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 동 명 |
쥐의 결혼식 |
활동형태 |
동극 | |
주 제 |
특별한 날 |
연 령 |
만 5세 | |
활동목표 |
• 동화 내용을 친구와 극화해 봄으로써 표현력을 기른다. • 다른 사람 앞에서 여러 가지 표현을 연기해 보는 경험을 통해 사회성 발달을 도울 수 있다. | |||
교육과정 관련요소 |
▶ 표현생활: 듣기 - 동화 듣기 표현 - 극 놀이로 표현하기 | |||
활동자료 |
쥐의 결혼식 동화책, 막대동화자료, 등장인물 머리띠 |
비 고 | ||
활동방법 |
1. 막대동화를 듣는다. - 안녕~우리 딸은 너무 예쁘게 생겼어,,,사위를 골라야 하는데 어디서 찾지? 내가 들려주는 이야기를 잘 들어줘~
2. 동화내용을 회상해 본다. - 엄마와 아빠 쥐는 무슨 이야기를 했니? - 누구를 가장 먼저 찾아가니? - 햇님은 엄마 쥐, 아빠 쥐에게 무슨 말을 하니? - 왜 미륵 부처는 엄마 쥐, 아빠 쥐에게 쥐가 가장 힘이 세다고 하지?
3. 배역을 정한다. - ‘아빠 쥐 하고 싶어요.’ 하는 사람? - 엄마 쥐, 미륵부처, 햇님,,,은 누가 맡으면 좋을까? - ‘ 나는 이역을 맡으면 잘할 수 있어요’ 하는 사람 있니?
4. 등장하는 곳과 나가는 곳을 정한다. - 어느 쪽에 서서 나오는 걸로 할까? - 자기 역할이 다 끝난 사람은 어디로 나가는 것이 좋겠니? - 그럼 다 끝난 사람은 저쪽에 앉아 있는 걸로 할까?
5. 각자 맡은 배역을 소개한다. - 아빠 쥐부터 나와서 소개해보자. 어떻게 소개해 보면 좋을까? - 나는 00를 맡은 누구야...이렇게 소개해볼까?
6. 규칙을 정한다. - 동극을 하는 사람들의 목소리는 어때야 할까? 커야겠지? - 앉아있는 사람들은 어떻게 해야 할까? - 그래, 조용히 하고 바른 자세로 앉아서 봐야겠지. - 너희들이 말한 것들을 잘 지킬 수 있겠니?
7. 동극을 진행한다. - 00야~이제 햇님 나갈 차례야. 준비하자.
8. 평가한다. - 친구들의 잘한 점을 칭찬해 줄까? - 고쳤으면 하는 것들이 있니?
9. 역할 바꿔서 한번 더한다.
10. 마무리 - 동극을 해보니 재미있었니? |
등장인물을 조그맣게 인쇄해서 요구르트 병에 붙여 막대동화처럼 해도 좋다. 대본은 아이들의 수준에 맞게 간략하게 할것
유아를 무대에 나오는 순서에 따라 미리 앉힌다. 교사는 등장하는 곳에서 도움을 준다 | ||
참고사항 |
▣ 동화속의 딸 쥐 결혼식에 친구들을 초대하기 위한 초대장을 만들어 볼 수 있다. ▣ 결혼식에 먹을 음식들을 잡지에서 찾아 오려서 잔칫상을 차려보는 활동지 또는 미술활동으로 연계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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