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체적 언어활동의 실례
-김은희(한양여자대학 유아교육과 교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를 다른 교과영역의 활동과 통합하여 과학, 사회,
수, 그 외 교육과정 전반에 걸쳐 읽고 쓰는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다
양한 교수전략을 계획한다. 예를 들어, 주제별 개인사전 만들기, 학급책 만
들기, 낱말책 만들기, 신문 만들기, 저널 쓰기, 책 읽고 내용 극화하기, 물
건 이름 붙이기, 요리활동표 만들기, 노래말 챠트 만들기, 편지 쓰기 등 다
양하다.
●읽기, 쓰기를 가르치기보다는 유아가 직접 읽고, 쓰는 경험이 매일 이루어
질수 있도록 환경을 구성한다. 다양한 쓰기 도구, 봉투, 우표, 주문서, 신
청서 용지, 줄친 공책 등이 갖추어진 쓰기 영역을 운영하여 언어적 상호작
용과 읽고, 쓰는 기회를 높이고 놀이로 확장되도록 한다.
●일상 주변에서 접할 수 있는 신문, 잡지, 지도, 달력, 전화번호부, 브로슈
어, 카탈로그, 포스터, 포장지 등 다양한 인쇄물들을 언어활동에 활용한다.
●유아에게 적합하고 매력적이어서 유아가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쉬운 책(easy
book), 이를 응용한 큰 책, 작은 책, 동요, 동시 등과 같은 문학을 활용한
다. 주인공이 되어 일기쓰기, 주인공에게 편지쓰기, 이야기 재구성하기, 제
목 바꾸기, 등장인물 평가하기, 뒷이야기 꾸미기, 단어찾기 등과 같다.
●특정 주제나 일상 경험 내용을 말로 표현하고 말한 내용을 챠트에 기록해
주어 유아가 다시 읽고 써보는 '언어 경험 접근'이나 관심 있는 주제에 대
해 탐색해 나가는 프로젝트 활동에서 동시짓기, 책만들기, 다이어그램 구성
하기 등과 같은 전체적인 접근이 권장된다. 이러한 접근은 글자 중심의 기
능적인 방법보다는 경험 내용을 중심으로 접근하여 유아가 능동적으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뿐 아니라 새로운 지식까지 의미있게 학습하는 합리적,
과학적인 학습방식이다.
■문학을 통한 언어활동■
○내가 만약 그렇다면?
1)그림책을 함께 읽고 내용을 회상해 본다.
2)"내가 만약 ....... 라면?" 어떻게 했을지 생각하여 이야기 나눈다.
3)생각을 그림과 글로 표현해 본다.
○주인공에게 편지 쓰기
1)그림책 속에서 주인공이 어떻게 했는지에 대해 회상해 본다.
2)편지를 써본 경험이나 받아본 경험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3)편지를 쓸때의 형식에 대해 알아본다.
04)주인공에게 편지를 쓴다. 글을 모르는 유아의 경우 그림으로 표현하고 내용
을 교사가 써준다.
○연상 화집 만들기
1)이야기(벌거벗은 임금님) 속에 나오는 소재(옷)의 종류에 대해 이야기한다.
2)유아들이 알고 있는 옷의 종류를 말해 본다.
3)모양종이에 연상되는 옷의 그림을 그리고 글씨를 써서 함께 묶는다.
04)제목을 협의하여 화집의 표지에 쓴다.
■신문, 인쇄물을 통한 언어활동■
○신문기사 이용 글짓기
1)최근의 주요 관심사에 대해 알아본다.
2)특정 기사(여름철 건강)를 선정하여 이야기 나눈다.
3)신문에서 오려낸 기사를 종이에 붙이고 자신의 생각을 글로 써본다.
○낱말책 만들기
1)각장의 종이에 ㄱ,ㄴ,ㄷ.....등의 자음을 붙여 언어영역에 비치해 둔다.
