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주제별 수업자료/우리나라.세계여러나라

(계획안/자료) 세계의 전통악기

함박웃음꽃22 2007. 6. 26. 15:40

 

 

활 동 명

세계의 전통악기

대상 연령

만 5세

활동 형태

이야기 나누기

활동 목표

1. 나라마다 전통악기가 있음을 안다.

2. 악기의 모양과 이름을 안다.

교육과정 관련요소

• 언어생활- 말하기: 상황에 맞게 말하기

• 표현생활- 탐색: 소리 탐색하기

활동 자료

우리나라 전통악기 사진, 다른 나라 전통악기 사진

활동 방법

1. 알고 있는 우리나라 전통악기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너희들, 우리나라 전통악기 중 어떤 것들을 알고

    있니?

 - 얘들아, 전통악기가 무슨 말일까?

 

2. 우리나라 전통악기 사진을 보며 이야기 나눈다.

 - 우리나라 전통악기 사진을 몇 개 가져왔어.

    너희들이 말한 악기가 있는지 볼까?

 - 이 악기를 어떻게 연주 하는지 아니?

 

3. 다른 나라에도 우리나라처럼 전통악기가 있음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우리나라에 전통악기가 있는 것처럼 다른 나라에도

   전통악기가 있어.

 - 다른 나라의 전통악기를 알고 있는 사람 있니?

 

4. 다른 나라의 전통악기 사진을 보며 생김새와

   연주방법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이 악기는 어떻게 생겼니? 우리나라의 어떤

    악기와 비슷하니?

 - 어떻게 연주하는 걸까?

 - 어떤 소리가 날 것 같아?

 

5. 평가 및 마무리

 - 다른 나라의 전통악기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어떤 것들을 알게 되었어?

 - 더 궁금한 것이 있니?

비고 및 유의점

전통악기라는 말이 유아들에게 어려울 수 있으므로 “좀 어려운 말인데 아는 사람 있니?”하고 간단하게 언급하고 지나갈 수 있다.

 

악기의 특성을 간략히 설명한다.

 

 

참고사항

• 사진을 보고 특징 있는 부분을 찾아 악기의 이름을 지어보는

  활동을 할 수 있다.

• 악기를 연주하는 사진이 있으면 더 좋다.

• 참고문헌: 세계의 민속음악(2006/박창호 지음/현암사)

  인도- 158p, 일본- 212p,221p, 몽골- 138p, 러시아-46p, 중국- 216p,232p

  * 일부 악기에 대한 설명이 나와 있다.

 

<사진자료>

 

해금

 

해금 연주하는 모습 

 

가야금

 

 거문고

 

 거문고 연주하는 모습

 

 

대금

 

 

대금 연주하는 모습

 

아쟁

 

장구

 

 

거문고 연주 장면.jpg
0.02MB
이야기나누기계획안-세계의전통악기.hwp
1.91MB
해금.jpg
0.03MB
거문고2.jpg
0.04MB
거문고.jpg
0.03MB
대금.jpg
0.02MB
장구(한국).jpg
0.02MB
가야금.jpg
0.03MB
대금 연주 장면.jpg
0.14MB
아쟁.bmp
0.46MB
해금 연주 장면.jpg
0.09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