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동화 프로젝트
민들레 … 아기 꽃씨
민들레 … 아기 꽃씨
두 번째 프로젝트 주제는 ‘민들레- 아기꽃씨’이다. 만연한 봄기운을 느끼고자 야외활동이 잦아진 요즘, 아이들이 좋아하는 민들레꽃으로 자연환경에 대한 호기심을 충족시켜 보자.
글 김포 양곡어린이집
교사의 준비단계 |
1. 주제 선정의 이유
날씨가 포근해지면서 유아들과 산책시간이 많아진 요즘, 산책길에는 노란 민들레가 푸른 잔디 사이에 피어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특이한 모양의 잎, 바람이 조금만 불어도 날아가는 홀씨, 노란 빛의 수많은 잎 등 민들레는 유아들에게 산책 길 가장 흥미로운 대상이다.
그러던 어느 날, 한 유아가 산책길에서 본 민들레가 나온다며 생태동화책을 가지고 와 함께 보게 되었는데, 유아들은 민들레의 성장과정이나 특성 등에 큰 호기심을 갖게 되었다. 이리하여 동화 내용을 바탕으로 유아들과 민들레에 대해 더욱 탐구하며 자연에 관심을 갖고자 프로젝트 주제로 선정하게 되었다.
2. 영역별 활동 예상안
언 어 활 동 |
건 강 생 활 |
■ 이야기 나누기 · 민들레는 어떻게 생겼을까? · 민들레는 한 가지만 있을까? · 봄에는 무슨 꽃이 필까? · 꽃들은 어떻게 번식을 할까? · 민들레를 도와주는 친구들 ■ 동시/동화 · 아기꽃씨 ·노란 꽃 민들레 ■ 확장활동 · 내가 홀씨라면? · 바람이 없다면? · 민들레는 무슨 생각을 하고 있을까? |
■ 실외활동 · 홀씨 불기 · 노란 꽃 찾기 ■ 게 임 ·씨앗 주머니 터뜨리기 ·풀싸움 ■ 신체활동 · 민들레 뽐내기 · 민들레 징검다리 ■ 동 작 · 낮과 밤의 민들레 ·민들레 홀씨의 여행 |
사 회 생 활 |
탐 구 생 활 |
■ 역할 · 동극 ‘아기꽃씨' · 민들레 가족 ■ N.I.E ·‘민들레' 끝말잇기 ·노란색 모여라! ■ 기본생활습관 ·서로 도우며 살아요 ·꽃을 꺾지 않아요 ·쓰레기는 쓰레기통에 버려요 |
■ 수 ·얼마만큼 날아갔을까? ·봄꽃의 꽃잎 ■ 과 학 ·홀씨는 어디로 갈까? ·민들레의 성장과정 ·우리 동네 민들레 지도 ·꽃은 어떻게 만들어질까? ·꽃으로 날아오는 곤충 ■ 조 작 ·칠교로 만든 민들레 ·카프라로 만든 꽃 ■ 요 리 ·민들레 나물 |
특 색 교 육 |
표 현 생 활 |
■ 국악활동 ·‘굿거리장단' 연주하기 ·국악동요 ‘산도깨비 ■ 명상 ·민들레 오감으로 느끼기 ·민들레 보며 이미지 상상하기 ■ 다도 ·국화차 마시기 ■ 기초능력 ·나비야, 청산가자 ■ 손끝놀이 ·꽃잎 두드리기 ·민들레 종이접기 |
■ 그리기 ·민들레 세밀화 ·민들레 벽화 그리기 ·색모래 그림 ■ 만들기 ·화분 속의 민들레 ·공동작품: 꽃밭 만들기 ·자연물로 만든 민들레 ■ 새노래 ·강아지똥 ·개나리 ■ 손유희 ·씨앗 하나가 ·나비가 훨훨 날아온다 |
3. 환경구성
교사는 민들레와 관련된 동화, 민들레 사진, 관련된 실물 자료 등 주제와 관련된 자원을 각 영역에 배치한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자원 목록표를 작성하고 가정통신문을 작성한다.
1차적 자원 :
민들레 실물(민들레 홀씨와 잎), 관찰도구(확대경, 돋보기, 실물 화상기), 야생화 전문가, 주변에 민들레를 관찰할 수 있는 곳
2차적 자원 :
민들레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는 전문서적, 민들레 관련 사진이나 그림책, 시청각 자료, 봄꽃의 수분을 돕는 곤충 관련 자료
교사의 예비 주제망

