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2학기에 할 수 있는 협동 주제 동화의 통합적 적용
2학기에 할 수 있는 협동 주제 동화의 통합적 적용 |
그러므로 다양한 문화와 가치, 관점을 편견없이 수용하여 공동의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데 필요한 협동정신은 미래의 삶을 살아가는 데 기초가 된다.
또한 현대사회는 핵가족제도의 확대, TV와 컴퓨터의 급속한 보급과 발달 등으로 인해 대인 경험의 부족 현상이 생겨나고 경쟁을 중시한 나머지 개인주의가 점점 심화되고 있는 실정이므로 협동정신이 더욱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작업 또는 일이나 행사에 참여하기 등의 협동을 통하여 생활 경험을 풍부하게 하고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는 통합적 학습의 장이 제공되어야 할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와 같은 협동활동에 대한 인식은 자기표현, 바람직한 모델의 제시와 동기 부여, 감정 이입, 역할 담당하기, 토의와 탐구 활동, 가치 명료화 및 가치 분석, 문제 해결 및 의사 결정 과정 등과 함께 유아의 사회성 발달을 돕기 위한 교육활동 프로그램으로서의 적용가능성을 시사한다.
** 협동활동을 하기 위해 필요한 것들
1. 교사의 세심한 관찰
- 협동활동을 하는 동안 각 유아의 작업과정, 유아들끼리의 상호작용, 자료의 선택과 사용, 흥미롭게 참여하는 부분, 갈등을 일으키는 원인 등을 관찰하는 기술이 필요하다.
2. 협동활동을 인정하고 격력하는 교사의 수용적 태도
- 유아들이 놀이동산을 꾸미는 것에 대해 서로 의논하여 역할분담을 하고 함께 만들 때 이 놀이동산은 재미있는 놀이기구가 많구나 와 같이 적절한 언어적 인정, 머리를 쓰다듬어주는 비언어적 행동을 포함한 수용적인 상호작용을 해준다.
3. 즐거움, 성취감 등과 같은 긍정적 정서를 발달시킬 수 있는 질적 상호작용
- 흥미로운 표현방법이나 자료의 활용에 대하여 관심을 갖고 활용하도록 소개하고 교수함으로써 유아의 경험을 재구성하고 활동유형을 변경하여 협동행동을 유도하고 유아들의 성취감을 고취시키는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
4. 모든 유아가 소속감을 가지고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 외향 및 내성적인 아이들 모두 동등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참여기회 및 범위를 논의함으로써 각자의 역할을 조율할 필요가 있다.
5. 원활한 진행을 위해서는 적절한 재료나 도구의 준비가 필요하다.
- 같은 재료라도 재료의 수와 양에 따라서 유아들이 서로 재료를 나누고 함께 사용하는 등 협동의 정도가 달라지낟. 장소와 상황에 따라서 이와 같은 것을 제시하거나 분배하는 것에 대해 고려할 필요가 있다.
6. 협동활동의 시간은 시기, 활동목적, 유아들의 상황 등을 고려하여 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7. 성공적인 협동활동을 위해서는 유아 자신을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또래를 긍정적으로 수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 예를 들어, 큰 종이 위에 친구가 눕게 하고 그 친구의 몸을 꾸며보는 활동, 각자 꾸민 동화그림을 연결하여 하나의 동화로 만드는 활동, 친구들이 꾸민 하늘그림을 연결하여 다양한 하늘을 표현하는 활동 등을 통해 나의 작품과 친구들의 작품이 모여 새로운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경험 등이다.
** 9월에 할 수 있는 협동 관련 동화
[1] 민들레의 여행 (이영희 글/ 이영원 그림/ 환경처. 한국어린이육영회 1996)
대상연령 : 만 3세 이상
생활주제 : 지구와 환경
교육과정 관련요소
. 언어생활 : 듣기 - 동화, 동요, 동시 듣기
. 사회생활 : 집단생활 - 두레의 소중함을 알고 협력하기
. 표현생활 : 표현 - 만들기와 꾸미기/ 동작으로 표현하기
. 탐구생활 : 창의적 탐구 - 다양하게 생각하기
<<민들레의 여행>> 동화글 및 그림 보기 - 키드키즈 함께 하는 자료실
1. 조형활동 : 아름다운 꽃밭 꾸미기
1) 동화에 나오는 꽃에 대하여 이야기 나눈다.
