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주제별 수업자료/겨울.크리스마스

(음악감상계획안) 호두까기 인형-갈대피리의 춤

함박웃음꽃22 2007. 6. 26. 13:02

활  동  명

 호두까기 인형 - 갈대피리의 춤

활동  대상

 공통수준

활동 형태

 음악 감상하기

활동  목표

 1. 음악을 감상한다.

 2. 음악을 감상한 후 느낌을 이야기를 나누어 볼 수 있다.

교육 과정

관련 요소

 ▶표현생활: 감상 - 음악 감상

 ▶언어생활: 말하기 - 경험, 생각, 느낌 말하기

활동  자료

 카세트테이프, 녹음된 테이프

비고 및 유의점

활동  방법

1. 음악을 듣기 전 이야기를 나누어 본다.

 - 너희 크리스마스에 선물을 받아 본 적 있니?

   이 곡의 이야기는, 마리의 크리스마스 선물에 대한

   이야기야~

 

2. 음악의 줄거리를 듣는다.

 - 우리가 들어볼 곡은, "호두까기 인형"이라는 동화

   에 차이코프스키선생님이 곡을 붙인 거란다.

 - 마리는 크리스마스 선물로 호두까기 인형을 선물

   받았는데 그걸 질투한 오빠가 인형을 망가트려.

   마리는 너무 슬퍼서 호두까기 인형을 품에 안고

   잠이 들게 되는데, 그날 밤 마법에 걸려 호두까기

   인형이었던 장난감 나라의 왕자가 마법에 풀려

   마리를 데리고 장난감 나라를 구경시켜 주게 된다는

   이야기야.

 

3. 음악을 들어본다.

 - 자 이제~ 음악을 들어 볼 꺼야~
    여기에 여러 가지 악기가 나오는데, 어떤 악기들이

    나오나 잘 들어보고 선생님한테 이야기 해줄 수

    있겠니?

 

4. 음악의 느낌을 이야기 해 본다.

 - 이 노래 들어 보니 느낌이 어떤 느낌이 드니?

 

5. 활동을 평가한다.

 - 오늘 들어 본 음악 어땠니? 재미있었어?

 - 다음시간에 받고 싶은 크리스마스 선물을 이야기를

   나누어 보는 건 어떨까?

 

수업 전 녹음기를 재생해 본다.

 

 

 

 

 

 

 

 

 

 

 

 

 

 

 

 

음악을 듣고 난 뒤 노래를 딱 끊지 말고 서서히 볼륨을 줄인다.

 

유아들에게 음악의 느낌을 먼저 말해주지 않는다.

참고사항

1. 신체표현 활동으로 전이 할 수 있다.

2. 크리스마스 에 대한 이야기 활동으로 전이 할 수 있다.

음악감상계획안- 호두까기인형, 갈대피리의 춤.hwp
0.01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