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 동 명 |
꼬부랑 할머니 |
대상 연령 |
만4세 | |
주 제 |
가족과 이웃 |
소주제 |
가족 | |
활동 목표 |
1. 노래를 신나게 부른다. 2. 노래에 맞는 율동을 한다. | |||
교육 과정 관련 요소 |
표현생활 : 표현- 노래 부르기 동작으로 표현하기 언어생활 : 말하기- 경험, 생각, 느낌 말하기 | |||
활동 자료 |
노랫말 자료 |
비고 및 유의점 | ||
활동 방법 |
1. 할머니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 할머니 하면 어떤 것들이 생각나니?
2. 노랫말을 알아본다. - 할머니에 관한 노래가 있어 선생님이 준비해 왔어. 노랫말을 알아볼까?
3. 피아노로 음을 알아본다. - 선생님이 먼저 피아노로 쳐 볼 테니까 어떤 노래인지 잘 들어봐.
4. 한 가지 소리를 넣어 불러본다. - 한 가지 소리를 넣어서 불러볼까? - 어떤 소리를 넣어 볼까? - 아? 그래, 좋아. 선생님이 반주 넣어줄 테니깐 ‘아’하고 불러 보는 거다. - 이번에는 ‘랄라’로 불러 보자.
5. 교사가 선창한다. - 선생님이 먼저 불러볼게. 너희들도 불러 볼 거니까 잘 들어봐.
6. 가사를 넣어 부른다. - 이제 너희들이 불러보자. - 우와, oo반 큰 목소리로 너무 잘 부른다~
7. 율동을 만들어 노래를 불러본다. - 노래를 더 재미있게 부르기 위해 가사에 맞게 동작을 만들어 보는 건 어때? - 무엇으로 하면 좋을까?
8. 활동에 대한 평가를 한다. - 오늘 할머니에 관련된 노래를 불러봤는데 재미 있었니? - 다음에는 다른 가족들에 관련된 노래도 불러보자. |
할머니에 대한 이야기 를 짧게 한다.
가사를 손가락으로 짚어준다. 가사를 읽어줄 때 리듬감 있게 읽어준다.
피아노 멜로디가 잘 들리게 친다.
받침이 있어서 아이들 이 소리내기 힘든 소리는 피한다.
될 수 있으면 피아노 반주 없이 육성으로 불러준다. 어려운 곡이 아니라면 교사의 선창 없이 바로 유아가 부르도록 한다. 유아가 노래를 부를 때 교사는 두 마디씩 미리 불러준다. 노래를 다 부르고 나서 유아가 자신감 을 갖도록 칭찬해 준다.
| ||
참고사항 |
1. 다른 활동으로 이동할 때 전이노래로 활용할 수 있다. |
'생활 주제별 수업자료 > 나와 가족'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동극 계획안) 쥐의 결혼식 (0) | 2007.08.20 |
---|---|
[스크랩] (참고 교구) 우리 가족은 누구누구 일까요? (0) | 2007.08.14 |
(조형영역 계획안) 할머니, 할아버지 메달 만들기 (0) | 2007.08.10 |
(언어영역 계획안) 할아버지, 할머니 소개 책 (0) | 2007.08.10 |
(조형영역 계획안) 가족얼굴 그리기 (0) | 2007.08.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