- 동화에 나온 꽃들은 무엇이니?
- 직접 눈으로 본 적 있니?
- 이런 꽃들은 우리에게 어떤 것을 주니?
- 아름다운 꽃을 보면 기분이 어떠니?
2) 각자 여러 가지 재료를 이용하여 동화에 나오는 꽃을 그리거나 꾸민다.
- 각자 꽃을 그려서 오리기
- 색종이로 꽃을 접기
- 각자 꾸민 것을 전지에 붙여 큰 꽃밭을 만들어 꾸민다.
2. 동극활동 : 민들레의 여행
1) 이야기의 줄거리에 대해서 이야기 나눈다.
- 동화 주인공은 누구니?
- 또 누가 나오니?
- 하얀 냉이 꽃에게 무슨 일이 생겼니?
- 냉이 꽃을 누가 도와주었니?
- 친구들은 냉이 꽃을 어떻게 도와주었니?
- 서로 힘을 합쳐 비닐봉지를 물리쳤을 때 기분이 어땠을까?
2) 동극에 필요한 것들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준비한다.
- 필요한 대사는 무엇이 있을까?
- 배경은 어떻게 꾸밀까?
- 필요한 소품은 무엇이 있을까?
3) 동극에 필요한 가면이나 배경을 꾸민다.
4) 역할을 정하여 동극을 표현해본다.
5) 동극을 마친 후 느낀 점을 이야기해본다.
3. 신체표현활동 : 민들레의 여행
1) 동화에 나오는 주인공인 민들레 꽃에 대해서 이야기 나눈다.
- 제일 먼저 겨울잠에서 깨어난 꽃은 누구니?
- 민들레꽃은 하얀 냉이꽃을 어떻게 도와주었니?
- 새싹으로 핀 민들레는 시간이 지나면서 어떻게 변하니?
- 할머니가 된 민들레는 지금 어디를 여행하고 있을까?
2) 민들레꽃이 움직이는 모습들을 교사의 지시에 따라 몸으로 표현해본다.
- 우리가 동화에 나오는 민들레꽃이 되어 선생님 지시에 따라 몸을 움직여보자.
- 교사 지시
: 봄이 되자 민들레 꽃 새싹이 잠에서 깨어났어요.
: 민들레 새싹은 친구들과 소근소근 이야기도 하고 놀기도 합니다.
: 민들레 새싹은 비가 오자 깨끗하게 세수를 합니다.
: 점점 자라서 해님처럼 동그란 민들레꽃이 활짝 피었어요.
: 밤이 되자 민들레꽃은 잠이 들었어요.
: 도와달라는 냉이꽃의 목소리에 잠에서 깨어났어요.
: 민들레꽃은 친구들과 힘을 합해 비닐봉지를 물리치고 잇어요. 영차, 영차, 영차, 영차~
: 비닐봉지를 친구들과 힘을 합해 물리친 민들레꽃은 너무 기뻤답니다.
: 이제 활짝 피었던 민들레는 할머니가 되었어요.
: 하얀 머리카락을 바람에 날리며 여행을 하고 있네요.
3) 음악에 맞춰 민들레가 여행하고 있는 곳을 몸으로 표현해본다.
- 민들레는 지금 어디를 여행하고 있을까? 음악에 맞춰 몸으로 표현해보자.
