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아놀이시간에 운동 놀이감으로 만든거다.
활동명은 '꼬리 잡기'
재료: 융, 천, 펠트지, 찍찍이, 바늘, 실
★ 제작과정 ☆
약간 두툼한 천으로 만들었으며, T자 형태이다.(재봉틀을 이용)
아래로 길게 만든 부분이 꼬리이다.
꼬리에는 비접착식 보슬이 세개를 충분히 간격을 내어 바느질 한다.
꼬리 안에 방울을 넣어 소리가 나게 하였다.
위 부분은 앞에는 융을 붙이고, 뒤의 한쪽 끝에 비 접착식 까슬이를 바느질하여
꼬리허리띠를 허리에 차서 떼었다 붙였다 할 수 있게 만들었다.
총 4개 만들었으며, 여러 동물 인형을 펠트지로 만들어 역시 뒤에는
비접착식 까슬이를 바느질하였다.
활동방법: 꼬리 부분에 있는 세개의 보슬이에 마음에 드는 동물인형을 최소 1개에서
최대 3개까지 붙인 후, 상대방이 자신의 인형을 떼지 못하게 도망다닌다.
상대방의 인형을 많이 뺏은 팀이 이기게 된다.
상호작용:(교구소개, 게임방법 정하기)
선생님이 바깥에서 게임을 하려고, 뭔가를 가져왔어. (교구 탐색)무엇처럼 생겼니? 무얼 보고 그렇게 생각했어? 얘들아, 이것을 허리에 찰 수 있어. 어떻게 찰 수 있을까?
(여기 뒤에 찍찍이는 왜 있는 걸까?) 누가 나와서 시범 보여줄래? 또 이것은 이렇게 흔들면 소리가 나.
이것만으로 게임을 할 수 있을까? 그럼 또 뭐가 필요할 것 같아? 이 부분에 왜 찍찍이가 붙어있을까?
선생님이 (여기에 붙이려고) 동물인형을 준비해 왔어.
(게임방법 정하기)이제 이것들을 가지고 게임을 해 볼 거야. 먼저 게임을 하기 위해 두 팀으로 나눠서
앉아보자.(교사가 유아의 자리를 정해줌.) 게임을 하기 위해서 팀이름이 있어야해.
동물의 이름으로 팀이름을 정해보자. (팀이름을 정한 뒤,) 선생님이 꼬리허리띠를
네개 준비해 왔어. 게임을 어떻게 하면 좋을까?
☆ 게임진행시 기억해야 할 것~
1. 팀을 나눈다. 이때 유아가 활동을 하면서 자신이 무슨 팀인지 알 수 있게 머리띠 같은 것을 준비한다.
2. 게임방법: ㄱ. 모든 유아가 할 수 있게 꼬리 허리띠가 준비되어있다면 팀을 나눈 뒤 다 함께
해 볼 수 있다.
ㄴ. 다 하지 못하는 경우, 예를 들어 꼬리 허리띠가 네개 있다면 두팀으로 나눴을 때
각 팀에서 두명씩 나와 게임을 한다. 앞에서 한 유아는 다음 유아에게 허리띠를
주고 그 유아가 게임을 한다.
이런 식으로 점수를 매겨 마지막에 점수가 높은 팀이 이기게 된다.
ㄷ. 다 함께 게임에 참여하는 대신 꼬리허리띠는 네개 밖에 없으므로 각 팀에서 두명의
유아만이 착용할 수 있고, 나머지는 자신의 팀이 인형을 빼앗기지 않도록 방어한다.
3. 교사는 시작때와 끝나는 때를 유아가 알 수 있게 미리 사전에 약속을 한다.
예를 들어 호루라기를 불면 게임을 시작하고, 한번 더 호루라기를 불면 게임은 끝난다.
4. 게임이 끝나고 평가할 때 유아들이 게임을 하면서 반칙 했던 것들을 이야기 나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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