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 동 명 |
세계의 전통악기 | ||
대상 연령 |
만 5세 |
활동 형태 |
이야기 나누기 |
활동 목표 |
1. 나라마다 전통악기가 있음을 안다. 2. 악기의 모양과 이름을 안다. | ||
교육과정 관련요소 |
• 언어생활- 말하기: 상황에 맞게 말하기 • 표현생활- 탐색: 소리 탐색하기 | ||
활동 자료 |
• 우리나라 전통악기 사진, 다른 나라 전통악기 사진 | ||
활동 방법 |
1. 알고 있는 우리나라 전통악기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너희들, 우리나라 전통악기 중 어떤 것들을 알고 있니? - 얘들아, 전통악기가 무슨 말일까?
2. 우리나라 전통악기 사진을 보며 이야기 나눈다. - 우리나라 전통악기 사진을 몇 개 가져왔어. 너희들이 말한 악기가 있는지 볼까? - 이 악기를 어떻게 연주 하는지 아니?
3. 다른 나라에도 우리나라처럼 전통악기가 있음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우리나라에 전통악기가 있는 것처럼 다른 나라에도 전통악기가 있어. - 다른 나라의 전통악기를 알고 있는 사람 있니?
4. 다른 나라의 전통악기 사진을 보며 생김새와 연주방법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이 악기는 어떻게 생겼니? 우리나라의 어떤 악기와 비슷하니? - 어떻게 연주하는 걸까? - 어떤 소리가 날 것 같아?
5. 평가 및 마무리 - 다른 나라의 전통악기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어떤 것들을 알게 되었어? - 더 궁금한 것이 있니? |
비고 및 유의점 | |
전통악기라는 말이 유아들에게 어려울 수 있으므로 “좀 어려운 말인데 아는 사람 있니?”하고 간단하게 언급하고 지나갈 수 있다.
악기의 특성을 간략히 설명한다.
| |||
참고사항 |
• 사진을 보고 특징 있는 부분을 찾아 악기의 이름을 지어보는 활동을 할 수 있다. • 악기를 연주하는 사진이 있으면 더 좋다. • 참고문헌: 세계의 민속음악(2006/박창호 지음/현암사) 인도- 158p, 일본- 212p,221p, 몽골- 138p, 러시아-46p, 중국- 216p,232p * 일부 악기에 대한 설명이 나와 있다. |
<사진자료>
해금
해금 연주하는 모습
가야금
거문고
거문고 연주하는 모습
대금
대금 연주하는 모습
아쟁
장구
'생활 주제별 수업자료 > 우리나라.세계여러나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계획안/자료) 우리와 비슷한 세계민속놀이 (0) | 2007.06.26 |
---|---|
(자료) 세계의 전통악기 사진 (0) | 2007.06.26 |
(계획안) 세계 여행을 떠나보자 (0) | 2007.06.26 |
(계획안/자료) 나라를 나타내는 꽃과 국기가 있어요 (0) | 2007.06.26 |
(계획안) 우리나라 다른나라 화폐 (0) | 2007.06.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