<도움말>
민들레의 여행은 꽃이라는 작은 생명체들이 자연환경을 오염시키는 사람들로부터 하나의 생체를 구하기 위해 서로 서로 힘을 합하는 모습을 그린 환경동화이다. 동화에서 협동의 관점은 작고 보잘 것 없고 미야갛ㄴ 존재이지만 서로가 힘을 합하면 무언가를 이룰 수 있다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다. 따라서 협동활동에 참여하면서 모든 유아들이 소중하고 가치있는 존재임을 알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이를 통해 협동활동에 참여한 모든 유아가 소속감을 가지고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2] 아씨방 일곱동무 (이영경 글그림/ 비룡소 1998)
대상연령 : 만 4세 이상
생활주제 : 기계와 도구/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
교육과정 관련요소
. 언어생활 : 듣기 - 동화, 동요, 동시 듣기/ 말하기 - 경험, 생각, 느낌 말하기
. 사회생활 : 집단생활 - 두레의 소중함을 알고 협력하기/ 사회현상과 환경 - 우리나라의 상징과 전통에 관심가지기
. 표현생활 : 표현 - 만들기와 꾸미기/ 동작으로 표현하기/ 극놀이로 표현하기
. 탐구생활 : 과학적 탐구 - 도구와 기계에 관심가지기
<줄거리>
옛날에 빨강 두건을 쓰고 바느질을 즐겨하는 빨강 두건 아씨가 있었다. 빨강 두건 아씨는 항상 늘 손끝을 떠나지 않는 일곱 동무가 함께 있었는데, 어느 날 빨강 두건 아씨가 잠든 사이에 자 부인, 가위색시, 바늘각시, 홍실 각시, 골무 할미, 인두 낭자, 다리미 소저는 서로 자기가 제일이라고 뽐을 내어 자기가 없으면 옷을 만들 수 없다며 다툰다. 이 소리에 잠이 깬 빨강 두건 아씨는 자기 손이 없으면 아무 소용도 없다고 일곱 동무를 야단치고 야단을 맞은 일곱동무는 자신들이 보잘 것 없다는 생각에 슬픔에 잠긴다. 다시 잠이 든 빨강 두건아씨는 일곱 동무가 사라져 바느질을 할 수 없는 악몽을 꾸고 일곱 동무의 소중함을 깨닫고 사과한다. 그 뒤로 빨강 두건 아씨와 일곱 동무는 더욱 신이 나서 서로 함께 힘을 합쳐 바느질을 하게 된다.
1. 조형활동 : 옷 만들기
1) 동화 속 주인공이 하는 일에 대해서 이야기 나눈다.
- 부인이 좋아하는 일은 무엇이었니?
- 부인은 바느질하여 무엇을 만들었니?
2) 바느질 할 때 필요한 도구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바느질하여 옷을 만들려면 무엇이 필요할까?
3) 바느질 하는 법에 대해서 이야기 나누고 구멍을 뚫은 옷 모양의 종이에 바느질을 해본다.
- 바느질 하는 모습을 본 적 있니?
- 어떻게 하니?
- 구멍을 뚫어 놓은 옷 모양 종이에 바느질을 해서 옷을 만들어보자.
4) 바느질 한 옷을 여러 가지 재료로 꾸며서 옷을 만든다.
5) 만든 옷을 다른 친구한테 소개하여 패션쇼를 해본다.
2. 언어활동 : 아씨방 일곱 동무 인형극하기
1) 동화 속 등장인물과 사건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동화에 나오는 등장인물들은 누구니?
- 왜 서로 싸웠니?
2) 한지를 이용하여 인형극에 필요한 일곱 동무 인형을 만든다.
- 한지를 접어 일곱 동무의 저고리와 치마 만들기
- 종이에 각각의 일곱 동무 얼굴을 그리기
3) 일곱 동무의 바느질 도구를 만들어 붙인다. (가위, 자, 바늘, 홍실, 인두, 다리미, 골무)
4) 만든 인형에 두 줄씩 실을 달고 실 끝부분은 십자모양의 종이조각에 매단다.
5) 상자를 잘라내고 색칠하여 극장을 만든다.
6) 유아들이 각자 역할을 맡아 인형극을 해본다.
7) 인형극을 한 후 느낀 점 등을 이야기 나눈다.
3. 신체표현활동 : 일곱 동무가 되어 봐요
1) 동화 속 일곱 동무의 모습과 특징, 역할에 대하여 이야기 나눈다.
