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주제별 수업자료/나와 가족

(새노래 계획안) 꼬부랑 할머니

함박웃음꽃22 2007. 8. 10. 13:58
 

활 동 명

 꼬부랑 할머니

대상 연령

 만4세

주    제

 가족과 이웃

소주제

 가족

활동 목표

 1. 노래를 신나게 부른다.

 2. 노래에 맞는 율동을 한다.

교육 과정

관련 요소

 표현생활 : 표현- 노래 부르기

                   동작으로 표현하기

 언어생활 : 말하기- 경험, 생각, 느낌 말하기

활동 자료

 노랫말 자료

비고 및 유의점

활동  방법

1. 할머니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 할머니 하면 어떤 것들이 생각나니?

 

2. 노랫말을 알아본다.

 - 할머니에 관한 노래가 있어 선생님이 준비해 왔어.

    노랫말을 알아볼까?

 

3. 피아노로 음을 알아본다.

 - 선생님이 먼저 피아노로 쳐 볼 테니까 어떤 노래인지 잘

    들어봐.

 

4. 한 가지 소리를 넣어 불러본다.

 - 한 가지 소리를 넣어서 불러볼까?

 - 어떤 소리를 넣어 볼까?

 - 아? 그래, 좋아. 선생님이 반주 넣어줄 테니깐 ‘아’하고 불러 보는 거다.

 - 이번에는 ‘랄라’로 불러 보자.

 

5. 교사가 선창한다.

 - 선생님이 먼저 불러볼게. 너희들도 불러 볼 거니까

   잘 들어봐.

 

6. 가사를 넣어 부른다.

 - 이제 너희들이 불러보자.

 - 우와, oo반 큰 목소리로 너무 잘 부른다~

 

7. 율동을 만들어 노래를 불러본다.

 - 노래를 더 재미있게 부르기 위해 가사에 맞게  동작을

    만들어 보는 건 어때?

 - 무엇으로 하면 좋을까?

 

8. 활동에 대한 평가를 한다.

 - 오늘 할머니에 관련된 노래를 불러봤는데 재미 있었니?

 - 다음에는 다른 가족들에 관련된 노래도 불러보자.

할머니에 대한 이야기

  를 짧게 한다.

 

 

 

가사를 손가락으로

 짚어준다.

 가사를 읽어줄 때

 리듬감 있게 읽어준다.

 

 

피아노 멜로디가

 잘 들리게 친다.

 

 

받침이 있어서 아이들

  이 소리내기 힘든

  소리는 피한다.

 

 

 

 

 

 

될 수 있으면 피아노

  반주 없이 육성으로

  불러준다.

  어려운 곡이 아니라면

  교사의 선창 없이

  바로 유아가 부르도록

  한다.

 유아가 노래를 부를

   때 교사는 두 마디씩

   미리 불러준다.

   노래를 다 부르고

   나서 유아가 자신감

   을 갖도록 칭찬해

   준다.

 

 

참고사항

1. 다른 활동으로 이동할 때 전이노래로 활용할 수 있다.

대소그룹활동(음률)-꼬부랑할머니.hwp
0.01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