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주제별 수업자료/나와 가족

(계획안)친척을 부르는 호칭을 알아요

함박웃음꽃22 2007. 8. 10. 12:01
 

활 동 명

친척을 부르는 호칭을 알아요.

대상 연령

만 5세

활동 형태

이야기 나누기

활동 목표

1. 여러 가족관계가 있음을 안다.

2. 친척을 부르는 호칭을 안다.

교육과정

관련요소

▶사회생활 : 가정생활 - 가족과 화목하게 지내기

▶언어생활 : 말하기 - 경험, 생각, 느낌 말하기

활동 자료

가족․친척들과 함께 찍은 사진, 그림(할아버지,

할머니, 엄마, 큰아버지, 작은아버지, 고모

비고 및 유의점

활동 방법

1. 가족사진을 보며 이야기 나눈다.

 - 이 사진은 무슨 사진 같니?

 - 선생님의 할아버지 생신을 맞이해서, 가족과 친척들

    이 함께 모여서 찍은 사진이야.

 - 사진에서 선생님을 찾아볼까? 여기 있네.

   선생님의 부모님은 어디 계시는 것 같아? 이 분들이

   선생님 엄마, 아빠야. 또, 이분들은 할머니 할아버지

   시고, 이 사람은 선생님 동생.

 - 나머지 사람들은 누구일 것 같아?

 

2. 친척들과 함께 했던 일들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이 날, 선생님 네 가족과 고모, 작은아빠가 함께

    모여서 할아버지의 생신을 축하해 드렸어.

 - 너희들도 고모나, 작은아빠가 있니? 아니면 큰아빠나

    삼촌이 있어요. 하는 사람 있니?

 - 친척들과 함께 이런 것을 했었어요. 하고 누가 앞에

    나와 이야기 해줄래?

 

3. 친척관계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큰아빠, 작은아빠, 고모는 어떻게 해서 나와 친척이

    된 것일까?

 - 너희들의 아빠도 엄마와 아빠가 계시지?

   그 분들이 누구시니?

 - 우리에게 동생이나 언니, 오빠가 있는 것처럼 아빠도

    형제가 있지?

 - 그럼 아빠의 여자 형제(누나나 여동생)를 우리들은

    뭐라고 부르니?

 - 아빠의 형은 뭐라고 부를까?

 - 남동생은 뭐라고 불러?

 

4. 이야기 나누기를 마무리한다.

 - 오늘 친척(아빠의 형제들)을 부를 때 사용하는 이름

    에 대해 알아보았어. 어땠니?

 - 집에 가서 우리 아빠의 형제는 누가 있는지 알아

    보도록 하자.

 

 

 

 

 

 

 

 

 

 

 

- 해당하는 사람을

  손가락으로 짚어

  주면서 이야기

  한다.

 

 

- 언급한 호칭의

  그림을 붙이면서

  이야기한다.

 

 

 

 

 

 

 

 

 

 

 

 

 

 

참고 사항

1. 큰아버지, 작은아버지, 고모, 삼촌이 있는지 알아본다.

2. 외척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나누어 볼 수 있다.

이야기나누기-친척을부르는호칭을알아요.hwp
0.03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