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주제별 수업자료/우리나라.세계여러나라

(계획안/자료) 그림속의 우리나라

함박웃음꽃22 2007. 6. 26. 15:30
 

활  동  명

 그림 속의 우리나라

활동  대상

 만 4세

활동 형태

 이야기나누기

활동  목표

 1. 그림을 보고 감상할 줄 안다.

 2.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표현할 줄 안다.

 3. 그림을 통해 옛 조상들의 생활을 알아 볼 수 있다.

교육 과정

관련 요소

 ▶언어생활 - 말하기 : 경험, 생각, 느낌 말하기

                       상황에 맞게 말하기

 ▶표현생활 - 감상 : 자연과 사물 및 조형작품 감상하기

                     예술적 표현 존중하기

활동  자료

 김홍도의 ‘씨름’ 그림자료(ppt)

비고 및 유의점

 

활동  방법

1. 씨름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 OO반, 너희 씨름을 보거나 해보았던 경험이  있니?

 - 씨름은 어떻게 하는 건지 설명해 줄 수 있는 친구 있니?

 

2. 김홍도의 ‘씨름’ 그림을 감상한다.

 - 지금부터 그림을 하나 볼 건데, 어떻게 하면  그림을 잘 볼 수

   있을까?

 

3. ‘씨름’을 본 뒤 이야기를 나눈다.

 - 이 그림에서 제일 눈에 띄는 게 무엇이니?

 - 분위기가 어떤 것 같아?

 - 사람들의 표정은 어때?

 - 저 사람들은 무슨 이야기를 했을까?

 - 여름일까 겨울일까?

 - 이 그림의 제목을 짓는다면 뭐라고 하겠니?

 

4. 작가와 그림에 대해 알아본다.

 - 이 그림은 ‘김홍도‘라는 분이 그리신 ’씨름도‘ 라는 작품이야.

 - 이 그림을 보면 양반과 서민이 함께 어울려서 씨름을 구경하는

   모습을 볼 수 있어.

 - 김홍도 아저씨는 이렇게 서민들의 일상생활을 많이 그리셨어.

 

 

말로 표현이 어려

울 경우 몸으로

표현해볼 수

있도록 한다.

 

ppt를 활용할 때

작동유무를 확인

한다.

 

유아들이 충분히

관찰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림 감상 시

교사는 유아들의

반응을 항시

살펴야 한다.

 

 

 

 

 

참고사항

<연관활동>

 - 씨름에 대해 알아보고, 유아들과 간단히 발씨름이나 팔씨름을 해본다.

<확장활동>

 - 씨름도 외에 다른 그림들도 함께 찾아보고 이야기를 나눈다.

<참고사항>

 - 그림은 인쇄보다 ppt를 이용하여 크게 보여주어 유아들이 쉽게 관찰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사진자료>

 

김홍도의 '씨름'

 

 

이야기나누기계획안-그림 속의 우리나라.hwp
0.01MB
자료-그림 속의 우리나라.jpg
0.06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