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주제별 수업자료/우리동네

(동시 계획안) 과일 가게

함박웃음꽃22 2007. 9. 27. 20:34
 

활 동 명

과일가게

대상 연령

만 5세

활동 형태

동시

활동 목표

1. 즐거운 마음으로 동시를 감상한다.

2. 동시 말을 바꾸어 동시를 지어 볼 수 있다.

교육과정 관련요소

• 표현생활- 듣기: 동화, 동요, 동시 듣기

            말하기: 경험, 생각, 느낌 말하기

활동 자료

• 과일가게 사진, 동시 판, 보드 마카(동시 말을 바꾸기 위해)

활동 방법

1. 과일가게 사진을 보며 과일가게 간 경험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사진 제시) 여기가 어디예요?

 - 과일가게에 가본 적 있어요?

 - 과일가게에 가서 무얼 했어요?

 - 수박을 샀구나. 혼자 가서 샀어요? 아, 엄마랑 같이 가서 샀구나.

    또 ‘나는 과일가게에 가서 이런 거 해 봤어요’ 하고 이야기 해 볼 사람? 00는 무엇을 했어요?

 - 선생님은 과일가게에 가서 과일을 사본 적도 있지만, 어떤 과일

   들이 나왔는지 구경만 한 적도 있어요.

 - 과일가게에 가면 여러 종류의 과일들이 많죠? 과일들을 보면

   어떤 느낌이 들어요?

 

2. 동시를 감상한다.

 - 선생님이 동시를 하나 준비해왔어요. 어떤 동시일 것 같아요?

 - 여러분들이 말한 동시가 맞는지 한번 볼까요?

 - 제목을 다 같이 읽어볼까요?

 - 동시를 선생님이 들려줄게요. 눈을 감고 들으면서 떠오르는

   것들을 좀 있다 이야기해 봐요.

 

3. 동시에 대한 느낌을 이야기 한다.

 - 동시 들으면서 어떤 생각 했어요?

 

4. 동시를 읊는다.

 - 이번에는 다같이 동시를 읽어 보도록 해요. 어떤 방법으로

   읽으면 좋을까요?

 - 선생님이 먼저 읽으면 따라서 읽으세요.

 - 이번엔 남자. 여자 번갈아 가며 읽어볼게요. 남자 친구들 먼저

   읽을게요. 그 다음 여자 친구~

 - 이번엔 바꿔서 여자부터 먼저 읽어볼까요?

 - 한 사람이 동시 선생님이 되어서 읽어보는 건 어때요?

 - 00, 나와 보세요. 친구들 동시 잘 보이게 서서, 시작~

 

5. 동시 말을 바꾸어 본다.

- 동시 말을 바꾸어 볼까요?

 - 새콤달콤, 사각사각, 사르르르 부분을 다른 말로 바꾸어 보는 건

   어때요?

 - 포도하면 새콤달콤 말고 또 어떤 말이 생각나요? 맛이 어떻죠?

   포도 먹을 때 어떤 소리가 나요?

 - 친구들이 많은 이야기를 해 주었는데, 앞에 나와서 직접 동시 말

   을 바꿔 볼래요?

 - 과일이 세 개니까 세 사람이 나와서 바꿔 볼까요?

 - 먼저 포도는 00가 바꿔 볼래요?

 - 얘들아, 00가 포도를 뭐라고 표현했어요? 어때요?

 - 다음, 참외를 바꿔 줄 사람? 00는  참외를 (    )라고 표현

   했네요.

 - 마지막 한 사람. 00 나오세요.

 - 00는 수박을 뭐라고 표현했죠?

 

6. 바꾼 동시를 읊는다.

 - 친구들이 바꾼 동시를 읽어볼까요?

 - 재미있게 읽으려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7. 바꾸기 전 동시와 바꾼 동시를 읊는다.

 - 마지막으로 다 같이 원래 동시와 바꾼 동시를 읽어봐요.

 - 먼저, 원래 동시부터 읽어볼게요. 시작~

 

8. 활동에 대한 평가를 한다.

- 오늘 ‘과일가게’라는 동시를 배워봤는데 어땠어요?

 - 어떤 게 가장 기억에 남아요?

비고 및 유의점

동시:

<과일가게>

과일가게 안에는

과일이 가득

 

새콤 달콤 포도

사각 사각 참외

사르-르르 수박

 

모두 모두 맛있는

과일이 최고

 

 

 

바르게 앉아있는

유아를 시킨다.

 

 

 

 

 

 

 

 

 

다양한 방법으로

읽는다.

- 남. 여 번갈아

  가며 읽기

- 동시 선생님 따라

  읽기

 

잘 읽는다고 칭찬해

준다.

 

 

 

 

참고 사항

• 동시 제목을 바꾸어 보거나 활동지를 제시하여 동시 말을 개별적으로 바꾸어

  볼 수 있다.

• 동시 판은 언어영역에 제시 해 준다.

 

동시계획안(과일 가게)hwp.hwp
0.03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