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 동 명 |
바다로 간 편지 | ||
활동 대상 |
만 5세 |
활동 형태 |
동화 듣기 |
활동 목표 |
1. 세계 여러 나라사람이 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 나라마다 사는 모습이 다름을 알 수 있다. 3.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경청할 수 있다. | ||
교육 과정 관련 요소 |
▶사회생활 : 사회현상과 환경 - 세계 여러나라와 문화에 관심가지기 ▶언어생활 : 듣기 - 동화, 동요, 동시 듣기 ▶탐구생활 : 읽기․쓰기에 관심가지기 - 읽어주는 글을 이해하기 | ||
활동 자료 |
판 동화 12장 |
비고 및 유의점 | |
활동 방법 |
1. 편지를 써본 경험에 대해 이야기 해 본다. - 너희들 친구나 부모님께 편지를 써본 적이 있니? - 편지를 쓰고 나서 어떻게 보냈어? - 여기, 편지를 써서 병에 담아 바다에 띄운 친구가 있대. 왜 그랬는지, 그 편지가 어디로 갔는지 함께 알아볼까?
2. ‘바다로 간 편지’ 동화를 듣는다. 1. 꿈이네 가족은 아무도 살지 않는 조그만 외딴 섬에서 살았어요. 꿈이 아빠가 그 섬의 등대지기였기 때문이지요. 꿈이는 늘 외로웠어요. “친구가 한 명이라도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 꿈이는 종이와 연필을 준비하여 편지를 썼어요. "나와 친구할 사람 누구 없니?" 그 옆에는 자기 모습도 그렸어요. 꿈이는 그림이 그려진 편지를 돌돌 말았어요. 그리고 어디에 넣었을까요? 봉투? 꿈이의 호주머니? 아니랍니다. 꿈이는 그 편지를 조그맣고 예쁜 빈 병 에 넣었어요. 그리고 정성스레 마개를 꼭꼭 막아 바다에 둥둥 띄웠지요. 2. 편지가 든 그 병은 헤엄치고 헤엄쳐서 멀리 멀리 흘러 갔어요. 꿈이의 병은 아프리카의 한 섬에 도착했어요. 해변가에서 놀고 있던 아프리카 아이 재피가 병 속에 있는 편지를 보고는 "편지다. 편지!"하며 기뻐했어요. 재피는 글씨를 몰랐지만 꿈이의 그림이 맘에 들었어요. 재피는 꿈이의 그림 옆에 자기의 모습을 그려 넣었어요. "내가 너의 친구가 되어줄게. 난 둘째가 되는거야" 그리고는 다시 정성스레 편지를 병에 넣고 마개를 꼭 막았어요. 3. 편지가 든 병은 아프리캬 해변을 둥둥 헤엄쳐 멀리 갔어요. 헤엄치고 헤엄치고, 또 헤엄쳐 갔지요. 얼마 후 꿈이와 재피의 편지가 든 그 병은 인도의 한 섬에 도착했어요. 그때 모래 위에 있던 잿빛 코끼리가 그 병을 코로 집어 올렸어요. 코끼리 등에 타고 있던 소년 마호메트는 "어, 이게 뭐지? 야, 멋지다. 예쁜 그림이 그려져 있네. 두 친구가 있구나! 그럼 난 셋째야!" 마호메트는 자기의 모습을 재피 옆에 그렸어요. 마호메트는 다시 매우 조심스럽게 병마개를 막고 나서 힘껏 바다에 던졌어요. 4. 편지가 든 그 병은 헤엄치고, 또 헤엄쳐 갔어요. 꿈이와 재피와 마호메트의 편지가 든 그 병은 멕시코까지 헤엄쳐 갔어요. 그 병은 해변 위로 또그르르 굴러 멕시코 인디언 소녀 페페에게 발견되었어요. "어머! 참 예쁜 편지다." 인디언 소녀 페페는 글을 읽고 쓸 줄은 몰랐지만 그림을 그릴 수는 있었어요. "난 넷째 아이가 되는거야." 페페는 자기의 모습을 마호메트 옆에 그렸어요. 그리고 페페는 다시 병마개를 막고 힘껏 바다로 던졌어요. 5. 편지가 든 그 병은 파도를 타고 둥실둥 실 헤엄쳐 갔어요. 그런데 어느날 늙은 고래 한 마리가 '아' 하고 하품을 하면서 꿈이와 재피와 마호 매트와 페페의 편지가 든 그 병을 그만 꿀꺽 삼켜버리고 말았어요. 늙은 고래는 북극의 에스키모 인들에게 잡혔어요. 에스키모 인들이 어영차 어영차 힘을 모아 고래를 해변 으로 끌어냈을 때 고래는 크게 재채기를 했어요. "에에에-에취!" 6. 그러자 파란 유리병이 '퐁' 튀어나오는 것이었어요. "야, 저 병 좀 봐! 저 속에 편지가 들었잖아!" 에스키모 소년 나브삭이 소리쳤어요. 나브삭은 날아갈 듯이 기뻤어요. 나브삭도 인디언 소녀 옆에 자기의 모습을 그렸어요. "내가 다섯째가 되었네." 이제 편지에는 다섯 아이가 사이좋게 그려졌어요. 나브삭은 병마개를 다시 꼭꼭 막아서 힘껏 바다에 던져 넣고, 떠가는 그 병을 지켜보았어요. 7. 편지가 든 병은 헤엄치고 헤엄치고, 또 헤엄쳐 갔어요. 그 병은 어디로 갔을까요? 꿈이와 재피와 마호메트와 페페와 나브삭의 편지가 든 그 병은 꿈이의 작은 섬으로 다시 돌아왔어요. "와, 내 편지가 돌아왔어. 야! 여기에 많은 친구들이 그려져 있구나. 이제 난 외롭지 않아. 세계 여러 나라의 친구들을 사귀었거든. 큰 친구, 작은 친구, 노란 친구, 검은 친구, 하얀 친구, 난 친구들이 많이 생겼어. 나는 커서 배를 타는 선원이 될 거야. 그래서 친구들을 만나 봐야지." 꿈이는 이제 행복한 어린이가 되었답니다.
3. 동화를 회상해본다. - 꿈이가 편지에 무슨 내용을 썼었지? - 꿈이의 편지는 누구누구에게 전해졌었니?
4. 세계 여러 나라에 나와 같은 친구가 있음을 안다. - 다른 나라에도 모습과 쓰는 말은 다르지만 너희와 같은 친구들이 많단다. |
상황에 맞게 그림판을 넘긴다. | |
참고사항 |
<연계활동> - 조형영역에서 유리병(주스) 꾸미기 - 세계 다른 나라 친구들에게 편지쓰기 |
<동화 자료>
'생활 주제별 수업자료 > 우리나라.세계여러나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계획안) 전통춤을 춰봐요 (0) | 2007.06.29 |
---|---|
(계획안/자료) 우리 춤을 춰요 (0) | 2007.06.29 |
(동화계획안/자료) 아기악어의 세계 여행 (0) | 2007.06.29 |
(계획안/자료) 다른나라 전통의상에 대해 알아요. (0) | 2007.06.26 |
(계획안/자료) 우리와 비슷한 세계민속놀이 (0) | 2007.06.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