2)신문에서 각 자음으로 시작하는 낱말을 찾는다.
3)각장에 해당하는 낱말을 오려 붙이고 읽어본다. 연상되는 그림을 그리거나
글을 써본다.
○광고 화보 만들기
1)주변에서 볼 수 있는 광고지들을 살펴보고 간단한 그림과 글을 오려내어 종
이에 붙여둔다.
2)무슨 그림인지 알아보고 어떻게 화보를 꾸밀지 이야기 나눈다.
3)자신의 생각대로 꾸미고 내용을 글로 써본다.
○과자의 다른 이름 짓기
1)유아들이 좋아하는 과자봉지를 모아 이름을 오려내고 종이에 붙인다.
2)과자의 이름과 맛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3)과자봉지의 그림이나 광고의 글을 읽고 과자의 다른 이름을 지어 써본다.
■프로젝트를 통한 언어활동■
○동시판 만들기
1)특정 주제(롤러블레이드)를 탐색하는 프로젝트 활동을 한다.
2)주제에 대해 유아들이 경험하고 탐색한 바를 한 문장씩 말하고 교사가 칠판
에 써준다.
3)제목을 협의하여 정하고 참여 유아의 이름을 쓴다.
04)글을 쓰고 그림을 그려 동시판을 구성한다.
○책 만들기
1)프로젝트 과정('시원한 분수')에서 유아들이 견학, 관찰, 탐색한 내용을 사
진으로 찍어둔다.
2)사진을 함께 보면서 경험을 이야기 나눈다.
3)각 장에 사진을 붙이고 학습한 내용을 글로 쓰고 그림을 그려 책을 만든다.
출처: http://www.educare.or.kr
-김은희(한양여자대학 유아교육과 교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를 다른 교과영역의 활동과 통합하여 과학, 사회,
수, 그 외 교육과정 전반에 걸쳐 읽고 쓰는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다
양한 교수전략을 계획한다. 예를 들어, 주제별 개인사전 만들기, 학급책 만
들기, 낱말책 만들기, 신문 만들기, 저널 쓰기, 책 읽고 내용 극화하기, 물
건 이름 붙이기, 요리활동표 만들기, 노래말 챠트 만들기, 편지 쓰기 등 다
양하다.
●읽기, 쓰기를 가르치기보다는 유아가 직접 읽고, 쓰는 경험이 매일 이루어
질수 있도록 환경을 구성한다. 다양한 쓰기 도구, 봉투, 우표, 주문서, 신
청서 용지, 줄친 공책 등이 갖추어진 쓰기 영역을 운영하여 언어적 상호작
용과 읽고, 쓰는 기회를 높이고 놀이로 확장되도록 한다.
●일상 주변에서 접할 수 있는 신문, 잡지, 지도, 달력, 전화번호부, 브로슈
어, 카탈로그, 포스터, 포장지 등 다양한 인쇄물들을 언어활동에 활용한다.
●유아에게 적합하고 매력적이어서 유아가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쉬운 책(easy
book), 이를 응용한 큰 책, 작은 책, 동요, 동시 등과 같은 문학을 활용한
다. 주인공이 되어 일기쓰기, 주인공에게 편지쓰기, 이야기 재구성하기, 제
목 바꾸기, 등장인물 평가하기, 뒷이야기 꾸미기, 단어찾기 등과 같다.
●특정 주제나 일상 경험 내용을 말로 표현하고 말한 내용을 챠트에 기록해
주어 유아가 다시 읽고 써보는 '언어 경험 접근'이나 관심 있는 주제에 대
해 탐색해 나가는 프로젝트 활동에서 동시짓기, 책만들기, 다이어그램 구성
하기 등과 같은 전체적인 접근이 권장된다. 이러한 접근은 글자 중심의 기
능적인 방법보다는 경험 내용을 중심으로 접근하여 유아가 능동적으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뿐 아니라 새로운 지식까지 의미있게 학습하는 합리적,
과학적인 학습방식이다.
