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주제별 수업자료/경제 프로젝트

(계획안) 경제생활에 필요한 도구

함박웃음꽃22 2007. 9. 27. 19:35
 

활 동 명

경제생활에 필요한 도구

대상 연령

만 5세

활동 형태

이야기 나누기

활동 목표

1. 물건을 사기 위해 필요한 것들(돈, 신용카드 등)에 대해 안다.

2. 돈에 있는 그림이 우리나라를 상징하는 것들임을 안다.

3. 돈 단위마다 그려져 있는 그림을 구별할 수 있다.

교육과정 관련요소

▶언어생활 : 말하기 - 경험, 생각, 느낌 말하기

             듣  기 - 이야기를 듣고 이해하기

활동 자료

・ 돈 실물 사진: 만 원, 오천 원, 천원, 500원, 100원, 50원, 10원

・ 십 원에 있는 그림자료: 다보탑

・ 오십 원에 있는 그림자료: 벼

・ 백 원에 있는 그림자료: 이순신 장군

・ 오백 원에 있는 그림자료: 학

・ 천원에 있는 그림 자료: 매화나무, 명륜당, 계상정거도,

・ 오천 원에 있는 그림 자료: 오죽헌, 오죽, 신사임당이 그린 초충도(수박,

  맨드라미)

・ 만원에 있는 그림자료: 일월오봉도, 혼천의, 천상열차분야지도, 국내 최대

                        천체망원경

・ 카드 실물 사진: 신용카드, 체크카드, 직불카드, 현금카드

활동 방법

1. 물건을 살 때 필요한 도구에는 무엇이 있는지

   이야기 나눈다.

- 여러분들 물건을 사본 적 있어요?

 - 어떤 물건을 사봤었는지 손들고 이야기 해 볼까요?

 - 00는 뭘 사봤어요?

 - 어디서 샀어요?

 - 친구들이 이야기 한 것 말고 다른 거 사본 거 있는

   사람?

 - 이렇게 가게에서 물건을 살 때 무엇이 필요할까요?

 - 그래요, 돈이 필요하죠.

 - ‘근데 저는 돈 대신 다른 것으로 물건을 사는 거 봤어요.’

   하는 사람 있어요?

 - 00가 말해 볼까요?

 - 00는 카드로 물건을 사는 걸 봤었구나.

 - 여러분들이 말한 것처럼 물건을 살 때는 돈을 낼 수도

    있고, 카드를 사용할 수도 있어요.

 - 그런데 우리는 물건 살 때 무엇을 사용하죠?

 - 그럼 카드는 누가 사용해요?

 - 왜 우리들은 사용하지 못할까요?

 - 그럼 먼저 우리가 사용하는 돈에 대해 알아볼까요?

 

2. 돈의 종류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돈을 두 가지로 나눠 볼 수 있는데 뭐와 뭐로 나눌 수

   있을까요?

 - 선생님이 힌트를 줄게요. 동그란 것과 네모난 거예요.

 - 하나는 구리로 되어있고, 또 하나는 종이로 되어 있어요.

 - 맞아요, 돈은 동전과 지폐로 나눠 볼 수 있어요.

 

3. 동전의 그림을 보며 이야기 나눈다.

 - 선생님이 동전 중에 하나를 퀴즈 내 볼 테니까

   어떤 동전인지 맞혀 보세요.

 - 나는 영이 한개 들어가요.

 - 동전 중에서 (액수가) 두 번째로 작아요. 여기까지 듣고

   뭘 것 같아요?

 - 마지막으로 나는 쌀과 관련이 있어요.

 - 손들고 이야기 해 보자.

 - 맞아요. 50원이예요. 선생님이 50원이 쌀과 관련이

   있다고 했는데 왜 그랬을까요?

 - 그래요, 50원에는 벼 그림이 그려져 있거든요.

 - 벼는 나중에 우리에게 무엇이 되어서 오죠?

 - 이번엔 한사람이 앞에 나와서 퀴즈 내 볼래요?

 - 바르게 앉아 있는 사람 시켜줘야지.

 - 00 나와 보세요.

 - 어떤 것으로 문제 낼래요?

