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주제별 수업자료/우리동네

[스크랩] 미장원놀이

함박웃음꽃22 2009. 4. 5. 22:36

목표 교육 과정 관련 요소

여러 가지 재료와 도구를 이용하여 머리를 장식하여 본다.

간단한 미용 도구를 사용할 줄 안다.
표현 생활 :

표현-만들기와 꾸미기

탐구 생활 : 과학적 탐구-도구와 기계에
관심 가지기
 
◆ 준비물 : 여러 종류의 유아 헤어 모델 사진(화보), 큰 인형, 큰 거울, 모형 헤어드라이어, 모형 가위, 빗, 머리 핀, 리본, 보자기, 여러 종류의 가발, 미용사 앞치마, 간판

<가발만들기>
○ 일회용 라면 용기에 색 털실과 신문지, 비닐 끈 등을 이용하여 여러 종류의 가발을 만든다. 이 때, 가발의 크기는 준비된 인형의 머리에 맞도록 조절한다.

◆ 준비 사항
○ 미장원에서 미용사가 일하는 모습을 비디오 카메라로 녹화하여 유아들에게 보여 주고, 미장원에서 사용하는 미용 도구의 종류와 쓰임새에 대하여 알아본다.
○ 역할놀이 영역에 상반신을 볼 수 있는 큰 거울과 책상을 이용하여‘어린이 미장원’을 꾸며 준다.

◆ 활동 방법
○ 어린이 전용 미장원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눈다.
○ 미장원놀이에 필요한 역할을 정한다.

-엄마, 어린이(인형), 미용사 등
○ 역할에 따라 미장원놀이를 하여 본다.
   ▣ 엄마가 인형을 안고 미장원에 가서 머리를 손질해 달라고 한다.
   ▣ 미용사는 인형 머리를 빗질하고 다양한 미용 도구들을 이용하여 예쁘게 꾸며 준다.

◆ 확장 활동
○ Ⅱ수준 유아들은 가발을 1 개씩 만들어서 꾸민 다음, 자기 머리 위에 쓰고 헤어 쇼를 해 볼 수도 있다.

◆ 유의점
○ 미용사는 남녀 구별 없이 일할 수 있는 직업임을 알 수 있도록 돕는다.

출처 : 유아교육 대표카페
글쓴이 : 밥통까꿍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