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 동 명 |
이렇게 먹어요 | ||
활동 대상 |
만 5세 |
활동 형태 |
이야기 나누기 |
활동 목표 |
1. 음식의 종류에 따라 다른 도구를 사용하는 것을 안다 2. 손으로 먹는 음식 문화에 대하여 이해한다. | ||
교육 과정 관련 요소 |
• 표현생활: 탐색 - 형태 탐색하기 • 언어생활: 말하기 - 경험, 생각, 느낌 말하기 | ||
활동 자료 |
포크 ․ 나이프 ․ 젓가락 ․ 숟가락, 음식을 앞에 두고 있는 그림, 음식 사진 | ||
활동 방법 |
1. 상황그림을 보여주며 무엇이 필요할지 이야기 한다. - 친구가 밥을 먹으려고 하는데 왜 먹지 못하고 있었을까? - 우리는 젓가락 숟가락을 이용해서 밥을 먹지? 이 도구들이 없으면 밥을 먹기가 힘들 거야.
2. 음식의 종류에 알맞은 도구에 대하여 이야기 한다. - 숟가락은 왜 필요한 걸까? - 국을 먹을 때 왜 숟가락을 사용할까? (뜨겁고 물처럼 흐르는 형태) - 밥을 먹을 때는 왜 숟가락이 필요한 걸까? (밥알이 작고 젓가락으로 잡히지 않기 때문에) - 포크나 젓가락은 왜 필요할까? - 작은 칼을 사용해서 음식을 먹는 모습도 본 적이 있니?
3. 도구를 사용하지 않고 음식을 먹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한다. - 숟가락이나 젓가락과 같은 도구를 사용하지 않고 다른 방법으로 음식을 먹는 사람을 본 적이 있니? - 어디서 보았니? - 선생님도 텔레비전에서 인도에 사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본 적이 있는데 인도 사람들은 음식을 먹을 때 먼저 손을 깨끗이 씻고 손으로 밥을 먹는대 - 그런데 왜 그렇게 먹을 것 같아? - 인도 사람들은 음식을 손으로 만질 때의 느낌을 중요하게 생각한대 우리가 음식을 먹기 전에 코로 냄새를 맡고“아~ 맛있겠다” 하고 즐거워하는 것처럼 인도 사람들은 손으로 만져보면서 ‘오늘 음식은 이런 느낌이네 정말 맛있겠다‘라고 생각한대 - 그리고 인도에서 먹는 밥은 우리나라에서 먹는 밥 보다 푸석푸석해서 숟가락이나 다른 도구를 사용해서 먹는 것 보다 손으로 꼭꼭 눌러서 뭉쳐 먹는 게 더 편하대 - 우리가 먹는 음식 중에서 손으로 먹으면 더 편리한 음식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 과자를 젓가락으로 집어먹으면 어떻게 될까? 포크로 찍어서 먹는다면?
4. 여러 종류의 음식에 알맞은 도구를 짝지어 본다. - 선생님이 음식을 보여주면 너희들이 어떤 도구를 사용해야 하는지 이야기 해 줄 수 있겠니? - 선생님 이제 제가 퀴즈 내 볼래요 하는 친구 있니? |
비고 및 유의점 | |
짧게 구연한다. (우와 맛있는 음식 이네. 배고픈데 잘 됐다 어? 그런데 먹을 수가 없네?)
경험에 대하여 충분히 상호 작용 한다.
맞힌 친구가 나와서 문제를 낸다.
| |||
참고사항 |
- 손으로 직접 음식을 만져보고 그 느낌을 종이에 적어 보는 활동을 할 수 있다. - 손으로 먹으면 편한 음식에 대하여 알아보는 활동으로 연계할 수 있다. - 음식에 알맞은 도구를 찾는 게임을 할 수 있다. |
<활동 사진자료>
'생활 주제별 수업자료 > 건강과 안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음식 그림 숫자 카드(1~10) (0) | 2007.08.03 |
---|---|
바나나 도안 (0) | 2007.08.03 |
(신체활동) 목욕하기 (0) | 2007.06.09 |
(스크랩) 장애인 올림픽 교구 (0) | 2007.06.02 |
스포츠 관련 사진 (0) | 2007.02.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