 - 좋아요, 이것으로 문제 내보세요.

 - 00가 문제 낸 게 뭐인 것 같아요?

 - 00야, 친구들이 맞게 말했는지, 한 번 붙여볼까요?

 - 100원(500, 10)에는 어떤 그림이 있는지 아는 사람?

 - 100원에는 이순신 장군이 그려져 있어요.

 - 이순신 장군은 어떤 분이실까요?

 - 여러분들 거북선 알아요? 거북선을 만드신 분이시고,

   12척의 배로 200여척의 적의 배를 물리치셨대요.

 - 이순신 장군은 어떤 것 같아요?

 - 50원, 100원을 알아 봤구요. 안 나온 동전 중에 제일 큰

   액수의 동전이 뭐죠?

 - 500원에는 어떤 그림이 있나 살펴볼까요?

 - 무슨 새인 것 같은데, 이 새의 이름 아는 사람?

 - 학이예요.

 - 학은 우리나라에서 평화와 오래 산다는 것을 의미한대요.

 - 마지막에 남은 동전은 뭐죠?

 - 네, 10원이죠. 이번에 새로 바뀐 10원 본 사람?

 - 어떻게 바뀌었는지 누가 이야기 해 줄까요?

 - 정말 그런지 그림을 한 번 볼까요? 이 중에서 어느 것이

   이번에 바뀐 10원일까?

 - 10원에는 어떤 그림이 있어요?

 - 맞아요, 불국사 다보탑이예요. 생긴 모습이 어때요?

 - 다보탑은 우리나라에서 독특한 모양으로 대표적인 돌탑이

   래요.

 

3. 동전의 크기에 따라 순서대로 놓아본다.

 - 동전에 얼마 얼마가 있나 같이 읽어볼까요?

- 제일 작은 동전은 뭘까? 왜 그렇게 생각했어요? 10원

    다음으로 큰 동전은?

 - 제일 큰 동전은?

 - 앞에 나와서 동전들을 순서대로 놓아줄 수 있겠

   어요? 누가 해 볼까? 00 나와 보세요.

 - 얘들아, 00 잘한 거 같아요? 박수쳐주자.

 

4. 지폐의 그림을 보며 이야기를 나눈다.

 - 이번엔 지폐에 대해서 알아봐야겠죠?

 - 퀴즈 내 보고 싶은 사람?

(천원)

 - 천원에 그려져 있는 사람은 누구일까요? 아는

   사람?

 - 00가 말해 준 것처럼 퇴계 이황 선생님이세요.

 - 어느 시대에 사셨을 것 같아요?

 - 이 분은 조선시대 중기의 대표 학자셨어요. 많은 사람들

   에게 모범이 되셨고, 나중에 은퇴를 해서 도산서원이라는

   학생들 공부를 가르치는 서당을 만드셨대요.

 - 지폐에 있는 그림들을 살펴볼까요? 어떤 그림들이

   있어요? 손들고 이야기 해 보자.

 - 그래, 꽃도 있고, 집 같은 것도 있네요.

 - 이 꽃의 이름은 무엇일까요?

 - 매화라고 하는데 퇴계이황선생님이 살아 계실 때 아끼시

   던 거래요.

 - 이 집은 뭐하던 곳이었을까요?

 - 글공부를 하던 곳으로 이름은 명륜당이예요.

 - 뒷면에 있는 그림은 정선이란 분이 그리신 계상정거도라

   는 그림이예요. 무엇을 그린 것 같아요?

 - 아까 이야기 나왔던 도산서원 주변의 풍경을 담은 거예

   요.

 - 이번에 퀴즈 내 볼 사람?

 - 얘들아, 너희가 궁금한 거 물어보세요.

 (오천원)

 - 오천원에는 어떤 분이 계셔요? 알고 있는 사람?

 - 율곡이이 선생님이세요. 율곡이이는 신사임당의 아들로도

   유명하죠?  

 - 어떤 그림들이 있어요?

 - 여기도 집이 있네?

 - 이 집은 오죽헌이라고, 이이 선생님이 태어난 곳 이예요.

 - 이 나무는 뭐 같아요?