- 동화 속 일곱 동무들은 무엇이었니?
- 자 (가위, 바늘, 홍실, 인두, 다리미, 골무)는 어떻게 생겼니?
- 자 (가위, 바늘, 홍실, 인두, 다리미, 골무)는 어떤 일을 하고 있었니?
2) 일곱 동무의 모습을 몸으로 만들어 보고 옷을 만들 때 움직이는 모습을 표현해 본다.
- 자가 생긴 모습을 생각하며 자를 몸으로 만들어 보자.
- 옷을 만들 때 자는 어떻게 움직일까?
- 자 (가위, 바늘, 홍실, 인두, 다리미, 골무)가 하는 일을 생각하며 움직이는 모습을 몸으로 표현해보자.
3) 일곱 동무들의 움직임을 각자 음악에 맞춰 표현해본다.
- 자 (가위, 바늘, 홍실, 인두, 다리미, 골무)는 움직이는 모습을 음악에 맞춰 표현해 보자.
<도움말>
'일곱 동무가 되어보자'라는 동화는 음률 활동을 먼저 해보고 이를 인형극에 활용함으로써 협동 활동의 즐거움을 증진시킬 수 있을 것이다. 단, 인형극의 경우 함께 계획을 세우고 방법을 결정하고 서로의 의견을 조정하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모든 유아들이 소속감을 가지고 능동적으로 참여하도록 해야 한다. 한편 조형 활동으로 제시된 '옷 만들기'라는 활동은 협동 활동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유아들이 사용하기에 안전하면서도 흥미로운 재료와 도구를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3] 폭풍우가 지난 후 (닉 버터워스 글그림/ 강인 옮김/ 사계절 1993)
대상연령 : 만 4세 이상
생활주제 : 기계와 도구
교육과정 관련요소
. 언어생활 : 듣기 - 동화, 동요, 동시 듣기/ 말하기 - 경험, 생각, 느낌 말하기
. 사회생활 : 집단생활 - 두레의 소중함을 알고 협력하기/ 사회현상과 환경 - 우리나라의 상징과 전통에 관심가지기
. 표현생활 : 표현 - 만들기와 꾸미기/ 극놀이로 표현하기
. 탐구생활 : 과학적 탐구 - 도구와 기계에 관심가지기/ 수학적 탐구 - 공간과 도형의 기초개념 알기
<줄거리>
공원지기 퍼시 아저씨는 밤에 잠을 잘 수가 없었어요. 아저씨가 살고 있는 통나무집 밖에서는 무서운 폭풍우가 몰아치고 있었거든요. 다음 날 아침, 잠에서 깨어난 퍼시 아저씨는 공원 청소를 많이 해야겠다고 생각했어요. 하지만 폭풍우가 지나간 공원은 아저씨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신 엉망이었어요. 퍼시 아저씨의 수많은 동물 친구들이 살고 있던 커다란 떡갈나무가 바람에 넘어져 있는 게 아니겠어요? 폭풍우 때문에 뿌리채 뽑혀버린 나무로 인해 동물들이 집을 잃게 되었어요. 그러나 퍼시 아저씨는 곧 좋은 생각을 해냈어요. 퍼시 아저씨와 동물들의 노력으로 각자 이쁜 집을 갖게 되지요.
1. 언어활동 : 만약 집이 없다면 어떻게 될까?
1) 동화내용에 대하여 이야기 나눈다.
- 공원지기 퍼시 아저씨는 왜 잠을 이룰 수가 없었니?
- 퍼시아저씨가 공원에 도착했을 때 어떤 일이 벌어졌니?
- 나무둘레에 동물들이 왜 언짢은 표정으로 옹기종기 모여 있었니?
- 집을 만들기 위해 각각의 동물들은 어떤 일을 했니?
2) 만약 퍼시아저씨가 동물들에게 집 만든 것을 도와주지 않았다면 어떻게 되었을 지 모둠별로 이야기를 만들어보고 꾸민다.
