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주제별 수업자료/나와 가족

(조형영역 계획안) 가족모빌을 만들어요.

함박웃음꽃22 2007. 7. 3. 13:39
 

활 동 명

 가족모빌을 만들어요.

활동대상

 만 5세

활동형태

 조형

활동목표

 * 곡식과 마카로니를 이용하여 모빌을 만들 수 있다.

교육과정

관련요소

 ▶ 사회생활 - 가정생활 : 가족과 화목하게 지내기

 ▶ 표현생활 - 표현 : 만들기와 꾸미기

활동자료

 우드락, 마카로니, 곡식(콩. 팥등), 핸디코트(여러 색), 가족사진

 (아빠, 엄마, 나, 동생 - 따로따로 있는 사진)

활동방법

 

1. 모빌에 대해 이야기한다.

 - 오늘은 너희들과 함께 가족 모빌을 만들 거야.

 - 모빌이 무엇인지 아는 사람 있니?

 - 선생님이 너희들에게 모빌이 무엇인지 보여주려고 사진을

   가져왔어.

 - 우리는 여기 있는 사진보다 더 멋진 모빌을 만들 거야.

 - 어제 선생님이 이야기한 가족사진 가져왔니?

 - 그래, 그럼 우리 이 가족사진을 가지고 멋진 가족 모빌을

    만들어 보도록 하자.

 

2. 재료를 보여주며 활동방법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선생님이 여러 가지 모형의 우드락과, 마카로니, 여러 가지

    곡식들을 가져왔어.

 - 이 재료들과 너희들이 가져온 가족사진을 가지고 어떻게

   모빌을 만들 수 있을까?

 - 선생님이 생각해온 방법은 우드락 하나에 사진 한 장을 가위

    로 오려서 붙인 후에 사진을 붙이고 남은 우드락 부분마음에

    드는 색의 핸디코트를 바르고 나서 여기 있는

    곡식이나 마카로니를 붙여서 꾸밀 거야.  

 - 그런데 얘들아 사진을 오릴 때 어떻게 오리면 좋을까?

 - 그래, 얼굴만 오리고 싶은 친구들은 가족들의 얼굴만 오리고

    몸을 다 오리고 싶은 친구들은 몸을 다 오려서 붙이면 돼.

 - 이렇게 가족 수만큼 우드락에 다 만들면 이 바구니에 넣도록

    하자.

 - 다 마르면 선생님이 너희들이 만든 것을 이어 붙여서 모빌로

    만들어 줄게.

 

3. 만들기

 - 이제 가족 수만큼 원하는 모양의 우드락을 가져가 만들어 보자.

 - 만들다가 ‘잘 못하겠어요.’ 하는 친구나 ‘선생님 도와주세요.’

   하는 친구는 선생님을 부르렴.

 

4. 완성 및 활동을 평가한다.

 - 자, 오늘 너희들이 직접 가족 모빌을 만들어보았는데 어땠니?

 - 그래. 선생님이 내일 너희들이 만든 모빌을 이어 붙여서 교실에

    달아 놓을 테니 등원하고 나서 구경하도록 하자 .

비고 및 유의점

    

 

 

* 모빌에 대해

  짧게 이야기를

  나눈다.

 

 

 

 

 

 

* 교사는 수업을

  준비할 때 미리

  핸디코트에 여러

  색을 타 놓는다.

(이때, 물감을 사용한다.)

 

 

* 교사는 활동방법

  에 대해 이야기

  해줄 때 천천히

  하나하나 시범을

  보인다.

 

 

 

 

 

* 잘하지 못하는

  유아는 다가가

  시범을 보이며

  다시 활동방법을

  알려준다.

 

 

* 유아들에게 정리

 시키고 난후 대

 그룹 장소에

 앉게   한다.

 

평 가

 

 

 

가족모빌을 만들어요(조형).hwp
0.18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