가정통신문

프로젝트의 시작단계 |
이전경험 나누기, 생각 모으기, 유목화, 교사와 유아가 함께 공동주제망을 작성하고, 주제에 대한 유아들의 질문을 모아 질문목록을 작성한다. 유아들이 평소 주제에 대해 알고 싶어 했던 것이나 지금까지의 과정을 거치면서 새롭게 궁금증을 갖게 된 것들을 한 눈에 알 수 있도록 적어 놓는다. 질문목록 작성과 함께 전문서적, 인터넷검색, 전문가 초빙, 실물 관찰 등 적합한 질문 해결방법도 정한다.
1. 이전 경험 나누기

2. 브레인스토밍(생각 모으기)

3. 유목화(친구 찾기)
교사는 유아들과 함께 유아들의 생각을 담은 종이의 내용을 같은 내용끼리 분류한다.
풀 새 씨앗 비 바람 열매 민들레 홀씨 봉선화 |
하늘 들판 땅 흙 |
노란색 빨간색 갈색 하늘색 초록색 연두색 물색 |
바람 곤충 동물 |
개나리 무궁화 진달래 장미 튤립 |
어지러워요 재미있어요 신기해요 예뻐요 좋아요 |
날아가요 민들레 책 아기씨앗이 귀여워요 |
등장인물 |
배경 |
색깔 |
수분을 돕는 것들 |
꽃 |
느낌 |
그 외의 것들 |
4. 유아 주제망 구성하기
분류한 내용들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주제망을 구성한다. 주제망을 구성하는 단계를 통해 교사와 유아는 관심 있는 부분을 한 눈에 알 수 있어 다음 활동의 전개방향을 정할 수 있다.

프로젝트의 전개단계 |
1. 질문 모으기 및 질문 목록 구성하기
민들레 동화를 들으며 유아들이 가진 궁금증을 알아보고, 질문목록을 작성한다.
질문 목록 작성하기
1 |
민들레 홀씨는 어떻게 만들어져요? |
2 |
동화처럼 정말 민들레 홀씨는 떨어질 곳을 정해 놓아요? |
3 |
새나 벌이 없으면 민들레는 어떻게 돼요? |
4 |
민들레는 모두 같아요? |
5 |
민들레는 모두 노란색이예요? |
6 |
우리 동네에는 무슨 민들레가 있어요? |
7 |
민들레 잎은 왜 땅에 붙어 있어요? |
8 |
꽃도 잠을 잘 수 있어요? |
9 |
봉선화의 씨앗 주머니는 언제 터져요? |
유아들의 수많은 질문을 모아 비슷한 것끼리 모은 후, 여덟 가지로 요약했다.
1 민들레 홀씨는 어떻게 만들어져요?

민들레의 성장과정을 그림 자료와 전문 서적을 통해 살펴보고 산책을 다니며 길가에 핀 민들레를 관찰하였다. 민들레의 잎에서 줄기가 자라고 꽃이 피고 열매를 맺고 홀씨가 생겼으며 민들레 홀씨를 직접 불어보며 씨앗을 퍼뜨려 보았다.
2 민들레는 모두 같아요?
그동안 보았던 민들레가 모두 같은 민들레라고 생각하였는데 흰 민들레, 우리나라 민들레, 서양 민들레 등 민들레에도 여러 가지 종류가 있음을 알게 되었다.
밖으로 나가 민들레의 모습을 자세히 관찰하며 종류마다 어떻게 다른지 살펴보았다. 우리나라 민들레는 꽃받침이 위로 향하고 서양 민들레는 아래로 향하고 있다는 특징을 발견하였다.
3 민들레는 모두 노란색 이에요?

야생화 도감과 인터넷 검색을 통해 민들레의 색을 알아보았다. 대부분 노란색 민들레를 쉽게 볼 수 있지만 흰색 민들레도 있음을 알 수 있었다.
4 민들레 잎은 왜 땅에 붙어 있어요?

민들레는 햇빛을 받아 영양분을 보충할 때 한 송이의 꽃이 먼저 영양분을 받은 후 다음 꽃에게 영양분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그래서 영양분을 받고 있지 않은 민들레는 바닥에 붙어있으며 다른 꽃이 영양분을 받을 수 있도록 배려한다. 말 못하는 식물이지만 남을 배려하며자라나는 민들레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다
5 봉선화의 씨앗 주머니는 언제 터져요?
책을 이용해 질문을 해결했다. 봉선화 꽃이 떨어지면 씨방이 점점 커지면서 색깔이 노랗게 변하기 시작한다. 이 때가 봉선화의 씨앗 주머니가 터질 시기가 된 것임을 알 수 있었다.
6 새나 벌이 없으면 민들레는 어떻게 되요?

