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 동 명 |
가족모빌을 만들어요. | ||
활동대상 |
만 5세 |
활동형태 |
조형 |
활동목표 |
* 곡식과 마카로니를 이용하여 모빌을 만들 수 있다. | ||
교육과정 관련요소 |
▶ 사회생활 - 가정생활 : 가족과 화목하게 지내기 ▶ 표현생활 - 표현 : 만들기와 꾸미기 | ||
활동자료 |
우드락, 마카로니, 곡식(콩. 팥등), 핸디코트(여러 색), 가족사진 (아빠, 엄마, 나, 동생 - 따로따로 있는 사진) | ||
활동방법 |
1. 모빌에 대해 이야기한다. - 오늘은 너희들과 함께 가족 모빌을 만들 거야. - 모빌이 무엇인지 아는 사람 있니? - 선생님이 너희들에게 모빌이 무엇인지 보여주려고 사진을 가져왔어. - 우리는 여기 있는 사진보다 더 멋진 모빌을 만들 거야. - 어제 선생님이 이야기한 가족사진 가져왔니? - 그래, 그럼 우리 이 가족사진을 가지고 멋진 가족 모빌을 만들어 보도록 하자.
2. 재료를 보여주며 활동방법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선생님이 여러 가지 모형의 우드락과, 마카로니, 여러 가지 곡식들을 가져왔어. - 이 재료들과 너희들이 가져온 가족사진을 가지고 어떻게 모빌을 만들 수 있을까? - 선생님이 생각해온 방법은 우드락 하나에 사진 한 장을 가위 로 오려서 붙인 후에 사진을 붙이고 남은 우드락 부분에 마음에 드는 색의 핸디코트를 바르고 나서 여기 있는 곡식이나 마카로니를 붙여서 꾸밀 거야. - 그런데 얘들아 사진을 오릴 때 어떻게 오리면 좋을까? - 그래, 얼굴만 오리고 싶은 친구들은 가족들의 얼굴만 오리고 몸을 다 오리고 싶은 친구들은 몸을 다 오려서 붙이면 돼. - 이렇게 가족 수만큼 우드락에 다 만들면 이 바구니에 넣도록 하자. - 다 마르면 선생님이 너희들이 만든 것을 이어 붙여서 모빌로 만들어 줄게.
3. 만들기 - 이제 가족 수만큼 원하는 모양의 우드락을 가져가 만들어 보자. - 만들다가 ‘잘 못하겠어요.’ 하는 친구나 ‘선생님 도와주세요.’ 하는 친구는 선생님을 부르렴.
4. 완성 및 활동을 평가한다. - 자, 오늘 너희들이 직접 가족 모빌을 만들어보았는데 어땠니? - 그래. 선생님이 내일 너희들이 만든 모빌을 이어 붙여서 교실에 달아 놓을 테니 등원하고 나서 구경하도록 하자 . |
비고 및 유의점 | |
* 모빌에 대해 짧게 이야기를 나눈다.
* 교사는 수업을 준비할 때 미리 핸디코트에 여러 색을 타 놓는다. (이때, 물감을 사용한다.)
* 교사는 활동방법 에 대해 이야기 해줄 때 천천히 하나하나 시범을 보인다.
* 잘하지 못하는 유아는 다가가 시범을 보이며 다시 활동방법을 알려준다.
* 유아들에게 정리 시키고 난후 대 그룹 장소에 앉게 한다.
| |||
평 가 |
|
'생활 주제별 수업자료 > 나와 가족'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조형영역 계획안) 우리가족은 탁구공 얼굴 (0) | 2007.07.03 |
---|---|
(조형영역 계획안) 우리반 가족 신문 만들기 (0) | 2007.07.03 |
(조형영역 계획안) 가족인형 만들기 (0) | 2007.07.03 |
(자료) 가족이 할 수 있는 일 (0) | 2007.06.30 |
(계획안) 가족이 되었어요. (0) | 2007.06.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