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 동 명 |
편지를 전해줘요. | ||
활동대상 |
만 5세 |
활동형태 |
언어 |
활동목표 |
동화 속 여러 가족들에게 편지를 쓸 수 있다. | ||
교육과정 관련요소 |
■ 언어생활 - 읽기.쓰기에 관심가지기 : 쓰기에 관심가지기 ■ 언어생활 - 말하기 : 바른 태도로 말하기 | ||
활동자료 |
인형, 편지지(우체통 모양의 종이), 색연필, 사인펜, 펜 | ||
활동방법 |
1.동화에 내용을 회상하며 이야기를 나눈다. - 얘들아. 어제 선생님이 너희들에게 들려준 “편지를 전해주는 비버아저씨”라는 동화 기억나니? - 동화에서 어떤 가족들이 나왔었지? - 그래. 동화에서 조부모 가족, 기러기아빠가족, 일반가족, 국제 결혼 가족, 입양가족들이 나왔었지. - 그럼 조부모 가족이 무엇인지 손들고 말해줄 친구 있니? (동일 반복)
2. 동화에 나오는 동물들에게 직접 편지를 써본다. - “편지를 전해주는 비버아저씨”라는 동화에서 나온 여러 가족들 에게 편지를 써 볼 거야. - 마음속으로 어떤 가족에게 편지를 쓸 것인지 생각해 보고 한 가족을 정해서 편지를 쓰면 돼.
3. 편지쓰기 - 선생님이 우체통 모양의 편지지를 준비해왔어. - 글로 쓰고 싶은 친구들은 글로 쓰고 잘 못 쓰겠어요 하는 친구들 은 그림을 그려도 좋아. 또 두개 다 하고 싶어요 하는 친구는 두개 다해도 돼. - 그럼 지금부터 가족들에게 편지를 써보도록 하자. - 선생님 도와주세요 하는 친구들은 선생님을 부르렴.
4. 다 쓴 편지를 앞에 나와 친구들에게 들려준다. - 앞에 나와서 자기가 쓴 편지를 친구들에게 들려 줄 사람 있니? - 와, OO이는 OO이 가족에게 편지를 썼구나. - 아주 멋진 편지를 썼는 걸~. - 앞에서 씩씩하게 발표해준 OO이에게 박수쳐주자. - 선생님이 오늘 너희들이 쓴 편지들을 교실에 전시해 둘 테니까 자유놀이시간에 다른 친구들이 쓴 편지를 읽어보도록 하자. |
비고 및 유의점 | |
동화에 대해 회상 할 때에는 그 부분 에 맞는 인형들을 융판에 붙이면서 이야기 나눈다. 가족에 대해 질문 할 때 모든 가족을 질문하기보다 몇 몇 쉬운 가족에 대해서만 질문하고 어려운 가족에 대해서는 교사가 다시 한번 이야기 해준다.
교사는 그림을 그리는 유아가 다하면 무엇에 대해 그렸는지를 물어본 후 써준다.
유아들에게 정리 시키고 난후 대 그룹 장소에 앉게 한다. | |||
평 가 |
|
'생활 주제별 수업자료 > 우리동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참고 교구) 직업거울 놀이 (0) | 2007.07.29 |
---|---|
(계획안) 현장학습- 신문사 견학 (0) | 2007.07.08 |
(역할영역 계획안) 은행놀이 (0) | 2007.07.03 |
(스크랩) 유치원 가는 길 교구-장애인 시설 포함 (0) | 2007.06.02 |
소방관 그림 (0) | 2007.05.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