동화‘아기 꽃씨’와‘노란 민들레’를 통해서 민들레와 다양한 꽃들의 번식 방법을 알아보았다. 민들레는 바람에 의해 씨앗을 퍼뜨린다. 그 외에도 곤충, 새, 동물, 물에 의해 씨앗을 퍼뜨리는 꽃과 식물을 알게 되었다.
7 동화처럼 민들레는 떨어 질 곳을 정해 놓아요.
민들레 홀씨는 바람에 의해 씨앗을 퍼뜨린다. 동화 속 내용을 떠올리며 유아들과 홀씨를 직접 불어 날려보았다. 민들레는 바람이 부는 곳이라면 어디든지 날아가 땅에 뿌리를 내리고 꽃을 피운다.
전문가 만나기 … 손현숙(자연해설가)
유아들과 질문 해결하기를 진행하며 유아들과 해결하지 못한 궁금증을 해결하고 민들레뿐 아니라 봄에 볼 수 있는 다양한 꽃들을 관찰하는 소중한 경험을 갖게 되었다.
3. 교사가 의도한 그밖의 활동
■ N.I.E … 민들레 끝말잇기
■ 다도 : 국화차 마시기
■ 공동작품: <꽃밭> 콜라주
■ ‘내가 민들레 홀씨라면?'
■ 우리동네 민들레 지도
■ 민들레 세밀화
■ 민들레 홀씨 불기
■ 할머니와 함께 민들레 나물을 캐요
■ 명상... 민들레 이미지 상상하기
■ 꽃 심기
■ 민들레처럼 도우며 살아요
■ 꽃잎 두드리기
■ 신체표현... 낮과 밤의 민들레
■ 자연놀이... 민들레 팔찌 만들기
■ 봄꽃을 찾아요
■ 카프라로 만든 꽃
프로젝트의 마무리 단계 |
1. 후기 경험 나누기
프로젝트의 전 과정을 돌아보며 활동 중 ‘민들레’에 대해 느낀 점이나 기억에 남는 활동을 함께 이야기 나누어 본다.
2. 후기 주제망 구성하기
프로젝트를 마무리하며 유아들의 사고와 관심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알아보기 위해 후기 주제망을 작성하여 시작단계에서 작성한 주제망과 비교하여 본다.
3. 마무리 활동
동극 ‘아기꽃씨’
‘아기꽃씨’라는 동화를 듣고 생겨난 궁금증 때문에 시작된 프로젝트를 ‘아기꽃씨’ 동극을 하며 마무리를 하였다. 동극에 필요한 배경 그림과 소품을 직접 만들면서 유아들의 성취감이 컸던 활동이 된 것 같다. 동극을 통해 남 앞에 서는 자신감도 키우게 되며 유아들의 창의적인 표현도 볼 수 있었다.
4. 평가하기
‘민들레 동화 - 아기꽃씨’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유아들이 궁금해 했던 질문들이 만족스럽게 해결되었는지 이야기를 나눈다.
유아들의 평가
·길에 민들레가 많이 피어있어서 많이 볼 수 있었어요.
·우리가 직접 동극을 준비해서 좋았어요.
·밤이 되면 꽃잎이 오므라드는 민들레가 신기했어요.
·나도 민들레 홀씨처럼 날아가고 싶었어요.
·동물과 곤충이 꽃이 필 수 있게 도와주는 모습을 보고 저도 동생을 많이 도와주어야겠다고 생각했어요.
·이제는 꽃이 예쁘다고 함부로 꺾지 않을 거예요.
교사평가
이번 민들레 동화 프로젝트를 통해 아이들은‘민들레’에 관한 여러 가지 활동을 하였다.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꽃이라 더욱 활발하게 프로젝트 활동을 할 수 있었던 것 같다. 초기에는 길에 핀 민들레를 발견하면 곧바로 꺾으며 꽃잎을 따는 아이들의 모습이 자주 보였으나 전개 단계를 거치고 마무리 단계에 이르러서는 서서히 변해갔다. 작은 꽃이지만 생명을 가지고 있으므로 함부로 다루어서는 안된다는 인식이 생기게 되니 민들레를 꺾지 않고 관찰하는 기특한 모습을 보여 교사들도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다. 움직이지 못하는 식물이지만 그 나름대로의 살아가는 삶의 지혜와 방법이 있었음을 알고 작은 생명의 소중함을 깨닫게 된 계기가 되었다. 아울러 민들레와 함께 볼 수 있었던 들판의 많은 야생화에도 관심을 갖고 탐색해 볼 수 있었던 소중한 시간이 되었다.
출처 : 프로젝트 자료실
글쓴이 : 슬기로운반 원글보기
메모 :
'생활 주제별 수업자료 > 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동화 - 토순이의 봄 (0) | 2015.04.12 |
---|---|
(스크랩) 교구-개구리 성장 과정 (0) | 2014.08.21 |
[스크랩] 민들레와 개나리 (0) | 2009.04.09 |
[스크랩] <민들레꽃과 개나리꽃> (0) | 2009.03.29 |
[스크랩] 강아지 똥 (0) | 2009.03.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