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 동 명 |
과일가게 | ||
대상 연령 |
만 5세 |
활동 형태 |
동시 |
활동 목표 |
1. 즐거운 마음으로 동시를 감상한다. 2. 동시 말을 바꾸어 동시를 지어 볼 수 있다. | ||
교육과정 관련요소 |
• 표현생활- 듣기: 동화, 동요, 동시 듣기 말하기: 경험, 생각, 느낌 말하기 | ||
활동 자료 |
• 과일가게 사진, 동시 판, 보드 마카(동시 말을 바꾸기 위해) | ||
활동 방법 |
1. 과일가게 사진을 보며 과일가게 간 경험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사진 제시) 여기가 어디예요? - 과일가게에 가본 적 있어요? - 과일가게에 가서 무얼 했어요? - 수박을 샀구나. 혼자 가서 샀어요? 아, 엄마랑 같이 가서 샀구나. 또 ‘나는 과일가게에 가서 이런 거 해 봤어요’ 하고 이야기 해 볼 사람? 00는 무엇을 했어요? - 선생님은 과일가게에 가서 과일을 사본 적도 있지만, 어떤 과일 들이 나왔는지 구경만 한 적도 있어요. - 과일가게에 가면 여러 종류의 과일들이 많죠? 과일들을 보면 어떤 느낌이 들어요?
2. 동시를 감상한다. - 선생님이 동시를 하나 준비해왔어요. 어떤 동시일 것 같아요? - 여러분들이 말한 동시가 맞는지 한번 볼까요? - 제목을 다 같이 읽어볼까요? - 동시를 선생님이 들려줄게요. 눈을 감고 들으면서 떠오르는 것들을 좀 있다 이야기해 봐요.
3. 동시에 대한 느낌을 이야기 한다. - 동시 들으면서 어떤 생각 했어요?
4. 동시를 읊는다. - 이번에는 다같이 동시를 읽어 보도록 해요. 어떤 방법으로 읽으면 좋을까요? - 선생님이 먼저 읽으면 따라서 읽으세요. - 이번엔 남자. 여자 번갈아 가며 읽어볼게요. 남자 친구들 먼저 읽을게요. 그 다음 여자 친구~ - 이번엔 바꿔서 여자부터 먼저 읽어볼까요? - 한 사람이 동시 선생님이 되어서 읽어보는 건 어때요? - 00, 나와 보세요. 친구들 동시 잘 보이게 서서, 시작~
5. 동시 말을 바꾸어 본다. - 동시 말을 바꾸어 볼까요? - 새콤달콤, 사각사각, 사르르르 부분을 다른 말로 바꾸어 보는 건 어때요? - 포도하면 새콤달콤 말고 또 어떤 말이 생각나요? 맛이 어떻죠? 포도 먹을 때 어떤 소리가 나요? - 친구들이 많은 이야기를 해 주었는데, 앞에 나와서 직접 동시 말 을 바꿔 볼래요? - 과일이 세 개니까 세 사람이 나와서 바꿔 볼까요? - 먼저 포도는 00가 바꿔 볼래요? - 얘들아, 00가 포도를 뭐라고 표현했어요? 어때요? - 다음, 참외를 바꿔 줄 사람? 00는 참외를 ( )라고 표현 했네요. - 마지막 한 사람. 00 나오세요. - 00는 수박을 뭐라고 표현했죠?
6. 바꾼 동시를 읊는다. - 친구들이 바꾼 동시를 읽어볼까요? - 재미있게 읽으려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7. 바꾸기 전 동시와 바꾼 동시를 읊는다. - 마지막으로 다 같이 원래 동시와 바꾼 동시를 읽어봐요. - 먼저, 원래 동시부터 읽어볼게요. 시작~
8. 활동에 대한 평가를 한다. - 오늘 ‘과일가게’라는 동시를 배워봤는데 어땠어요? - 어떤 게 가장 기억에 남아요? |
비고 및 유의점 | |
동시: <과일가게> 과일가게 안에는 과일이 가득
새콤 달콤 포도 사각 사각 참외 사르-르르 수박
모두 모두 맛있는 과일이 최고
바르게 앉아있는 유아를 시킨다.
다양한 방법으로 읽는다. - 남. 여 번갈아 가며 읽기 - 동시 선생님 따라 읽기
잘 읽는다고 칭찬해 준다.
| |||
참고 사항 |
• 동시 제목을 바꾸어 보거나 활동지를 제시하여 동시 말을 개별적으로 바꾸어 볼 수 있다. • 동시 판은 언어영역에 제시 해 준다. |
'생활 주제별 수업자료 > 우리동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동시) 과일가게 (0) | 2008.01.06 |
---|---|
과일 가게 동시판(유치원 실습 때) (0) | 2007.09.27 |
(사진) 동전과 카드 (0) | 2007.09.04 |
(사진) 과일가게 (0) | 2007.09.01 |
[스크랩] 직업 그림 모음 (등업신청요 ^^) (0) | 2007.08.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