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육론 3. 22(목) 동극수업에 대해..
★ 동극에서는 우선 동화책 선정이 중요함.
★ 등장인물이 8명 이상으로 많이 등장하는 동화책을 선정해야함.
(왜냐하면 동극은 대집단활동이기 때문에...)
★ 등장인물이 많이 등장하는 동화책이 없을 경우에는 교사가 내용에 맞춰
등장인물을 추가시킬수 있음.
★ 또 대사가 자꾸 반복되는 동화책으로 선정함.
(예: 커다란 무우, 쥐돌이의 결혼식, 누가 내 머리에 똥 쌌어?)
★ 동화책이 선정된 후, 동화 내용을 대본화함.
★ 동극에서 해설부분은 교사가 맡음.
★ 동극수업의 순서:
1. 동화 감상
2. 동화 내용 회상
- 줄거리를 이야기하면서 등장인물의 행동, 표정 등을 다시 살펴봄.
3. 배역 정하기
- 배역 정하는 과정에서 역할 갈등이 생길때 유아들이 제시한 방법을 사용하여
그 상황에 수긍하도록 함.
- 그리고 양보한 유아에게는 양해를 구하고 다음 번에 기회를 줄것임을 알려줌.
4. 맡은 역할 소개하기
- 배역을 맡은 유아들은 앞으로 나와 자기의 역할을 소개함.
- 이때, 교사가 "어떻게 소개하면 좋을까?
00를 맡은 00입니다. 하고 이렇게 소개할까?"식으로
유아들에게 소개방식을 제안할 수 있음.
5. 규칙 정하기
- 앞에나와서 동극을 할 유아들이 지켜야할 것, 동극을 보는
유아들이 지켜야할 것들을 정함.
- 동극하는 유아들이 어디에서 나와서 시작할 것인지에 대해서 사전에
이야기함.
6. 동극 진행
- 교사는 유아들을 등장하는 순서대로 줄을 세워 순서가 되면
차례로 내보냄.
- 유아들이 동극을 하는 동안 교사는 옆에서 지켜보며 떨려서
못하는 유아들을 위해 대사를 쳐주고 상황에 맞는 표정과 동작도 살짝 해줌.
7. 첫 번째 동극 마무리 및 간단하게 평가
- "배우들 나오세요. 잘했다고 크게 박수 쳐주세요. 친구들에게 인사"
- 시간이 없는 경우 이때의 평가는 제외해도 됨.
- 평가를 통해 두 번째 동극할 때는 이를 고려하여 더 잘할 수 있게
하기 위함.
8. 두 번째 동극 진행
- 역할을 바꾸어서 해보지 못한 유아들이 동극을 함.
9. 전체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