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주제별 수업자료/우리동네

(언어영역 계획안) 편지를 전해줘요.

함박웃음꽃22 2007. 7. 3. 15:02
 

활 동 명

 편지를 전해줘요.

활동대상

 만 5세

활동형태

 언어

활동목표

 동화 속 여러 가족들에게 편지를 쓸 수 있다.

교육과정

관련요소

■ 언어생활 - 읽기.쓰기에 관심가지기 : 쓰기에 관심가지기

■ 언어생활 - 말하기 : 바른 태도로 말하기

활동자료

 인형, 편지지(우체통 모양의 종이), 색연필, 사인펜, 펜

활동방법

1.동화에 내용을 회상하며 이야기를 나눈다.

 - 얘들아. 어제 선생님이 너희들에게 들려준 “편지를 전해주는

    비버아저씨”라는 동화 기억나니?

 - 동화에서 어떤 가족들이 나왔었지?

 - 그래. 동화에서 조부모 가족, 기러기아빠가족, 일반가족, 국제

    결혼 가족, 입양가족들이 나왔었지.

 - 그럼 조부모 가족이 무엇인지 손들고 말해줄 친구 있니?

   (동일 반복)

 

2. 동화에 나오는 동물들에게 직접 편지를 써본다.

 - “편지를 전해주는 비버아저씨”라는 동화에서 나온 여러 가족

    에게 편지를 써 볼 거야.

 - 마음속으로 어떤 가족에게 편지를 쓸 것인지 생각해 보고

   가족을 정해서 편지를 쓰면 돼.

 

3. 편지쓰기

 - 선생님이 우체통 모양의 편지지를 준비해왔어.

 - 글로 쓰고 싶은 친구들은 글로 쓰고 잘 못 쓰겠어요 하는 친구들

    은 그림을 그려도 좋아. 또 두개 다 하고 싶어요 하는 친구는

    두개 다해도 돼.

 - 그럼 지금부터 가족들에게 편지를 써보도록 하자.

 - 선생님 도와주세요 하는 친구들은 선생님을 부르렴.

 

4. 다 쓴 편지를 앞에 나와 친구들에게 들려준다.

 - 앞에 나와서 자기가 쓴 편지를 친구들에게 들려 줄 사람 있니?

 - 와, OO이는 OO이 가족에게 편지를 썼구나.

 - 아주 멋진 편지를 썼는 걸~.

 - 앞에서 씩씩하게 발표해준 OO이에게 박수쳐주자.

 - 선생님이 오늘 너희들이 쓴 편지들을 교실에 전시해 둘 테니까

   자유놀이시간에 다른 친구들이 쓴 편지를 읽어보도록 하자.

비고 및 유의점

 동화에 대해 회상

할 때에는 그 부분

에 맞는 인형들을

융판에 붙이면서

이야기 나눈다.

 가족에 대해 질문

할 때 모든 가족을

질문하기보다 몇

몇 쉬운 가족에

대해서만 질문하고

어려운 가족에

대해서는 교사가

다시 한번 이야기

해준다. 

 

 

교사는 그림을

그리는 유아가

다하면 무엇에

대해 그렸는지를

물어본 후 써준다.

 

 

 

 

 

 

 

 

 

 

유아들에게 정리

시키고 난후 대

그룹 장소에 앉게

한다.

평 가

 

 

편지를 전해주는 비버아저씨 동화내용(언어).hwp
0.01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