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 동 명 |
친척을 부르는 호칭을 알아요. | ||
대상 연령 |
만 5세 |
활동 형태 |
이야기 나누기 |
활동 목표 |
1. 여러 가족관계가 있음을 안다. 2. 친척을 부르는 호칭을 안다. | ||
교육과정 관련요소 |
▶사회생활 : 가정생활 - 가족과 화목하게 지내기 ▶언어생활 : 말하기 - 경험, 생각, 느낌 말하기 | ||
활동 자료 |
가족․친척들과 함께 찍은 사진, 그림(할아버지, 할머니, 엄마, 큰아버지, 작은아버지, 고모 |
비고 및 유의점 | |
활동 방법 |
1. 가족사진을 보며 이야기 나눈다. - 이 사진은 무슨 사진 같니? - 선생님의 할아버지 생신을 맞이해서, 가족과 친척들 이 함께 모여서 찍은 사진이야. - 사진에서 선생님을 찾아볼까? 여기 있네. 선생님의 부모님은 어디 계시는 것 같아? 이 분들이 선생님 엄마, 아빠야. 또, 이분들은 할머니 할아버지 시고, 이 사람은 선생님 동생. - 나머지 사람들은 누구일 것 같아?
2. 친척들과 함께 했던 일들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이 날, 선생님 네 가족과 고모, 작은아빠가 함께 모여서 할아버지의 생신을 축하해 드렸어. - 너희들도 고모나, 작은아빠가 있니? 아니면 큰아빠나 삼촌이 있어요. 하는 사람 있니? - 친척들과 함께 이런 것을 했었어요. 하고 누가 앞에 나와 이야기 해줄래?
3. 친척관계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큰아빠, 작은아빠, 고모는 어떻게 해서 나와 친척이 된 것일까? - 너희들의 아빠도 엄마와 아빠가 계시지? 그 분들이 누구시니? - 우리에게 동생이나 언니, 오빠가 있는 것처럼 아빠도 형제가 있지? - 그럼 아빠의 여자 형제(누나나 여동생)를 우리들은 뭐라고 부르니? - 아빠의 형은 뭐라고 부를까? - 남동생은 뭐라고 불러?
4. 이야기 나누기를 마무리한다. - 오늘 친척(아빠의 형제들)을 부를 때 사용하는 이름 에 대해 알아보았어. 어땠니? - 집에 가서 우리 아빠의 형제는 누가 있는지 알아 보도록 하자.
|
- 해당하는 사람을 손가락으로 짚어 주면서 이야기 한다.
- 언급한 호칭의 그림을 붙이면서 이야기한다.
| |
참고 사항 |
1. 큰아버지, 작은아버지, 고모, 삼촌이 있는지 알아본다. 2. 외척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나누어 볼 수 있다. |
'생활 주제별 수업자료 > 나와 가족'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언어영역 계획안) 할아버지, 할머니 소개 책 (0) | 2007.08.10 |
---|---|
(조형영역 계획안) 가족얼굴 그리기 (0) | 2007.08.10 |
(계획안) 우리 할머니, 할아버지는 무슨 일을 하실까? (0) | 2007.08.10 |
(계획안) 우리 할머니, 할아버지를 소개해요 (0) | 2007.08.10 |
(계획안) 할머니와 나는 공통점이 있어요 (0) | 2007.08.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