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 료 |
하드보드지, 부직포, 색지, 접착아세테이지, 찍찍이, 청테이프, 풀, 본드(401본드, 돼지본드), 포스터칼라, 색연필, 바늘, 실, 화장지, 기타
|
제작방법 |
① 가정생활내와 그외의 2가지 테마중 아이들이 흥미있어할 주제 8가지 를 골라 켄트지에 포스터칼라로 그린다.(한 주제를 2페이지가 되도록 연결 해서 그린다. 단, 주제선정시 되도록 이면 친근한 것을 선택한다.)
② 하드보드지 크기를 아이들이 앉아서 놀 때 선생님의 시야에 들어오고 또한 아이가 어느 정도의 영역감을 느낄 수 있는 크리로 잘라 서로 접어 지도록 청테이프로 8장을 고정시킨다.
③ 한쪽면은 가정내에서의 주제를 다른쪽 면은 그외의 주제를 붙인다.
④ 그림이 쉽게 띠어지지 않도록 양면에 접착아세테이지를 붙인다.
⑤ 인형놀이 부분은 부직포로 겉을 마감한다.(찍찍이를 아이들이 붙 이기 쉽도록 고려한다.)
⑥ 입체적인 놀이를 위한 인형은 본 그림에 있는 디자인을 바탕으로 부직포로 본을 뜨고 속에 화장지를 채워 꽤맨다.
⑦ 인형을 위한 상자와 책을 위한 상자를 만들고 겉은 시트지로 마 감한다.
⑧ 각 그림의 테마와 인형, 그리고 상자에 숫자를 매겨 놀이와 정리 를 지지한다.
|
활동방법 |
<아동만을 위한 놀이> ① 앞면과 뒷면의 그림중 더 흥미있어할 상황의 그림을 안쪽으로 둘 러 동그랗게 세운다. ② 세워진 책은 역역감을 형성하여 아이로 하여금 자신만의 공간으 로서 놀이의 주도권을 확보하고 자유로운 상상을 통한 역할놀이 를 할 수 있다.
<집단을 위한 놀이> ① 다양한 장면이 제시된 책의 그림중 원하는 상황을 설정하여 역할 놀이의 배경이 되어 줄 수 있다.(다양한 역할과 경험제시) ② 8면의 장면으로 유아 8명이 각각의 주제를 정해 상호 작용으로 놀이할 수 있다. 이때 책을 가능한 직선으로 세운다.
<교육적인 놀이(개인/집단)> ① 인형놀이면은 교사의 지시에 따라 신체부위를 보고 말하고 또 인형 옷을 입혀보면서 소근육활동과 신체에 대한 어휘 옷의 명 칭과 색에 대해 배울 수 있다. ② 코끼리 목욕하기, 사자의사선생님 등의 다앙한 상황의 그림을 보 고 주제에 맞는 바운더리 안에서 그 상황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생활 습관과 상황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