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 동 명 |
세계의 아침인사 | ||
활동 대상 |
만 4세 |
활동 형태 |
새 노래 부르기 |
활동 목표 |
1. 정확한 박자와 음을 익힐 수 있다. 2. 가사에 맞는 율동을 할 수 있다. 3. 다른 나라의 인사말에 대해 안다. | ||
교육 과정 관련 요소 |
▶표현생활 : 표현 - 노래 부르기 - 동작으로 표현하기 ▶언어생활 : 말하기 - 경험, 생각, 느낌 말하기 - 상황에 맞게 말하기 | ||
활동 자료 |
노래자료, 악보, 피아노, 인사그림(미국,프랑스,독일,일본) |
비고 및 유의점 | |
활동 방법 |
1. 세계의 인사법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oo반, 우리 지난 시간에 다른 나라의 인사법에 대해 알아봤는데 기억나는 인사법이 있니? - 어떻게 하는지 친구들에게 이야기 해주겠니?
2. 노래자료를 보며 노랫말에 대해 알아본다. - 우리가 배운 인사가 나온 노래가 있는데 우리 같이 볼까? - 어떤 나라들이 나와 있니?
3. 피아노로 노래를 들어본다. - 이 노래가 어떤 음으로 되어 있는지 들어보자.
4. 한 가지 소리 (아,오,랄 등)을 넣어 불러본다. - 가사를 모두 넣어서 부르기 전에, ‘아’를 넣어서 불러보자. - 이번에는 어떤 음을 넣어서 불러볼까? - ‘랄라’로도 불러볼까?
5. 가사를 넣어 불러본다. - 여기에 적혀 있는 가사를 넣어서 부른 노래를 들어볼 거야, 다음에 우리 oo반 친구들이 불러야 하니깐 잘 들어보자. - 우리 다 같이 불러볼까? - 와 우리 oo반 노래박자가 딱딱 맞는구나. 정말 대단한 걸?
6. 율동을 하면서 불러본다. - 이번에는 인사에 맞게 율동을 하면서 불러보자 - 두 사람씩 짝이 되어서 불러보자.
7. 활동에 대해 평가해본다. - 이 노래를 부르고 나니 어땠니? - 아침인사 때 다른 나라 인사말로 인사하는 것도 재미있겠다. |
인사그림을 보며 인사법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오른손으로 멜로디만 들려준다.
유아들이 금방 익히면 다 불러 보지 않아도 된다.
cd플레이어를 이용한다.
유아들과 원형으로 서서 활동한다.
유아가 홀수일 경우 교사가 함께 한다. | |
참고사항 |
- 아침인사 노래 대신 불러볼 수 있다. - 다른 나라의 인사들도 개사하여 불러본다. |
노래 악보:
그림자료:
'생활 주제별 수업자료 > 우리나라.세계여러나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계획안/자료) 다른 언어로 말해요 (0) | 2007.06.26 |
---|---|
(새노래 계획안) 세계의 여러가지 집 (0) | 2007.06.26 |
(자료) 우리는 친구 (0) | 2007.06.26 |
(계획안) 우리는 친구 **주제: 세계 여러 나라* (0) | 2007.06.26 |
(계획안) 서로 달라요 **문서파일* (0) | 2007.06.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