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 동 명 |
경제생활에 필요한 도구 | ||
대상 연령 |
만 5세 |
활동 형태 |
이야기 나누기 |
활동 목표 |
1. 물건을 사기 위해 필요한 것들(돈, 신용카드 등)에 대해 안다. 2. 돈에 있는 그림이 우리나라를 상징하는 것들임을 안다. 3. 돈 단위마다 그려져 있는 그림을 구별할 수 있다. | ||
교육과정 관련요소 |
▶언어생활 : 말하기 - 경험, 생각, 느낌 말하기 듣 기 - 이야기를 듣고 이해하기 | ||
활동 자료 |
・ 돈 실물 사진: 만 원, 오천 원, 천원, 500원, 100원, 50원, 10원 ・ 십 원에 있는 그림자료: 다보탑 ・ 오십 원에 있는 그림자료: 벼 ・ 백 원에 있는 그림자료: 이순신 장군 ・ 오백 원에 있는 그림자료: 학 ・ 천원에 있는 그림 자료: 매화나무, 명륜당, 계상정거도, ・ 오천 원에 있는 그림 자료: 오죽헌, 오죽, 신사임당이 그린 초충도(수박, 맨드라미) ・ 만원에 있는 그림자료: 일월오봉도, 혼천의, 천상열차분야지도, 국내 최대 천체망원경 ・ 카드 실물 사진: 신용카드, 체크카드, 직불카드, 현금카드 | ||
활동 방법 |
1. 물건을 살 때 필요한 도구에는 무엇이 있는지 이야기 나눈다. - 여러분들 물건을 사본 적 있어요? - 어떤 물건을 사봤었는지 손들고 이야기 해 볼까요? - 00는 뭘 사봤어요? - 어디서 샀어요? - 친구들이 이야기 한 것 말고 다른 거 사본 거 있는 사람? - 이렇게 가게에서 물건을 살 때 무엇이 필요할까요? - 그래요, 돈이 필요하죠. - ‘근데 저는 돈 대신 다른 것으로 물건을 사는 거 봤어요.’ 하는 사람 있어요? - 00가 말해 볼까요? - 00는 카드로 물건을 사는 걸 봤었구나. - 여러분들이 말한 것처럼 물건을 살 때는 돈을 낼 수도 있고, 카드를 사용할 수도 있어요. - 그런데 우리는 물건 살 때 무엇을 사용하죠? - 그럼 카드는 누가 사용해요? - 왜 우리들은 사용하지 못할까요? - 그럼 먼저 우리가 사용하는 돈에 대해 알아볼까요?
2. 돈의 종류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돈을 두 가지로 나눠 볼 수 있는데 뭐와 뭐로 나눌 수 있을까요? - 선생님이 힌트를 줄게요. 동그란 것과 네모난 거예요. - 하나는 구리로 되어있고, 또 하나는 종이로 되어 있어요. - 맞아요, 돈은 동전과 지폐로 나눠 볼 수 있어요.
3. 동전의 그림을 보며 이야기 나눈다. - 선생님이 동전 중에 하나를 퀴즈 내 볼 테니까 어떤 동전인지 맞혀 보세요. - 나는 영이 한개 들어가요. - 동전 중에서 (액수가) 두 번째로 작아요. 여기까지 듣고 뭘 것 같아요? - 마지막으로 나는 쌀과 관련이 있어요. - 손들고 이야기 해 보자. - 맞아요. 50원이예요. 선생님이 50원이 쌀과 관련이 있다고 했는데 왜 그랬을까요? - 그래요, 50원에는 벼 그림이 그려져 있거든요. - 벼는 나중에 우리에게 무엇이 되어서 오죠? - 이번엔 한사람이 앞에 나와서 퀴즈 내 볼래요? - 바르게 앉아 있는 사람 시켜줘야지. - 00 나와 보세요. - 어떤 것으로 문제 낼래요? - 좋아요, 이것으로 문제 내보세요. - 00가 문제 낸 게 뭐인 것 같아요? - 00야, 친구들이 맞게 말했는지, 한 번 붙여볼까요? - 100원(500, 10)에는 어떤 그림이 있는지 아는 사람? - 100원에는 이순신 장군이 그려져 있어요. - 이순신 장군은 어떤 분이실까요? - 여러분들 거북선 알아요? 거북선을 만드신 분이시고, 12척의 배로 200여척의 적의 배를 물리치셨대요. - 이순신 장군은 어떤 것 같아요? - 50원, 100원을 알아 봤구요. 안 나온 동전 중에 제일 큰 액수의 동전이 뭐죠? - 500원에는 어떤 그림이 있나 살펴볼까요? - 무슨 새인 것 같은데, 이 새의 이름 아는 사람? - 학이예요. - 학은 우리나라에서 평화와 오래 산다는 것을 의미한대요. - 마지막에 남은 동전은 뭐죠? - 네, 10원이죠. 이번에 새로 바뀐 10원 본 사람? - 어떻게 바뀌었는지 누가 이야기 해 줄까요? - 정말 그런지 그림을 한 번 볼까요? 이 중에서 어느 것이 이번에 바뀐 10원일까? - 10원에는 어떤 그림이 있어요? - 맞아요, 불국사 다보탑이예요. 생긴 모습이 어때요? - 다보탑은 우리나라에서 독특한 모양으로 대표적인 돌탑이 래요.
3. 동전의 크기에 따라 순서대로 놓아본다. - 동전에 얼마 얼마가 있나 같이 읽어볼까요? - 제일 작은 동전은 뭘까? 왜 그렇게 생각했어요? 10원 다음으로 큰 동전은? - 제일 큰 동전은? - 앞에 나와서 동전들을 순서대로 놓아줄 수 있겠 어요? 누가 해 볼까? 00 나와 보세요. - 얘들아, 00 잘한 거 같아요? 박수쳐주자.