- 만약 퍼시아저씨가 동물들을 도와주지 않았다면 어떻게 되었을 지 이야기 내용 만들기
- 만든 이야기 내용에 맞게 그리고 꾸미기
3) 모둠별로 만든 이야기 내용과 장면을 다함께 이야기 나눈다.
2. 언어활동 : 그림책 속에서 무슨 소리가 담겨 있나요?
1) 동화내용에 대해서 이야기 나눈다.
- 퍼시아저씨는 왜 잠을 이룰 수가 없었니?
- 폭풍우 소리는 어떻게 들렸을까?
- 폭풍우 소리를 내 볼 수 있겠니?
2) 동화내용 중 소리를 낼 수 있는 물건이나 말을 찾아본다.
- 오소리(다람쥐, 여우, 토끼, 쥐)는 어떤 일을 했니?
- 오소리가 톱질할 때 어떤 소리가 날까?
- 다람쥐가 망치질할 때 어떤 소리가 날까?
- 여우가 구멍을 뚫을 때 어떤 소리가 날까?
- 토끼가 나사를 조일 때 어떤 소리가 날까?
- 쥐가 물건을 옮길 때 어떤 소리가 날까?
- 손수레를 끌고 갈 때 어떤 소리가 날까?
3) 동화내용과 관련된 소리책을 만든다.
- 폭풍우 소리는 ooo
- 퍼시아저씨가 손수레 끄는 소리는 ooo
- 오소리가 톱질하는 소리는 ooo
- 다람쥐가 망치질하는 소리는 ooo
- 여우가 구멍을 뚫는 소리는 ooo
- 토끼가 나사를 죄는 소리는 ooo
- 생쥐들이 물건을 옮기는 소리는 ooo
<도움말>
협동 활동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유아들의 흥미로운 표현 방법에 대하여 교사와 다른 유아들이 인정하고 수용해 주는 분위기를 조성함으로써 즐겁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교사-유아, 유아-유아간의 질적인 상호작용이 필요하다.
** 10월에 할 수 있는 협동 관련 동화
[1] 검피아저씨의 드라이브 (존 버닝햄 글그림/ 이주령 옮긴이/ 시공주니어 1996)
대상연령 : 만 4세 이상
생활주제 : 교통기관/ 도구와 기계
교육과정 관련요소
. 언어생활 : 듣기 - 동화, 동요, 동시 듣기
. 사회생활 : 집단생활 - 두레의 소중함을 알고 협력하기
. 표현생활 : 표현 - 만들기와 꾸미기/ 동작으로 표현하기/ 극놀이로 표현하기
. 탐구생활 : 과학적 탐구 - 도구와 기계에 관심가지기
1. 과학활동 : 드라이브 길 만들기
1) 검피아저씨와 동물 친구들이 드라이브를 했던 길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검피아저씨와 동물친구들이 드라이브 했던 길은 어디였니?
- 드라이브를 하면서 주변에서 무엇을 볼 수 있었니?
- 맨 처음 간 곳은 어디였니?
- 그 다음은 어디였니?
- 마지막으로 도착한 곳은 어디였을까?
2) 검피아저씨와 동물 친구들이 다녔던 길을 순서대로 그려본다.
3) 검피아저씨와 동물 친구들이 드라이브 했던 길의 땅의 표면에 대해서 이야기 나누고 길을 만들 때 어떻게 표현할 지 이야기 나눈다.
- 진흙탕 (마찻길, 언덕, 다리) 바닥을 만져보면 어떨까?
- 진흙탕 (마찻길, 언덕, 다리) 길을 어떻게 표현하면 좋을까?
4) 다양한 방법으로 진흙땅, 마찻길, 다리, 언덕 등의 땅 표면을 구분하여 길을 만든다.
- 그림으로 그린 길 위에 점토, 색 모래, 수수깡, 나무젓가락 등으로 땅의 표면 붙이기
- 색종이, 잡지, 사진, 그림으로 오려 붙이거나 크레파스, 물감, 싸인펜으로 길 주변 꾸미기
5) 완성된 작품은 감상한 후 극놀이나 블록놀이에서 소품에서 활용한다.
2. 언어활동 : 진흙탕에서 어떻게 빠져나올 수 있을까?
