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 동 명 |
세계 여러 나라의 인사 | |||
활동 대상 |
만 4세 |
활동 형태 |
이야기 나누기 | |
활동 목표 |
1. 세계 여러 나라의 다양한 인사법을 안다. 2. 세계 여러 나라의 이름과 사람들의 특징을 알도록 돕는다. | |||
교육과정 관련요소 |
▶ 사회생활 - 사회 현상과 환경 : 세계 여러 나라와 문화에 관심 가지기 ▶ 언어생활 - 말하기 : 바른 태도로 말하기 | |||
활동 자료 |
하드보드지, 도화지, 물감, 낚싯줄, 셀로판테이프 아랍, 중국, 한국, 에스키모 사람들의 인사그림 |
비고 및 유의점 | ||
활동 방법 |
1. 다양한 인사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 아침에 유치원에 와서 선생님을 보고 어떻게 인사를 했니? - 다른 인사를 했던 적도 있었니? - 너희들이 말한 것처럼 다른 나라에서는 우리나라와 다르게 인사를 한대. 우리 같이 알아보자.
2. 세계의 친구들을 소개한다. - 이 친구들은 아랍, 중국, 한국 그리고 에스키모 친구들 이야.
3. 혼자 산다면 어떻게 될지 생각해 본다. - 만약에 우리가 혼자 산다면 어떨까? - 2명만 살면 어떨까? - 우리 가족만 살면?
4. 다 같이 살아서 좋은 점은 무엇인지 알아본다. - 여러 나라가 함께 살아서 좋은 점은 무엇일까? - 다른 나라 사람들에게 도움을 받은 적이 있니?
5. 세계의 친구들의 소중함을 안다. - 함께 살면 어떤 점이 좋을까?
6. 인사말을 건지면 그 나라 사람처럼 인사한다. - 낚싯줄로 친구를 낚시해서 함께 인사해보자. |
| ||
주의 사항 |
- 세계 여러 나라 사람을 특징 있게 그려 뒷면에 인사말을 기록한 후 코팅한다. 이때, 인사말은 인사하려고 엎드렸을 때 똑바로 읽을 수 있도록 기록해야 한다. - ‘①’을 16절 크기의 하드보드지 상단에 앞. 뒷면을 테이프로 붙여 잘 고정시킨다. - ‘②’의 하단에 그 나라 이름을 기록한다. - 낚싯줄로 하드보드지와 그림을 연결하여서 낚싯줄을 잡아당기면 그림이 숙여지게 한다. |
<그림자료>
한국
아랍
에스키모
중국
'생활 주제별 수업자료 > 우리나라.세계여러나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계획안/자료) 다른나라 음식 (0) | 2007.06.26 |
---|---|
(계획안/자료) 그림속의 우리나라 (0) | 2007.06.26 |
(계획안/자료) 다른 언어로 말해요 (0) | 2007.06.26 |
(새노래 계획안) 세계의 여러가지 집 (0) | 2007.06.26 |
(새노래 계획안/자료) 세계의 아침인사 (0) | 2007.06.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