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 동 명 |
산타가 되어보기. |
활동형태 |
대 집단 게임 | |
주 제 |
특별한 날 |
연 령 |
만 5세 | |
활동목표 |
• 게임을 하며 즐거움을 느낀다. • 유아의 대 근육 발달을 도울 수 있다. | |||
교육 과정 관련 요소 |
▶사회생활-사회현상과 환경: 세계 여러나라와 문화에 관심가지기 ▶건강생활-기본운동능력: 신체활동에 참여하기 | |||
활동자료 |
산타 얼굴 게임 판, 점수 판, 호루라기, 자루, 마스킹 테이프 |
비 고 | ||
활동방법 |
1. 양 팀으로 나누어 앉는다. - 선생님이 부르는 사람부터 차례대로 일어나서 이쪽으로 앉자. - 나머지 사람들도 차례대로 일어나서 자리에 앉자.
2. 양 팀의 인원수를 확인한다. - 게임을 하기 위해 두 팀으로 나누었는데 상대 팀하고 우리 팀하고 사람 수가 같은지 한 번 세어 볼까? - 한 꼬마 두 꼬마 세 꼬마 배화반, 네 꼬마....
3. 팀의 이름을 정한다. - 이제 팀 이름을 정해보자. - 겨울과 관련된 것 중에서 정하기로 할까?
4. 응원을 한다. - 얘들아, 우리 어떻게 응원을 하면 좋을까? - 눈사람 팀은 어떻게 응원을 하고 싶어? - 파이팅? 그래, 한 번 연습 해 보자.
5. 게임자료를 탐색하며 방법을 이야기 해 본다. - 얘들아, 여기 이렇게 자루와 산타할아버지의 얼굴이 그려져 있는 판 2개가 있네. - 판에는 뭐가 있니? - 이것으로 어떻게 게임을 할 수 있을까? - 아, 그런 방법으로도 해볼 수 있겠구나! - ‘저는 다르게 할래요.’하는 사람 있니? - 너희들은 어떤 방법이 좋을 것 같니? 우리 손을 들어 정해 볼까? - OO가 말한 방법으로 했으면 좋겠어요.~ 하는 사람? - 그럼 우리 ○○가 말한 방법대로 게임을 해 보자.
6. 정해진 방법으로 시범을 보인다. - 그러면 ○○가 나와서 게임방법을 한 번 보여 주자.
7. 게임 진행 시 지켜야할 규칙을 정한다. - 게임을 할 때 어떤 것들을 지켜야 할까? - 그래, 먼저 가려고 친구를 밀면 안돼. - 구경을 하는 친구들의 발이 선 안으로 들어가야겠지? - 게임을 하는 친구들도 출발선에서 시작을 해야 되. - 약속한 것을 잘 지키면서 게임을 할 수 있겠니?
8. 게임을 진행한다. - 얘들아, 우리 친구들이 잘 할 수 있도록 응원 해 주자.
*게임 방법 두 명의 유아가 자루를 가지고 달려가서 산타의 얼굴이 그려진 판 위에 있는 선물 중 하나를 골라 자루에 담아서 먼저 오는 유아가 이기게 되는 게임.
9. 승부를 확인한다. - 우리 같이 숫자를 세어 볼까? - 두 팀의 숫자가 똑같네.
10. 게임에 대한 평가를 한다. - 게임을 하고 나니까 기분이 어때? - 게임을 하면서 힘들거나 재미있던 점은 없었니? - 그래, 그럼 다음엔 다른 방법으로도 게임을 해보자. - 오늘 양 팀 모두 규칙을 잘 지키면서 게임을 잘 했어. 서로 잘했다고 박수 쳐주자.
|
양 팀을 나눌 때 유아의 월령, 남녀, 몸집크기 등을 고려하여 나눈다.
팀 이름을 정할 때 교사 마음 대로 정하지 말고 아이들에게 기회를 준다.
교사가 준비해 온 방법이 있더 라도 아이들에게 게임을 어떻게 하면 좋을지 물어보고 아이들 의 의견을 존중 한다.
늦게 들어온 유아를 격려해 주고, 아이들 에게 끝까지 잘 하라고 격려해 준다.
한 팀씩 숫자를 세는 것보다 두 팀 같이 숫자를 동시에 세어 아이들에게 1:1 수 개념도 익힐 수 있도록 한다. | ||
참고사항 |
게임에 쓰였던 선물은 나중에 크리스마스트리를 장식할 때 다시 활용 할 수 있다. |
'생활 주제별 수업자료 > 겨울.크리스마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각국 크리스마스 씰 (0) | 2007.10.17 |
---|---|
[스크랩] 세계 각국의 크리스마스 풍속 여행 (0) | 2007.10.17 |
(동화계획안) 크리스마스 선물 (0) | 2007.08.20 |
(참고교구) 크리스마스트리 (0) | 2007.07.21 |
(음악감상계획안) 호두까기 인형-갈대피리의 춤 (0) | 2007.06.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