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 동 명 |
은행놀이 | ||
대상 연령 |
만 5세 |
활동 형태 |
역할극 |
활동 목표 |
1.화폐의 가치에 대해 안다. 2.우리나라와 다른 나라 화폐의 차이점에 대해 안다. | ||
교육과정 관련요소 |
▶ 언어생활 : 말하기-상황에 맞게 말하기 ▶ 사회생활 : 사회현상과 환경-경제생활에 관심 가지기 ▶ 표현생활 : 표현-극 놀이로 표현하기 | ||
활동 자료 |
화폐(프린트 된 것), 은행원 옷, 푯말, |
비고 및 유의점 | |
활동 방법 |
1. 화폐에 대해 이야기 했던 것을 회상한다. - 저번 시간에 화폐에 대해 이야기 했던 것 기억나니?
2. 각 나라의 화폐 가치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 OO나라 돈을 우리나라 돈으로 바꾸면 얼마일까? - 이 나라의 돈은 어떻게 읽을까?
3. 역할극을 준비한다. - 오늘 이 화폐들을 가지고 역할극을 할 건데 어떤 역할극을 할 수 있을까? - 은행놀이를 하려면 어떤 것 들이 필요할까? - 너희들은 은행을 가본 적이 있어?
4. 역할극에 필요한 소품을 준비한다. (의자, 책상, 푯말, 각 나라 화폐, 환율을 적은 표, 은행원 옷, 번호표)
5. 역할을 정한다. - 역할을 어떻게 정할 수 있을까?
6. 역할극을 진행한다.
7. 평가한다. - 은행놀이를 했는데 어땠어? - 은행놀이를 해보았는데 어떤 것이 더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것이 있어? - 다음에는 이 화폐를 가지고 어떤 역할극을 해볼 수 있을까? - 선생님이 이것은 역할놀이방에 둘 테니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해 보자. |
유아들과 함께 환율에 대한 표를 작성해 본다.
유아들과 함께 교실에 있는 물건을 가지고 역할극에 필요한 소품을 준비한다.
역할을 정할 때 다음에도 해 볼 수 있다는 것을 유아들에게 알린다. | |
참고 사항 |
|
'생활 주제별 수업자료 > 우리동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참고 교구) 직업거울 놀이 (0) | 2007.07.29 |
---|---|
(계획안) 현장학습- 신문사 견학 (0) | 2007.07.08 |
(언어영역 계획안) 편지를 전해줘요. (0) | 2007.07.03 |
(스크랩) 유치원 가는 길 교구-장애인 시설 포함 (0) | 2007.06.02 |
소방관 그림 (0) | 2007.05.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