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주제별 수업자료/나와 가족

(계획안) 우리가족소개

함박웃음꽃22 2007. 6. 30. 14:20
 

활 동 명

 우리 가족 소개

활동대상

 만 4세

활동형태

 이야기 나누기

활동목표

 * 가족 구성원의 이름을 알 수 있다.

 * 우리 가족을 다른 사람 앞에서 소개할 수 있다.

교육과정

관련요소

 ▶ 언어생활 - 듣기 : 바른 태도로 듣기

                    - 말하기 : 바르게 발음하여 말하기

                                 : 바른 태도로 말하기

활동자료

 가족인형, 가족사진, 이름표

활동방법

1. 퍼펫 인형(철수)의 가족 소개를 듣는다.

 - 우리 반에 오늘 새로운 친구가 왔어

   친구의 이름은 철수야. 우리가 철수야 안녕하면

   철수가 나올 거야. 같이 불러볼까?

 - “애들아 안녕 나는 철수라고 해. 오늘 내가 여기

    온 이유는 우리 가족을 소개하기 위해서야.

    잘 들어봐~“

 - “우리 집에는 할머니, 할아버지, 엄마, 아빠, 나

    그리고 동생이 같이 살아. 우리는 모두 한 집에 모여

    사는 한 가족이야. 너희들도 나에게 가족을 소개해

    줄 수 있어? 기대할게~ 안녕.”

 - 얘들아, 철수네 가족은 모두 몇 명이야?

 - 너희들도 철수에게 자신의 가족을 소개할 수 있겠니?

 

2. 자신의 가족을 소개한다. 

 - 누가 먼저 자신의 가족을 소개해 볼까?

 - OO의 집에는 모두 몇 명이 살고 있니?

 - OO의 집에는 할머니, 할아버지도 같이 살고 있구나.

 - ㅁㅁ의 가족과는 어떤 점이 다를까?

 - OOO의 가족에 대해 궁금한 것이 있니?

 - 소개해 주어 고맙다고 박수쳐주자.

 

3. 소개가 끝난 후 가족 구성원의 수를 조사

    해 본다.

  - 우리 반에서 가족 수가 제일 많은 친구는 누구지?

  - 가족의 수가 가장 적은 친구는 누구니?

 

4. 가족 소개의 활동을 평가해 본다.

  - 친구들의 가족 소개를 들어봤는데 어땠니?

  - 너희들이 가져온 가족사진을 언어영역 벽에 붙여

    놓을게. 우리 가족과 친구 가족이 어떤 점이 다른지

    생각해 보자.

비고 및 유의점

 * 가족 인형을 제시

   한다.

 

 

 * 유아들이 자신의

   가족을 소개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 유아가 가족을 소개

  할 때 교사는 적절한

  질문을 하여 유아의

  반응을 이끌어 낸다.

 

* 소개할 때, 집에서

  가져온 가족사진을

  이용할 수 있다.

 

 

 

 

 

 

 

 

* 유아가 소개를

  마친 후 잘했다고

  박수를 친다.

참고사항

* 소개가 끝난 유아의 가족사진은 이름표와 함께 융판에 붙여 주어

   다른 유아들의 가족과 차이점을 직접 살펴볼 수 있게 한다.

* 가족 액자 꾸미기와 연계활동을 한다.

 * 가족 구성원의 활동지를 해 볼 수 있다.

평 가

 

 

 

 

계획안- 우리 가족 소개.hwp
0.22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