■문학을 통한 언어활동■
○내가 만약 그렇다면?
1)그림책을 함께 읽고 내용을 회상해 본다.
2)"내가 만약 ....... 라면?" 어떻게 했을지 생각하여 이야기 나눈다.
3)생각을 그림과 글로 표현해 본다.
○주인공에게 편지 쓰기
1)그림책 속에서 주인공이 어떻게 했는지에 대해 회상해 본다.
2)편지를 써본 경험이나 받아본 경험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3)편지를 쓸때의 형식에 대해 알아본다.
04)주인공에게 편지를 쓴다. 글을 모르는 유아의 경우 그림으로 표현하고 내용
을 교사가 써준다.
○연상 화집 만들기
1)이야기(벌거벗은 임금님) 속에 나오는 소재(옷)의 종류에 대해 이야기한다.
2)유아들이 알고 있는 옷의 종류를 말해 본다.
3)모양종이에 연상되는 옷의 그림을 그리고 글씨를 써서 함께 묶는다.
04)제목을 협의하여 화집의 표지에 쓴다.
■신문, 인쇄물을 통한 언어활동■
○신문기사 이용 글짓기
1)최근의 주요 관심사에 대해 알아본다.
2)특정 기사(여름철 건강)를 선정하여 이야기 나눈다.
3)신문에서 오려낸 기사를 종이에 붙이고 자신의 생각을 글로 써본다.
○낱말책 만들기
1)각장의 종이에 ㄱ,ㄴ,ㄷ.....등의 자음을 붙여 언어영역에 비치해 둔다.
2)신문에서 각 자음으로 시작하는 낱말을 찾는다.
3)각장에 해당하는 낱말을 오려 붙이고 읽어본다. 연상되는 그림을 그리거나
글을 써본다.
○광고 화보 만들기
1)주변에서 볼 수 있는 광고지들을 살펴보고 간단한 그림과 글을 오려내어 종
이에 붙여둔다.
2)무슨 그림인지 알아보고 어떻게 화보를 꾸밀지 이야기 나눈다.
3)자신의 생각대로 꾸미고 내용을 글로 써본다.
○과자의 다른 이름 짓기
1)유아들이 좋아하는 과자봉지를 모아 이름을 오려내고 종이에 붙인다.
2)과자의 이름과 맛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3)과자봉지의 그림이나 광고의 글을 읽고 과자의 다른 이름을 지어 써본다.
■프로젝트를 통한 언어활동■
○동시판 만들기
1)특정 주제(롤러블레이드)를 탐색하는 프로젝트 활동을 한다.
2)주제에 대해 유아들이 경험하고 탐색한 바를 한 문장씩 말하고 교사가 칠판
에 써준다.
3)제목을 협의하여 정하고 참여 유아의 이름을 쓴다.
04)글을 쓰고 그림을 그려 동시판을 구성한다.
○책 만들기
1)프로젝트 과정('시원한 분수')에서 유아들이 견학, 관찰, 탐색한 내용을 사
진으로 찍어둔다.
2)사진을 함께 보면서 경험을 이야기 나눈다.
3)각 장에 사진을 붙이고 학습한 내용을 글로 쓰고 그림을 그려 책을 만든다.
출처: http://www.educare.or.kr
출처 : 프로젝트 자료실
글쓴이 : 슬기로운반 원글보기
메모 :
'교육활동 > 동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동화구연 대본) 파란감자, 꾀 많은 여우, 누가 내머리에 똥 쌌어, 비오는 날 (0) | 2010.04.04 |
---|---|
[스크랩] 2학기에 할 수 있는 협동 주제 동화의 통합적 적용 (0) | 2009.03.29 |
[스크랩] 창작 동화 모음(플래쉬) (0) | 2009.03.29 |
장애통합 관련 동화책 목록 (0) | 2007.12.19 |
여러 동화책 제목 (0) | 2007.08.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