활동명 |
다른 언어로 말해요 | ||
활동대상 |
만 5세 |
활동형태 |
이야기 나누기 |
활동목표 |
1. 세계 여러 나라에서 쓰는 언어에 대해 알 수 있다. 2. 의미는 같지만 서로 표현하는 언어가 다르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다. | ||
교육과정 관련요소 |
▶ 언어생활: 말하기 - 경험, 생각, 느낌 말하기 ▶ 언어생활: 말하기 - 상황에 맞게 말하기 ▶ 사회생활: 사회현상과 환경 - 세계 여러 나라와 문화에 관심 가지기 | ||
활동자료 |
고마워, 미안해, 선생님 그림, 언어카드 | ||
활동방법 |
1. 전에 배운 ‘세계의 인사’ 노래를 불러본다. - 어제 배운 ‘세계의 인사’ 노래 기억나니? - 씩씩하고 예쁜 목소리로 불러보자.
2. “고마워” 상황 그림판을 보면서 이야기 나눈다. - ‘세계의 인사’노래에 어떤 나라 인사말이 나왔었지? - 오늘은 일본에 살고 있는 친구들이 사용하는 말을 배워 볼 거야. - 먼저 그림을 보고 그림의 상황에 대해 이야기 해 보자. 이 그림은 지금 어떤 상황이야? - 이럴 때, 친구에게 뭐라고 말하면 좋을까? - ‘고마워’라는 말을 일본에서는 ありがとう(아리가토-) 라고 말한대.
3. “미안해” 상황 그림판을 보면서 이야기 나눈다. - 여기 이 그림에서는 어떤 일이 일어났니? - 이 때는 친구에게 어떻게 말해야 할까? - 일본에서는 이 그림에서처럼 친구한테 미안할 땐 ごめん(고멘-) 이라고 말한대.
4. “선생님” 상황 그림판을 보면서 이야기 나눈다. - 여기 이 그림에서 배화반 친구들이 뭐라고 말해야 할까? - 일본친구들은 선생님이 부르면 “はい。せんせい。" (하이. 센세-) 라고 말한대.
5. 활동을 평가한다. - 오늘, 일본 친구들이 고마울 때, 미안할 때, 선생님이 부르실 때 어떤 말을 사용하는지 알아봤어. 어땠니? - 이 그림 자료를 어느 영역에 두면 좋겠니?
|
비고 및 유의점 | |
그림판이 잘 보이게 든다.
| |||
연계․확장활동 |
|
'생활 주제별 수업자료 > 우리나라.세계여러나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계획안/자료) 그림속의 우리나라 (0) | 2007.06.26 |
---|---|
(계획안/자료) 세계여러나라의 인사 (0) | 2007.06.26 |
(새노래 계획안) 세계의 여러가지 집 (0) | 2007.06.26 |
(새노래 계획안/자료) 세계의 아침인사 (0) | 2007.06.26 |
(자료) 우리는 친구 (0) | 2007.06.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