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주제별 수업자료/나와 가족

(동화계획안) 이모의 결혼식

함박웃음꽃22 2007. 8. 20. 14:47
 

활 동 명

 이모의 결혼식

활동형태

  동화

주    제

 특별한 날

연    령

  만 5세

활동목표

 • 바르게 듣는 태도를 기른다.

 • 등장인물 입장이 되어 생각해 볼 수 있다.

교육 과정

관련 요소

 ▶ 언어생활 : 말하기 - 경험, 생각, 느낌 말하기

 ▶ 표현생활 : 듣기 - 바른 태도로 듣기

                    - 동화, 동요, 동시 듣기

활동자료

 ‘이모의 결혼식’ 동화책

비   고

활동방법

1. 동화를 듣기 전 감상태도를 익힌다.

 - 동화를 잘 듣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까?

 - 조용히 바르게 앉아서 들을 수 있지?

 

2. 동화책 표지를 보고 내용을 예측해본다.

 - (그림책의 그림을 보며)그림을 한 번 보자.

   뭐하는 그림인 것 같아?

 - 앞의 그림만 보고 제목을 예상해 볼까? 제목이

   뭐일 것 같니?

 - 이 동화의 제목은 ‘이모의 결혼식’이야.

 - 어떤 내용일지 잘 들어보자.

 

3. 동화를 본다.

 - 은서는 어디를 가고 있는 걸까?

 - 여기에 왜 왔을까?

 

4. 그림만 보며 동화내용을 회상한다.

 - 은서는 비행기를 타고 왜 이모를 만나러 갔을까?

 - 은서가 외국인 이모부를 처음 보고 어떤 기분이

   었을까?

 - 집에 갈 때도 이모부를 싫어했니?

 - 다시 좋아진 이유가 뭘까?

 - 그래..처음엔 외국인이여서 낯설기도 하고 쑥스

   럽기도했지만 나중엔 가족처럼 편안하고 좋았지?

 

5. 활동을 평가한다.

 - 동화를 보니 재미있었니?

 - 보고 싶은 다른 동화가 있니?

 

 감상태도를

마지막에 종합

하여 다시 말

준다.

참고사항

 연계활동으로 다양한 인종의 상대성에 대해서 이야기 나누어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