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 동 명 |
이모의 결혼식 |
활동형태 |
동화 | |
주 제 |
특별한 날 |
연 령 |
만 5세 | |
활동목표 |
• 바르게 듣는 태도를 기른다. • 등장인물 입장이 되어 생각해 볼 수 있다. | |||
교육 과정 관련 요소 |
▶ 언어생활 : 말하기 - 경험, 생각, 느낌 말하기 ▶ 표현생활 : 듣기 - 바른 태도로 듣기 - 동화, 동요, 동시 듣기 | |||
활동자료 |
‘이모의 결혼식’ 동화책 |
비 고 | ||
활동방법 |
1. 동화를 듣기 전 감상태도를 익힌다. - 동화를 잘 듣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까? - 조용히 바르게 앉아서 들을 수 있지?
2. 동화책 표지를 보고 내용을 예측해본다. - (그림책의 그림을 보며)그림을 한 번 보자. 뭐하는 그림인 것 같아? - 앞의 그림만 보고 제목을 예상해 볼까? 제목이 뭐일 것 같니? - 이 동화의 제목은 ‘이모의 결혼식’이야. - 어떤 내용일지 잘 들어보자.
3. 동화를 본다. - 은서는 어디를 가고 있는 걸까? - 여기에 왜 왔을까?
4. 그림만 보며 동화내용을 회상한다. - 은서는 비행기를 타고 왜 이모를 만나러 갔을까? - 은서가 외국인 이모부를 처음 보고 어떤 기분이 었을까? - 집에 갈 때도 이모부를 싫어했니? - 다시 좋아진 이유가 뭘까? - 그래..처음엔 외국인이여서 낯설기도 하고 쑥스 럽기도했지만 나중엔 가족처럼 편안하고 좋았지?
5. 활동을 평가한다. - 동화를 보니 재미있었니? - 보고 싶은 다른 동화가 있니?
|
감상태도를 마지막에 종합 하여 다시 말해 준다. | ||
참고사항 |
연계활동으로 다양한 인종의 상대성에 대해서 이야기 나누어 볼 수 있다. |
'생활 주제별 수업자료 > 나와 가족'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내 얼굴 그리기 (0) | 2008.01.10 |
---|---|
(악보) 아빠는 엄마를 좋아해 (0) | 2007.12.20 |
(동극 계획안) 쥐의 결혼식 (0) | 2007.08.20 |
[스크랩] (참고 교구) 우리 가족은 누구누구 일까요? (0) | 2007.08.14 |
(새노래 계획안) 꼬부랑 할머니 (0) | 2007.08.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