1) 이야기의 주요 사건에 대해서 이야기 나눈다.
- 검피아저씨와 동물 친구들은 무엇을 했니?
- 드라이브를 하면서 어떤 일이 일어났니?
- 차가 왜 진흙탕에 뺘졌을까?
- 차가 진흙탕에 빠졌을 때 차에 함께 탄 친구들은 어떻게 했니?
- 동물 친구들이 모두 함께 돕지 않았다면 자동차는 어떻게 됐을까?
2) 만약 동물 친구들이 돕지 않는다면 검피아저씨의 자동차가 진흙탕에서 어떻게 빠져나올 수 있을 지 모둠별로 이야기 나눈다.
- 만약 동물 친구들이 돕지 않는다면, 아저씨의 자동차는 진흙탕을 어떻게 빠져 나올 수 있을까?
- 아저씨의 자동차가 진흙탕을 빠져나올 수 있는 방법을 이야기 나눠보자.
3) 모둠별로 토의한 내용을 글과 그림으로 표현해본다.
4) 대집단으로 모인 후 토의한 내용을 함께 이야기 나눈다.
3. 신체표현활동 : 자동차 바퀴가 되어봐요
1) 동화 내용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검피아저씨와 동물 친구들은 무엇을 했니?
- 자동차를 타고 드라이브를 한 기분은 어땠을까?
2) 자동차가 달릴 때 바퀴가 움직이는 모습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자동차가 천천히 달릴 때 바퀴는 어떻게 움직일까?
- 자동차가 아주 빨리 달릴 때 바퀴는 어떻게 움직일까?
- 자동차가 언덕을 오를 때(내릴 때) 바퀴는 어떻게 움직일까?
- 자동차가 꼬불꼬불한 길(진흙탕, 울퉁불퉁한 길)을 달릴 때 바퀴는 어떻게 움직일까?
3) 교사 지시에 따라 자동차의 바퀴가 움직이는 모습을 몸으로 표현해 본다.
- 자동차가 빠르게 또는 천천히 움직이는 모습
- 울퉁불퉁한 길, 언덕을 오를 때, 내려갈 때, 진흙탕에 빠졌을 때 등
4) 여러명이 자동차의 바퀴가 되어 움직이는 모습을 몸으로 표현해본다.
<도움말>
'드라이브 길 만들기' 와 '진흙탕에서 어떻게 빠져나올 수 있을까?' 라는 활동의 경우 소집단의 구성 인원이 너무 많을 경우 활동에 적극 참여하지 않는 유아나 혼자서 많은 일을 해야만 하는 유아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유아들의 상황이나 활동의 특성에 맞추어 소집단의 인원수와 구성 방법을 다양하게 적응하는 것이 필요하다. 반면, '자동차의 바퀴가 되어보자'라는 음률활동의 경우 대집단이나 소집단으로 활동 가능하므로 유아들의 요구나 상황을 고려하여 집단을 구성할 수 있다.
[2] 그림책 버스 뚜뚜 (조준영 글/ 윤정주 그림/ 사계절 2006)
대상연령 : 만 4세 이상
생활주제 : 교통기관
교육과정 관련요소
. 언어생활 : 듣기 - 동화, 동요, 동시 듣기
. 사회생활 : 집단생활 - 두레의 소중함을 알고 협력하기
. 표현생활 : 표현 - 만들기와 꾸미기/ 리듬악기 다루기
1. 조형활동 : 멋진 재활용 장난감 만들기
1) 동화내용에 대하여 이야기 나눈다.
- 주인공은 누구였니?
- 노란색 버스 뚜뚜는 어떤 일들을 했니?
- 노란색 버스가 더 이상 일을 할 수 없게 되자 아이들은 뚜뚜를 어떻게 했니?
2) 우리가 재활용 할 수 있는 물건에 대해 알아본다.
- 노란색 버스 뚜뚜처럼 집에서 버리지 않고 다시 쓸 수 있는 물건들에는 무엇이 있을까?
