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주제별 수업자료/우리나라.세계여러나라

(계획안/자료) 둥그런 지구 **주제: 세계여러나라*

함박웃음꽃22 2007. 6. 26. 10:47
 

활 동 명

둥그런 지구

대상 연령

만 5세

활동 형태

동시

활동 목표

1. 즐거운 마음으로 동시를 감상한다.

2. 동시 말을 바꾸어 동시를 지어 볼 수 있다.

3. 다른 나라에 대해 관심을 가진다.

교육과정 관련요소

• 표현생활- 듣기: 동화, 동요, 동시 듣기

                  말하기: 경험, 생각, 느낌 말하기

활동 자료

동시 판, 다른 나라 인사말 카드

활동 방법

1.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우리가 살고 있는 별의 이름은 무엇이니?

  - 지구는 어떤 모양이야?

  - 지구에는 우리나라 사람들 말고 또 어떤 사람들이 살고 있니?

 

2. 동시 제목을 살펴본다.

  - 선생님이 동시를 하나 들려줄 거야.

  - 어떤 동시일 것 같아? 선생님하고 앞에서 한 이야기를 잘 생각해봐.

  - 동시 제목은 ‘둥그런 지구’야.

 

3. 동시를 감상한다.

  - 선생님이 동시를 들려줄게. 어떤 내용인지 잘 들어보자.

 

                      <둥그런 지구>

                      둥그런 지구

                      한걸음 두걸음

                      걸어 나가면

                      세계 친구들을 만나요.


                      “하이” 인사하는

                       미국친구도 만나고


                      “니하오마” 인사하는

                      중국친구도 만나고


                       “곤니찌와” 인사하는

                       일본친구도 만나고


                       또 어떤 친구들을

                       만날 수 있을까?

 

4. 감상 느낌을 이야기 한다.

  - 동시를 들어보았는데 어때?

 

5. 동시를 읊는다.

  - 선생님이 먼저 읽으면 너희들이 뒤에 따라서 읽어보자.

  - 너희들이 처음부터 끝까지 다 읽어보자.

 

6. 동시 말을 바꾼다.

  - 이번에는 동시 말을 바꾸어 읽어볼까?

  - 어느 부분을 바꾸었으면 좋겠니?

  - 다른 나라 친구들을 넣어서 하는 건 어떠니?

 

7. 바꾼 동시를 읊는다.

  - 바꾼 것을 읽어볼까?

 

8. 평가 및 마무리

  - 오늘 ‘둥그런 지구’라는 동시를 배웠는데 어땠어?

  - 어떤 점이 재미있었어?

비고 및 유의점

 

 

  

 

 

 

 

 

 

 

 

 

 

 

 

 

 

 

 

 

 

  

 

 

 

 

 

 

 

 

 

 

 

 

 

 

 

  처음에 동시를

읊을 땐 교사를

따라서 읽고

두 번째에는

유아들이 다

읽는다.

  교사는 유아들

이 읽을 때. 손가락으로 행을

가리킨다.

 

다른 나라의

인사말 카드를

준비한다.

참고 사항

• 동시 제목을 바꾸어 보거나 활동지를 제시하여 동시 말을

  개별적으로 바꾸어 볼 수 있다.

• 동시 판은 언어영역에 제시 해 준다.

동시계획안-둥그런지구.hwp
0.49MB
세계 인사 카드 (큰 사진).hwp
0.48MB
세계 인사 카드.hwp
0.9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