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 동 명 |
크리스마스 선물 |
활동형태 |
동화 | |
주 제 |
특별한 날 |
연 령 |
만 5세 | |
활동목표 |
동화를 듣고서 우리가 알고 있는 산타 할아버지의 어려움 등을 함께 이야기 나눈다. | |||
교육 과정 관련 요소 |
▶ 언어생활 : 말하기 - 경험, 생각, 느낌 말하기 ▶ 표현생활 : 듣기 - 바른 태도로 듣기 - 동화, 동요, 동시 듣기 | |||
활동자료 |
(크리스마스 선물)동화책 |
비 고 | ||
활동방법 |
1. 크리스마스에 떠오르는 것들에 대해 간단히 이야기 나눈다. - 지난 시간에 배운 산타할아버지 노래 기억 나니? 한 번 불러볼까? - 와! 잘 불렀어. 얘들아, 크리스마스 하면 어떤 것들이 떠오르니? - 그래, 선물, 트리, 썰매, 산타할아버지,,,가 생각나지? 선생님이 크리스마스와 관련된 동화 를 하나 들려 줄 거야.
2. 책 제목, 표지를 보고 내용을 예측해 본다. - (그림책의 제목을 보며)제목을 다 같이 읽어 볼까? - 그래, <크리스마스 선물>이라는 동화를 들을 거야. - 그림을 한 번 볼까? 무엇 무엇이 그려져 있니? - 그림을 보니까 어떤 내용일 것 같니? - 왜 산타 할아버지는 그렇게 힘들면서도 우리 에게 선물을 주시는 걸까? - 산타 할아버지의 어려움은 무엇일까? - 동화 속 아이는 무슨 선물을 받았을까?
3.동화를 듣는다.
4.그림만 보며 내용을 회상한다. - 동화속의 아이는 어떤 선물을 받았지? - 산타 할아버지는 왜 그랬을까? - 도움을 요청할 때마다 산타할아버지가 한 말은 무엇이었니? - 만약에 산타할아버지가 선물을 주시지 않았 다면 하비슬렘펜버거의 기분은 어땠을까?
5.활동을 평가한다. - 동화를 들었는데 어떤 장면이 가장 인상 깊었니? - 다음에 또 보고 싶은 동화 있니? |
교사는 모든 유아들이 잘 알아들을 수 있게끔 큰 소리로 읽으며 유아 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중간 중간 동화의 그림 을 유아들에게 보여줘 가며 읽는다.
본 동화는 외국의 것을 번역한 것이므로 유아들 에게 생소한 이름(롤리 폴리 산, 하비 슬럼펜버거 등)은 우리 나라 이름으로 바꾸어 읽도록 한다.
| ||
참고사항 |
연계활동으로 산타할아버지가 다시 집으로 가실 때는 어떤 방법으로 가실지 동극으로 표현 해 볼 수 있다. |
|
'생활 주제별 수업자료 > 겨울.크리스마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각국 크리스마스 씰 (0) | 2007.10.17 |
---|---|
[스크랩] 세계 각국의 크리스마스 풍속 여행 (0) | 2007.10.17 |
[스크랩] 게임 계획안-산타가 되어보기 (0) | 2007.08.20 |
(참고교구) 크리스마스트리 (0) | 2007.07.21 |
(음악감상계획안) 호두까기 인형-갈대피리의 춤 (0) | 2007.06.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