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팽이 기르기’ 생태 프로젝트 교육계획(안)
구분 |
차시 |
활동 명 |
활동 내용 |
영아 유아 유치 |
1주 |
달팽이를 길러 보아요! |
-달팽이를 투명판과 손위에 꺼내어 놓고 관찰하며, 달팽이와 친해 지도록 합니다. -달팽이집에 코코아 잎 가루를 깔아주고, 물을 뿌려준 후 달팽이를 넣고 먹이를 주며 길러봅니다. -달팽이의 먹이, 좋아 하는 곳, 싫어하는 것이 무엇인지, 달팽이의 똥은 무슨 색깔인지 알아보고 활동지를 작성합니다. -‘달팽이집을 지읍시다.’라는 우리나라 전래동요를 배워 봅니다. |
2주 |
느림보 달팽이로 달리기 경주해요! |
-달팽이를 1주일동안 길러보면서 느낀 것을 서로 이야기 나누면서 신기한 달팽이에 대하여 알아보고 관찰일지를 그려봅니다. -투명판에 달팽이를 올려놓고 움직임을 관찰하며, 달팽이의 눈과 더듬이는 어디에 있는지? 귀는 있는지? 무엇으로 움직이는지?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아봅니다. -달팽이가 움직인 거리를 재어 보며 누가 많이 움직였나 친구와 경주해 봅니다. -달팽이의 몸에 대한 부분 스티커로 활동지에 있는 달팽이 그림을 완성하는 활동을 해봅니다. | |
3주 |
달팽이의 엄마 찾아 삼만리! |
-달팽이를 2주 동안 길러보면서 느낀 것을 관찰일지에 작성합니다. -달팽이 그림스티커와 자석을 이용하여 ‘엄마찾아 삼만리’, ‘이사 가는 달팽이’라는 활동을 하며, 자연의 휴머니즘과 달팽이의 느린 움직임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달팽이’라는 동시를 함께 배워봅니다. -표현활동으로 달팽이의 움직임을 몸으로 표현해 보고 달팽이가 되어본 느낌을 서로 말하여 봅니다. -달팽이는 왜 느림보인지, 건강한 달팽이와 아픈 달팽이는 어떤 점이 다른지? 달팽이의 종류는 얼마나 되는지 알아봅니다. | |
4주 |
달팽이 꼴라쥬와 프로젝트를 마치며! |
-달팽이를 3주 동안 길러보아 변화된 것을 관찰일지에 작성합니다. -달팽이 그림을 여러 가지 재료를 이용하여 예쁘게 꾸며 봅니다. -달팽이를 길러보고 관찰 하면서 그동안 생각주머니에 넣어둔 여러 마음을 활동지에 그림이나 글로 마음껏 표현해 봅니다. -달팽이에 대하여 무엇을 알게 되었는지? 달팽이가 무서운 동물 인지? 다음에 달팽이를 보면 어떻게 할 건지? 동물이나 자연을 사랑해야 하는지? 이야기 나누며 배워봅니다. -달팽이 프로젝트를 통해 작은 생물이지만 소중한 경험이 되어 자연과 친숙해지고, 다양한 동물들을 사랑하고, 소중한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느끼게 해주고, 달팽이를 계속해서 잘 돌봐주고 잘 기를 수 있도록 지도를 하여 줍니다. |
'생활 주제별 수업자료 > 동식물과 자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동물 점수판 (0) | 2014.08.21 |
---|---|
(참고) 조형활동- 알 꾸미기 (0) | 2014.08.21 |
강아지 사진 (0) | 2007.10.19 |
[스크랩] 휴지염색 습자지사자(미술활동) (0) | 2007.08.14 |
[스크랩] 프로코피에프 / ♬피터와 늑대 (Peter and the Wolf an Orchestra Fairy Tale, Op.67) (0) | 2007.08.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