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주제별 수업자료/나와 가족

(동극 계획안) 쥐의 결혼식

함박웃음꽃22 2007. 8. 20. 14:26
 

활 동 명

 쥐의 결혼식

활동형태

 동극

주    제

 특별한 날

연    령

 만 5세

활동목표

 • 동화 내용을 친구와 극화해 봄으로써 표현력을 기른다.

 • 다른 사람 앞에서 여러 가지 표현을 연기해 보는 경험을 통해 사회성

   발달을 도울 수 있다.

교육과정

관련요소

 ▶ 표현생활: 듣기 - 동화 듣기

              표현 - 극 놀이로 표현하기

활동자료

 쥐의 결혼식 동화책, 막대동화자료, 등장인물

 머리띠

비   고

활동방법

1. 막대동화를 듣는다.

 - 안녕~우리 딸은 너무 예쁘게 생겼어,,,사위를

   골라야 하는데 어디서 찾지? 내가 들려주는

   이야기를 잘 들어줘~

 

2. 동화내용을 회상해 본다.

 - 엄마와 아빠 쥐는 무슨 이야기를 했니?

 - 누구를 가장 먼저 찾아가니?

 - 햇님은 엄마 쥐, 아빠 쥐에게 무슨 말을 하니?

 - 왜 미륵 부처는 엄마 쥐, 아빠 쥐에게 쥐가 가장

   힘이 세다고 하지?

 

3. 배역을 정한다.

 - ‘아빠 쥐 하고 싶어요.’ 하는 사람?

 - 엄마 쥐, 미륵부처, 햇님,,,은 누가 맡으면

   좋을까?

 - ‘ 나는 이역을 맡으면 잘할 수 있어요’ 하는

   사람 있니?

 

4. 등장하는 곳과 나가는 곳을 정한다.

 - 어느 쪽에 서서 나오는 걸로 할까?

 - 자기 역할이 다 끝난 사람은 어디로 나가는 것이

   좋겠니?

 - 그럼 다 끝난 사람은 저쪽에 앉아 있는 걸로

   할까?

 

5. 각자 맡은 배역을 소개한다.

 - 아빠 쥐부터 나와서 소개해보자. 어떻게 소개해

   보면 좋을까?

 - 나는 00를 맡은 누구야...이렇게 소개해볼까?

 

6. 규칙을 정한다.

 - 동극을 하는 사람들의 목소리는 어때야 할까?

   커야겠지?

 - 앉아있는 사람들은 어떻게 해야 할까?

 - 그래, 조용히 하고 바른 자세로 앉아서 봐야겠지.

 - 너희들이 말한 것들을 잘 지킬 수 있겠니?

 

7. 동극을 진행한다.

 - 00야~이제 햇님 나갈 차례야. 준비하자.

 

8. 평가한다.

 - 친구들의 잘한 점을 칭찬해 줄까?

 - 고쳤으면 하는 것들이 있니?

 

9. 역할 바꿔서 한번 더한다.

 

10. 마무리

 - 동극을 해보니 재미있었니?

 

 등장인물을 조그맣게 인쇄해서 요구르트 병에 붙여 막대동화처럼 해도 좋다.

대본은 아이들의 수준에 맞게 간략하게 할것

 

 

 

 

 

 

 

 

 

 

 

 

 

 

 

 

 

 유아를 무대에 나오는 순서에 따라 미리 앉힌다.

교사는 등장하는 곳에서 도움을 준다

참고사항

▣ 동화속의 딸 쥐 결혼식에 친구들을 초대하기 위한 초대장을 만들어 볼

   수 있다.

▣ 결혼식에 먹을 음식들을 잡지에서 찾아 오려서 잔칫상을 차려보는

   활동지 또는 미술활동으로 연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