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 동 명 |
둥그런 지구 | ||
대상 연령 |
만 5세 |
활동 형태 |
동시 |
활동 목표 |
1. 즐거운 마음으로 동시를 감상한다. 2. 동시 말을 바꾸어 동시를 지어 볼 수 있다. 3. 다른 나라에 대해 관심을 가진다. | ||
교육과정 관련요소 |
• 표현생활- 듣기: 동화, 동요, 동시 듣기 말하기: 경험, 생각, 느낌 말하기 | ||
활동 자료 |
• 동시 판, 다른 나라 인사말 카드 | ||
활동 방법 |
1.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우리가 살고 있는 별의 이름은 무엇이니? - 지구는 어떤 모양이야? - 지구에는 우리나라 사람들 말고 또 어떤 사람들이 살고 있니?
2. 동시 제목을 살펴본다. - 선생님이 동시를 하나 들려줄 거야. - 어떤 동시일 것 같아? 선생님하고 앞에서 한 이야기를 잘 생각해봐. - 동시 제목은 ‘둥그런 지구’야.
3. 동시를 감상한다. - 선생님이 동시를 들려줄게. 어떤 내용인지 잘 들어보자.
<둥그런 지구>
둥그런 지구 한걸음 두걸음 걸어 나가면 세계 친구들을 만나요. “하이” 인사하는 미국친구도 만나고 “니하오마” 인사하는 중국친구도 만나고 “곤니찌와” 인사하는 일본친구도 만나고 또 어떤 친구들을 만날 수 있을까?
4. 감상 느낌을 이야기 한다. - 동시를 들어보았는데 어때?
5. 동시를 읊는다. - 선생님이 먼저 읽으면 너희들이 뒤에 따라서 읽어보자. - 너희들이 처음부터 끝까지 다 읽어보자.
6. 동시 말을 바꾼다. - 이번에는 동시 말을 바꾸어 읽어볼까? - 어느 부분을 바꾸었으면 좋겠니? - 다른 나라 친구들을 넣어서 하는 건 어떠니?
7. 바꾼 동시를 읊는다. - 바꾼 것을 읽어볼까?
8. 평가 및 마무리 - 오늘 ‘둥그런 지구’라는 동시를 배웠는데 어땠어? - 어떤 점이 재미있었어? |
비고 및 유의점 | |
처음에 동시를 읊을 땐 교사를 따라서 읽고 두 번째에는 유아들이 다 읽는다. 교사는 유아들 이 읽을 때. 손가락으로 행을 가리킨다.
다른 나라의 인사말 카드를 준비한다. | |||
참고 사항 |
• 동시 제목을 바꾸어 보거나 활동지를 제시하여 동시 말을 개별적으로 바꾸어 볼 수 있다. • 동시 판은 언어영역에 제시 해 준다. |
'생활 주제별 수업자료 > 우리나라.세계여러나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계획안) 서로 달라요 **문서파일* (0) | 2007.06.26 |
---|---|
(계획안/자료) 서로 달라요 **주제: 세계 여러나라* (0) | 2007.06.26 |
(사진자료) 세계 친구들.. (0) | 2007.06.15 |
(사진 자료) 옛날 건축물- 수원성, 첨성대 (0) | 2007.06.15 |
(자료) 세계의 인사 (0) | 2007.06.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