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주제별 수업자료/우리나라.세계여러나라

(계획안/자료) 다른 언어로 말해요

함박웃음꽃22 2007. 6. 26. 15:25
 

활동명

 다른 언어로 말해요

활동대상

 만 5세

활동형태

 이야기 나누기

활동목표

 1. 세계 여러 나라에서 쓰는 언어에 대해 알 수 있다.

  2.  의미는 같지만 서로 표현하는 언어가 다르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다.

교육과정

관련요소

 ▶ 언어생활: 말하기 - 경험, 생각, 느낌 말하기

 ▶ 언어생활: 말하기 - 상황에 맞게 말하기

 ▶ 사회생활: 사회현상과 환경 - 세계 여러 나라와 문화에

                                관심 가지기

활동자료

 고마워, 미안해, 선생님 그림, 언어카드

활동방법

1. 전에 배운 ‘세계의 인사’ 노래를 불러본다.

  - 어제 배운 ‘세계의 인사’ 노래 기억나니?

  - 씩씩하고 예쁜 목소리로 불러보자.

 

2. “고마워” 상황 그림판을 보면서 이야기

   나눈다.

  - ‘세계의 인사’노래에 어떤 나라 인사말이 나왔었지?

  - 오늘은 일본에 살고 있는 친구들이 사용하는 말을

     배워 볼 거야.

  - 먼저 그림을 보고 그림의 상황에 대해 이야기 해 보자.

    이 그림은 지금 어떤 상황이야?

  - 이럴 때, 친구에게 뭐라고 말하면 좋을까?

  - ‘고마워’라는 말을 일본에서는 ありがとう(아리가토-)

    라고 말한대.

 

3. “미안해” 상황 그림판을 보면서 이야기

   나눈다.

  - 여기 이 그림에서는 어떤 일이 일어났니?

  - 이 때는 친구에게 어떻게 말해야 할까?

  - 일본에서는 이 그림에서처럼 친구한테 미안할 땐

    ごめん(고멘-) 이라고 말한대.

 

4. “선생님” 상황 그림판을 보면서 이야기

   나눈다.

  - 여기 이 그림에서 배화반 친구들이 뭐라고 말해야

    할까?

  - 일본친구들은 선생님이 부르면 “はい。せんせい。

  (하이. 센세-) 라고 말한대.

 

5. 활동을 평가한다.

  - 오늘, 일본 친구들이 고마울 때, 미안할 때, 선생님이

    부르실 때 어떤 말을 사용하는지 알아봤어. 어땠니?

  - 이 그림 자료를 어느 영역에 두면 좋겠니?

 

비고 및

유의점

 

그림판이 잘

보이게 든다.

 

 

 

 

 

 

 

 

 

 

 

 

 

 

 

 

 

 

 

연계․확장활동

 

이야기나누기계획안-다른언어로말해요.hwp
0.61MB
자료 - 다른 언어로 말해요.hwp
0.4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