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주제별 수업자료/겨울.크리스마스

(동화계획안) 크리스마스 선물

함박웃음꽃22 2007. 8. 20. 14:44
 

활 동 명

 크리스마스 선물

활동형태

  동화

주    제

 특별한 날

연    령

 만 5세

활동목표

 동화를 듣고서 우리가 알고 있는 산타 할아버지의 어려움 등을 함께

 이야기 나눈다.

교육 과정

관련 요소

 ▶ 언어생활 : 말하기 - 경험, 생각, 느낌 말하기

 ▶ 표현생활 : 듣기 - 바른 태도로 듣기

                    - 동화, 동요, 동시 듣기

활동자료

 (크리스마스 선물)동화책

비   고

활동방법

1. 크리스마스에 떠오르는 것들에 대해

   간단히 이야기 나눈다.

- 지난 시간에 배운 산타할아버지 노래 기억

  나니? 한 번 불러볼까?

- 와! 잘 불렀어. 얘들아, 크리스마스 하면 어떤

  것들이 떠오르니?

- 그래, 선물, 트리, 썰매, 산타할아버지,,,가

  생각나지? 선생님이 크리스마스와 관련된 동화

  를 하나 들려 줄 거야.

 

2. 책 제목, 표지를 보고 내용을 예측해

   본다.

- (그림책의 제목을 보며)제목을 다 같이 읽어

  볼까?

- 그래, <크리스마스 선물>이라는 동화를 들을

  거야.

- 그림을 한 번 볼까? 무엇 무엇이 그려져 있니?

- 그림을 보니까 어떤 내용일 것 같니?

- 왜 산타 할아버지는 그렇게 힘들면서도 우리

  에게 선물을 주시는 걸까?

- 산타 할아버지의 어려움은 무엇일까?

- 동화 속 아이는 무슨 선물을 받았을까?

 

3.동화를 듣는다.

 

4.그림만 보며 내용을 회상한다.

- 동화속의 아이는 어떤 선물을 받았지?

- 산타 할아버지는 왜 그랬을까?

- 도움을 요청할 때마다 산타할아버지가 한 말은

  무엇이었니?

- 만약에 산타할아버지가 선물을 주시지 않았

  다면 하비슬렘펜버거의 기분은 어땠을까?

 

5.활동을 평가한다.

- 동화를 들었는데 어떤 장면이 가장 인상

  깊었니?

- 다음에 또 보고 싶은 동화 있니?

 

교사는 모든 유아들이

알아들을 수 있게끔

소리로 읽으며 유아

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중간 중간 동화의 그림

을 유아들에게 보여줘

가며 읽는다.

 

본 동화는 외국의 것을

번역한 것이므로 유아들

에게 생소한 이름(롤리

폴리 산, 하비 슬럼펜버거 등)은 우리  나라

이름으로 바꾸어 읽도록

한다.

 

 참고사항

 연계활동으로 산타할아버지가 다시 집으로 가실 때는  

 어떤 방법으로 가실지 동극으로 표현 해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