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 동 명 |
호두까기 인형 - 갈대피리의 춤 | |||
활동 대상 |
공통수준 |
활동 형태 |
음악 감상하기 | |
활동 목표 |
1. 음악을 감상한다. 2. 음악을 감상한 후 느낌을 이야기를 나누어 볼 수 있다. | |||
교육 과정 관련 요소 |
▶표현생활: 감상 - 음악 감상 ▶언어생활: 말하기 - 경험, 생각, 느낌 말하기 | |||
활동 자료 |
카세트테이프, 녹음된 테이프 |
비고 및 유의점 | ||
활동 방법 |
1. 음악을 듣기 전 이야기를 나누어 본다. - 너희 크리스마스에 선물을 받아 본 적 있니? 이 곡의 이야기는, 마리의 크리스마스 선물에 대한 이야기야~
2. 음악의 줄거리를 듣는다. - 우리가 들어볼 곡은, "호두까기 인형"이라는 동화 에 차이코프스키선생님이 곡을 붙인 거란다. - 마리는 크리스마스 선물로 호두까기 인형을 선물 받았는데 그걸 질투한 오빠가 인형을 망가트려. 마리는 너무 슬퍼서 호두까기 인형을 품에 안고 잠이 들게 되는데, 그날 밤 마법에 걸려 호두까기 인형이었던 장난감 나라의 왕자가 마법에 풀려 마리를 데리고 장난감 나라를 구경시켜 주게 된다는 이야기야.
3. 음악을 들어본다. - 자 이제~ 음악을 들어 볼 꺼야~ 나오나 잘 들어보고 선생님한테 이야기 해줄 수 있겠니?
4. 음악의 느낌을 이야기 해 본다. - 이 노래 들어 보니 느낌이 어떤 느낌이 드니?
5. 활동을 평가한다. - 오늘 들어 본 음악 어땠니? 재미있었어? - 다음시간에 받고 싶은 크리스마스 선물을 이야기를 나누어 보는 건 어떨까?
|
수업 전 녹음기를 재생해 본다.
음악을 듣고 난 뒤 노래를 딱 끊지 말고 서서히 볼륨을 줄인다.
유아들에게 음악의 느낌을 먼저 말해주지 않는다. | ||
참고사항 |
1. 신체표현 활동으로 전이 할 수 있다. 2. 크리스마스 에 대한 이야기 활동으로 전이 할 수 있다. |
'생활 주제별 수업자료 > 겨울.크리스마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각국 크리스마스 씰 (0) | 2007.10.17 |
---|---|
[스크랩] 세계 각국의 크리스마스 풍속 여행 (0) | 2007.10.17 |
[스크랩] 게임 계획안-산타가 되어보기 (0) | 2007.08.20 |
(동화계획안) 크리스마스 선물 (0) | 2007.08.20 |
(참고교구) 크리스마스트리 (0) | 2007.07.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