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주제별 수업자료/우리동네

(역할영역 계획안) 은행놀이

함박웃음꽃22 2007. 7. 3. 16:00
 

활 동 명

은행놀이

대상 연령

만 5세

활동 형태

역할극

활동 목표

1.화폐의 가치에 대해 안다.

2.우리나라와 다른 나라 화폐의 차이점에 대해 안다.

교육과정 관련요소

▶ 언어생활 : 말하기-상황에 맞게 말하기

▶ 사회생활 : 사회현상과 환경-경제생활에 관심 가지기

▶ 표현생활 : 표현-극 놀이로 표현하기

활동 자료

화폐(프린트 된 것), 은행원 옷, 푯말,

비고 및 유의점

활동 방법

 

1. 화폐에 대해 이야기 했던 것을 회상한다.

 - 저번 시간에 화폐에 대해 이야기 했던 것 기억나니?

 

2. 각 나라의 화폐 가치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 OO나라 돈을 우리나라 돈으로 바꾸면 얼마일까?

 - 이 나라의 돈은 어떻게 읽을까?

 

3. 역할극을 준비한다.

 - 오늘 이 화폐들을 가지고 역할극을 할 건데 어떤 역할극을 할 수

    있을까?

 - 은행놀이를 하려면 어떤 것 들이 필요할까?

 - 너희들은 은행을 가본 적이 있어?

 

4. 역할극에 필요한 소품을 준비한다.

 (의자, 책상, 푯말, 각 나라 화폐, 환율을 적은 표, 은행원 옷,

  번호표)

 

5. 역할을 정한다.

 - 역할을 어떻게 정할 수 있을까?

 

6. 역할극을 진행한다.

 

7. 평가한다.

 - 은행놀이를 했는데 어땠어?

 - 은행놀이를 해보았는데 어떤 것이 더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것이 있어?

 - 다음에는 이 화폐를 가지고 어떤 역할극을 해볼 수 있을까?

 - 선생님이 이것은 역할놀이방에 둘 테니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해

   보자.

 

 

 

 

 

 

 

 

 

 

 

 

 

 

 

 

 

 

유아들과 함께 환율에 대한 표를 작성해 본다.

 

유아들과 함께 교실에 있는 물건을 가지고 역할극에 필요한 소품을 준비한다.

 

역할을 정할 때 다음에도 해 볼 수 있다는 것을 유아들에게 알린다.

참고 사항

 

역할영역-은행놀이.hwp
0.01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