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활동/동화

동화들은 후, 후속 이야기 짓기

함박웃음꽃22 2007. 5. 18. 21:06

3. 후속이야기 짓기 활동 절차

 

후속이야기

짓기 활동 절차

활  동  내  용

동      기

유      발

하      기

(5분)

․ 동화를 듣고 난 후 느낌에 대해 이야기 한다.

경험적 접근방법의 동화 읽어 주기에 기초한 상호작용을 한다.

․ 동화 중에서 유아가 경험한 것을 같이 이야기한다.

동화의 후속이야기 짓기가 전개 될 수 있는 단서를 제시한다.

줄 거 리

자유롭게

이야기하기

(5분)

유아들이 흥미 있게 상호작용 할 수 있도록 이야기를 유도한다.

소집단 유아들이 마음껏 상상하도록 격려하며 유아들이 흥미 있게 표현 것에 반응한다.

․ 유아가 소극적으로 참여하는 경우 교사가 적절한 개입을 한다.

․ 여러 가지 이야기가 줄거리로 전개될 수 있도록 유아의 경험과 상상력을 자극하여 이야기를 만든다.

내      용

구      성

하      기

(20분)

․ 유아들이 말 한 것 들을 모아 동화의 구조대로 지어 볼 수 있게 한다.

․ 시간, 장소, 주인공의 행동 등에 대해 물으면서 사건을 구체화

해 본다.

․ 유아들끼리 상호 작용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 재미있다고 생각한 것들을 연결하여 이야기를 만든다.

․ 적을 내용에 대해 유아들끼리 어떤 이야기를 넣을 것인지 서로 협의하여 내용을 구성한다.

․ 유아들이 구성한 이야기 내용은 교사가 받아 적는다.

정      리

하      기

(10분)

․ 유아와 함께 지은 이야기를 정리하고 읽어준다.

․ 사건의 전개나 이야기가 매끄럽지 않은 부분, 바꾸고 싶은 부분을 협의하여 고친다.

․ 이야기를 고친 후 교사가 다시 적어준다.

제      목

정  하  기

(5분)

․ 후속 이야기 짓기 내용에 맞는 제목을 유아들이 정해본다

․ 여러 가지 제목 중에서 유아들이 가장 어울린다고 협의한 것을 정한다.

․ 동화의 앞표지에 작가 이름을 쓰고 그림으로 꾸민다.


4. 후속이야기 짓기 활동 시 교사의 상호작용의 예

 

후속이야기 짓기 활동 절차

상 호 작 용

동기 유발하기

동화의 마지막까지 듣고 난 후 이후에 기대되는 사건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ꡒ동화 마지막 부분이 어떻게 끝났니?ꡓ

․ꡒ이 책의 마지막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니?ꡓ

․ꡒ이 이야기를 다르게 만들어 볼 수 있을까?ꡓ

․ꡒ우리들이 동화의 뒷이야기를 만들어 보면 어떨까?ꡓ ․ꡒ너희들이 동화 작가가 되어 새롭게 지어 보면 어떨    까?, 이야기 해 줄 수 있겠니?ꡓ

줄거리 자유롭게 이야기하기

유아들이 흥미 있게 상호작용 할 수 있도록 이야기를 유도하고 소집단 유아들이 마음껏 상상하도록 격려하며 유아들이 흥미 있게 표현 것에 반응한다. 유아가 소극적으로 참여하는 경우 적절한 개입을 한다.

  ․ꡒ주인공이 나라면 어떻게 할까?ꡓ

  ․ꡒ주인공은 그 다음에 어떻게 되었을까?ꡓ

  ․ꡒ어떤 일이 일어났을까?ꡓ

  ․ꡒ○○ 생각은 어떠니?ꡓ

  ․ꡒ그 다음에는?ꡓ

  ․ꡒ그래서?, 어떻게 됐을까?ꡓ

  ․ꡒ주인공은 어떤 마음일까, 기분이 어떨까?ꡓ

  ․ꡒ그래서 주인공은 또 어디서, 무엇을 했을까?ꡓ

  ․ꡒ마지막은 어떤 일이 일어날까?,ꡓ

  ․ꡒ어떻게 끝나면 재미있겠니?ꡓ

내용 구성하기

유아들이 말 한 것 중에서 동화의 구조대로 지어 볼 수 있게 한다.

시간, 장소, 주인공의 행동 등에 대하여 물으면서 사건을 구체화 할 수 있도록 유아들끼리 상호 작용하고 재미있다고 생각한 것들을 연결하여 이야기를 만든다.

적을 내용에 대해 유아들끼리 어떤 이야기를 넣을 것인지 서로 협의하여 내용을 구성한다.

 

후속이야기 짓기 활동 절차

상 호 작 용

내용 구성하기

유아들이 구성한 이야기 내용은 교사가 받아 적는다.

ꡒ너희들이 말 한 것을 차례차례 이야기로 만들어 보자 ꡓ

․ꡒ주인공이 어디에서 무엇을 하고 있다고 했니?ꡓ

․ꡒ주인공에게 어떤 사건이 벌어졌을까?ꡓ

․ꡒ너희들이 말 한 것 중에서 주인공이 어떻게 되었으면 좋겠니?ꡓ

․ꡒ주인공은 어떤 마음일까, 기분이 어떨까?ꡓ

․ꡒ○○는 어떻게 생각하니?,○○도 이야기 해 볼래?ꡓ

․ꡒ너희가 말한 것 중에서 그 다음을 누구의 이야기로 

     이어나가면 좋을까?ꡓ

․ꡒ 누구의 이야기가 재미있었니? 너희들이 정해보자.ꡓ

․ꡒ 그 다음에는 어떻게 되었니?ꡓ

․ꡒ마지막으로 이야기를 어떻게 끝냈으면 좋겠니?ꡓ

정리하기

유아와 함께 지은 이야기를 정리한 것을 읽어 준 후 사건의 전개나 이야기가 매끄럽지 않은 부분이나 바꾸고 싶은 부분을 협의하여 고친다.

․ꡒ이야기 짓기 한 것을 들어보고 바꾸고 싶은 부분을 이야기 해 보자ꡓ

․ꡒ어떤 내용이 더 들어가면 좋겠니?ꡓ

․ꡒ더 재미있게 고치고 싶은 부분은 어디니?ꡓ

․ꡒ너희는 어느 부분이 재미있었니?ꡓ

이야기를 고친 후 교사가 다시 적어준다.

다시 지은 이야기를 들려준다

제목 정하기

후속 이야기 짓기 내용에 맞는 제목을 유아들이 정해 보도록 한다.

․ꡒ너희들이 지은 이야기를 동화 작가라고 생각하고 제목을 무엇이라고 했으면 좋겠니?ꡓ

․ꡒ너희가 지은 이야기와 어울리는 제목을 생각해 보자.ꡓ

․ꡒ누구의 제목이 좋니?, 무엇으로 정할까?ꡓ

․ꡒ제목이 마음에 드니?,ꡓ

․ꡒ이야기를 짓고 난 기분이 어떠니?ꡓ

․ꡒ오늘은 누가 앞표지를 꾸며 주겠니?ꡓ

․ꡒ오늘 언어영역에서는 들려준 동화를 본 다음 우리가 지은 동화를 연결시켜서 읽어 보자ꡓ

※ 확장 활동으로 후속 이야기를 그림으로 그려 그림책으로 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