 - 대나무인데 까매서 오죽이라고 불러요. 실물사진 보니까

   어때요? 색깔이 정말로?

 - 5000원 뒤에도 그림이 있는데 어떤 것이 그려져 있어요?

 - 뭐 같아요?

 - 이것은 수박과 맨드라미 그림이래요. 누가 그렸을까요?

 - 아까 선생님이 슬쩍 얘기했는데... 이이 선생님과 아주

   가까운 분이예요.

 - 네, 신사임당이 그린 거예요.

 - 마지막으로 남은 지폐가 뭐죠?

(만원)

 - 만원에 있는 이 분이 누구신지 다 같이 말해 볼까요?

 - 세종대왕은 여러분들 많이 알고 있을 텐데 한글을 만드신

   분이시죠?

 - 어떤 그림들이 있나 볼까요?

 - 여기 한글로 써 있는 이것은 뭘까요?

 - 용비어천가라는 한글로 쓰여진 노랫말이예요.

 - 그리고 이 그림의 제목은 일월오봉도예요. 어떤 것들이

   그려져 있는지 손들고 한 사람씩 말해 볼까요?

 - 그래요, 해, 달, 소나무, 산이 그려져 있어요.

 - 이 그림은 왕이 가는 곳 마다 항상 있었대요.

 - 만원 뒤에 있는 그림도 볼까요?

 - 이건 뭐처럼 생겼어요? 뭘 하는 걸까요?

 - 이름은 ‘혼천의’이고요. 천체의 움직임과 위치를 재서

   계절과 절기를 알려주는 기구예요.

 - 이것은 지도인데 무슨 지도일까요?

 - 옛날 사람들이 만든 별자리 지도예요.

- 그리고 이것은 뭐 같아요?

- 천체 망원경이예요. 망원경이 어때요? 커 보이나요?

-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천체 망원경으로 보현산에 있대요.

 

5. 지폐의 숫자를 살펴보며 크기에 따라 분류한다.

- 지폐 중에 어느 것이 큰지 숫자를 살펴볼까요?

- 천원은 숫자 1에 0이 몇 개예요? 누가 이야기 해 볼까?

- 오천 원은 숫자 5에 0이 몇 개죠?

- 천원이랑 오천 원이랑 0의 개수가 어때요?

- 그럼 어느 것이 더 큰 거예요?

- 그리고 만원도 볼까요? 숫자 1에 0이 몇 개인지 같이 세어

  봐요. 그러면 지폐 중에서는 제일 큰 게 뭐예요?

 

6. 카드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아까 엄마, 아빠는 돈 말고도 무엇을 사용한다고 했죠?

 - 돈에도 여러 가지가 있었듯이 카드도 여러 가지가

   있어요.

 - 어떤 것들이 있나 살펴볼까요?

 - 직불카드 라는 게 있고요, 체크카드, 신용카드, 현금카드

   가 있어요.

 - 직불카드와 체크카드, 현금카드는 은행에서 만들 수

   있어요.

 - 그럼 신용카드는 어디서 만들까요? 신용카드는 카드회사

   에서 만들어요.

 

7. 활동을 평가 및 마무리한다.

 - 오늘 어떤 것에 대해 알아봤죠?

 - 새로 알게 된 것에는 어떤 것들이 있어요?

 

비고 및 유의점

발표는 손을 든 유아를

시킨다.

 

 

 

 

 

 

 

 

 

 

 

 

 

 

 

 

 

 

 

 

 

 

 

 

유아들이 답을 못할

경우, 유추할 수 있게

힌트를 준다.

 

 

 

 

 

 

 

퀴즈를 낸다.

 

 

 

 

 

 

 

 

 

 

 

 

 

 

 

 

 

 

 

 

 

 

 

 

 

 

 

 

 

 

 

 

 

 

 

 

 

 

 

 

 

 

 

 

 

 

 

 

 

 

 

 

 

 

 

 

 

 

 

 

 

 

각 지폐에 해당하는

그림의 실물 사진을

보여 준다.

 

 

 

 

 

 

 

참고 사항

 

 

이야기나누기 계획안.hwp
0.22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