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 동 명 |
우리 가족 소개 | ||
활동대상 |
만 4세 |
활동형태 |
이야기 나누기 |
활동목표 |
* 가족 구성원의 이름을 알 수 있다. * 우리 가족을 다른 사람 앞에서 소개할 수 있다. | ||
교육과정 관련요소 |
▶ 언어생활 - 듣기 : 바른 태도로 듣기 - 말하기 : 바르게 발음하여 말하기 : 바른 태도로 말하기 | ||
활동자료 |
가족인형, 가족사진, 이름표 | ||
활동방법 |
1. 퍼펫 인형(철수)의 가족 소개를 듣는다. - 우리 반에 오늘 새로운 친구가 왔어 친구의 이름은 철수야. 우리가 철수야 안녕하면 철수가 나올 거야. 같이 불러볼까? - “애들아 안녕 나는 철수라고 해. 오늘 내가 여기 온 이유는 우리 가족을 소개하기 위해서야. 잘 들어봐~“ - “우리 집에는 할머니, 할아버지, 엄마, 아빠, 나 그리고 동생이 같이 살아. 우리는 모두 한 집에 모여 사는 한 가족이야. 너희들도 나에게 가족을 소개해 줄 수 있어? 기대할게~ 안녕.” - 얘들아, 철수네 가족은 모두 몇 명이야? - 너희들도 철수에게 자신의 가족을 소개할 수 있겠니?
2. 자신의 가족을 소개한다. - 누가 먼저 자신의 가족을 소개해 볼까? - OO의 집에는 모두 몇 명이 살고 있니? - OO의 집에는 할머니, 할아버지도 같이 살고 있구나. - ㅁㅁ의 가족과는 어떤 점이 다를까? - OOO의 가족에 대해 궁금한 것이 있니? - 소개해 주어 고맙다고 박수쳐주자.
3. 소개가 끝난 후 가족 구성원의 수를 조사 해 본다. - 우리 반에서 가족 수가 제일 많은 친구는 누구지? - 가족의 수가 가장 적은 친구는 누구니?
4. 가족 소개의 활동을 평가해 본다. - 친구들의 가족 소개를 들어봤는데 어땠니? - 너희들이 가져온 가족사진을 언어영역 벽에 붙여 놓을게. 우리 가족과 친구 가족이 어떤 점이 다른지 생각해 보자. |
비고 및 유의점 | |
* 가족 인형을 제시 한다.
* 유아들이 자신의 가족을 소개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 유아가 가족을 소개 할 때 교사는 적절한 질문을 하여 유아의 반응을 이끌어 낸다.
* 소개할 때, 집에서 가져온 가족사진을 이용할 수 있다.
* 유아가 소개를 마친 후 잘했다고 박수를 친다. | |||
참고사항 |
* 소개가 끝난 유아의 가족사진은 이름표와 함께 융판에 붙여 주어 다른 유아들의 가족과 차이점을 직접 살펴볼 수 있게 한다. * 가족 액자 꾸미기와 연계활동을 한다. * 가족 구성원의 활동지를 해 볼 수 있다. | ||
평 가 |
|
'생활 주제별 수업자료 > 나와 가족'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계획안) 다양한 가족이 있어요. (0) | 2007.06.30 |
---|---|
(계획안) 가족이 있어 좋아요 (0) | 2007.06.30 |
(계획안/자료) 가족이 함께 할 수 있는 일 (0) | 2007.06.30 |
(계획안/활동지) 우리 가족은요 (0) | 2007.06.30 |
(동화계획안) 따로따로 행복하게 (0) | 2007.06.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