4. 지폐의 그림을 보며 이야기를 나눈다. - 이번엔 지폐에 대해서 알아봐야겠죠? - 퀴즈 내 보고 싶은 사람? (천원) - 천원에 그려져 있는 사람은 누구일까요? 아는 사람? - 00가 말해 준 것처럼 퇴계 이황 선생님이세요. - 어느 시대에 사셨을 것 같아요? - 이 분은 조선시대 중기의 대표 학자셨어요. 많은 사람들 에게 모범이 되셨고, 나중에 은퇴를 해서 도산서원이라는 학생들 공부를 가르치는 서당을 만드셨대요. - 지폐에 있는 그림들을 살펴볼까요? 어떤 그림들이 있어요? 손들고 이야기 해 보자. - 그래, 꽃도 있고, 집 같은 것도 있네요. - 이 꽃의 이름은 무엇일까요? - 매화라고 하는데 퇴계이황선생님이 살아 계실 때 아끼시 던 거래요. - 이 집은 뭐하던 곳이었을까요? - 글공부를 하던 곳으로 이름은 명륜당이예요. - 뒷면에 있는 그림은 정선이란 분이 그리신 계상정거도라 는 그림이예요. 무엇을 그린 것 같아요? - 아까 이야기 나왔던 도산서원 주변의 풍경을 담은 거예 요. - 이번에 퀴즈 내 볼 사람? - 얘들아, 너희가 궁금한 거 물어보세요. (오천원) - 오천원에는 어떤 분이 계셔요? 알고 있는 사람? - 율곡이이 선생님이세요. 율곡이이는 신사임당의 아들로도 유명하죠? - 어떤 그림들이 있어요? - 여기도 집이 있네? - 이 집은 오죽헌이라고, 이이 선생님이 태어난 곳 이예요. - 이 나무는 뭐 같아요? - 대나무인데 까매서 오죽이라고 불러요. 실물사진 보니까 어때요? 색깔이 정말로? - 5000원 뒤에도 그림이 있는데 어떤 것이 그려져 있어요? - 뭐 같아요? - 이것은 수박과 맨드라미 그림이래요. 누가 그렸을까요? - 아까 선생님이 슬쩍 얘기했는데... 이이 선생님과 아주 가까운 분이예요. - 네, 신사임당이 그린 거예요. - 마지막으로 남은 지폐가 뭐죠? (만원) - 만원에 있는 이 분이 누구신지 다 같이 말해 볼까요? - 세종대왕은 여러분들 많이 알고 있을 텐데 한글을 만드신 분이시죠? - 어떤 그림들이 있나 볼까요? - 여기 한글로 써 있는 이것은 뭘까요? - 용비어천가라는 한글로 쓰여진 노랫말이예요. - 그리고 이 그림의 제목은 일월오봉도예요. 어떤 것들이 그려져 있는지 손들고 한 사람씩 말해 볼까요? - 그래요, 해, 달, 소나무, 산이 그려져 있어요. - 이 그림은 왕이 가는 곳 마다 항상 있었대요. - 만원 뒤에 있는 그림도 볼까요? - 이건 뭐처럼 생겼어요? 뭘 하는 걸까요? - 이름은 ‘혼천의’이고요. 천체의 움직임과 위치를 재서 계절과 절기를 알려주는 기구예요. - 이것은 지도인데 무슨 지도일까요? - 옛날 사람들이 만든 별자리 지도예요. - 그리고 이것은 뭐 같아요? - 천체 망원경이예요. 망원경이 어때요? 커 보이나요? -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천체 망원경으로 보현산에 있대요.
5. 지폐의 숫자를 살펴보며 크기에 따라 분류한다. - 지폐 중에 어느 것이 큰지 숫자를 살펴볼까요? - 천원은 숫자 1에 0이 몇 개예요? 누가 이야기 해 볼까? - 오천 원은 숫자 5에 0이 몇 개죠? - 천원이랑 오천 원이랑 0의 개수가 어때요? - 그럼 어느 것이 더 큰 거예요? - 그리고 만원도 볼까요? 숫자 1에 0이 몇 개인지 같이 세어 봐요. 그러면 지폐 중에서는 제일 큰 게 뭐예요?
6. 카드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아까 엄마, 아빠는 돈 말고도 무엇을 사용한다고 했죠? - 돈에도 여러 가지가 있었듯이 카드도 여러 가지가 있어요. - 어떤 것들이 있나 살펴볼까요? - 직불카드 라는 게 있고요, 체크카드, 신용카드, 현금카드 가 있어요. - 직불카드와 체크카드, 현금카드는 은행에서 만들 수 있어요. - 그럼 신용카드는 어디서 만들까요? 신용카드는 카드회사 에서 만들어요.
7. 활동을 평가 및 마무리한다. - 오늘 어떤 것에 대해 알아봤죠? - 새로 알게 된 것에는 어떤 것들이 있어요?
|
비고 및 유의점 | |
발표는 손을 든 유아를 시킨다.
유아들이 답을 못할 경우, 유추할 수 있게 힌트를 준다.
퀴즈를 낸다.
각 지폐에 해당하는 그림의 실물 사진을 보여 준다.
| |||
참고 사항 |
|
'생활 주제별 수업자료 > 경제 프로젝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리틀생활경제동화) 유아에게 아주 적합한 책이네요 (0) | 2009.01.17 |
---|---|
(자료2) 경제생활에 필요한 도구 (0) | 2007.12.20 |
(계획안) 돈이 되어요. (0) | 2007.09.30 |
(자료) 돈이 되어요. (0) | 2007.09.30 |
(자료) 경제생활에 필요한 도구 (0) | 2007.09.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