- 우리 유치원에서 다시 쓸 수 있는 물건들에는 무엇이 있을까?
3) 집에서, 유치원에서 재활용 할 수 있는 물건을 찾아서 모은다.
4) 만든 장난감을 전시하거나 벽면 구성을 해본다.
2. 언어활동 : 뚜뚜 동시책 만들기
1) 동화내용에 대하여 이야기 나눈다.
- 동화 속 주인공은 누구였니?
- 뚜뚜 색깔은 무슨 색이니?
- 뚜뚜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니?
- 뚜뚜는 어떻게 되었니?
2) 노란색 버스 뚜뚜에 대한 생각과 느낌을 이야기 나눈다.
- 뚜뚜가 늙어서 더 이상 일을 할 수 없게 되었을 때 어떤 생각이 들었니?
- 도서관으로 만들어진 뚜뚜의 모습을 보니 기분이 어떠니?
- 뚜뚜에게 하고 싶은 말은 무엇이니?
3) 뚜뚜에 대한 생각과 느낌을 각자 글과 그림으로 표현해 본다.
4) 각자 표현한 것을 하나로 묶어 뚜뚜에 대한 동시책을 함께 만들어 본다.
3. 음악활동 : 재활용 악기 연주회
1) 재활용 할 수 있는 물건들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우리가 집이나 유치원에서 버리지 않고 다시 쓸 수 있는 물건들은 무엇이 있을까?
2) 집에서 가져 온 폐품들을 활용하여 재활용 리듬악기를 만들어 본다.
- 집에서 가져 온 폐품들은 무엇이니?
- 어디에 사용된 것들이니?
- 악기로 만든다면 어떤 악기를 만들 수 있을까?
3) 서로 협동하여 여러 가지 종류의 리듬악기를 만들어 본다.
- 요구르트 병에 콩 넣어 마라카스 만들기
- 종이상자, 페트병으로 북 만들기
- 못 쓰는 냄비뚜껑으로 심벌즈 만들기 등
4) 노래에 맞춰 재활용 악기 연주회를 해 본다.
5) 협동하여 악기를 만들어본 느낌을 이야기 나눈다.
<도움말>
교사는 유아가 상호 협동의 결과를 통하여 생산적인 결과물을 산출해 낼 뿐만 아니라 심리적, 정서적 만족감과 성취감을 경험할 수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다시 말하여, 협동을 통하여 완성되는 장난감이나 벽면 구성, 동시책, 악기같은 생산물에만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활동과정에서 경험하는 심리적, 정서적인 만족감과 즐거움을 인식할 수 있도록 적절한 시기에 언어적, 비언어적 상호작용을 시도할 필요가 있다.
** 11월에 할 수 있는 협동 관련 동화
[1] 바빠요 바빠 (윤구병 글그림/ 보리출판사 2000)
대상연령 : 만 3세 이상
생활주제 : 계절
교육과정 관련요소
. 언어생활 : 듣기 - 동화, 동요, 동시 듣기/ 말하기 - 경험, 생각, 느낌 말하기
. 사회생활 : 개인생활 - 나에 대해 알아보기/ 가정생활 - 가정과 협력하기/ 집단생활 - 두레의 소중함을 알고 협력하기
. 표현생활 : 표현 - 만들기와 꾸미기
<줄거리>
마루가 사는 산골에는 가을이 일찍 찾아온다. 가을은 모두를 바쁘게 만들어 마루네 식구랑 마을 사람들이랑, 또 함께 사는 온갖 동물들까지 가을걷이와 겨울나기 준비로 한창 바쁘다. 한 해 동안 정성껏 기른 곡식을 다 거둬들이고 갈무리하기에는 가을날이 참 짧아 모두 함께 바쁘게 일을 한다. 고추를 따서 말려야 하고, 콩도 털어야 하고, 벼도 베고, 김장도 하고... 엄마, 아빠, 할머니, 할아버지 식구들은 저마다 바쁘다. 김장하는 날엔 동네 사람들이 모두 마루네를 거들고 마루도 어른들 곁에서 일손을 돕는다. 사람들 뿐 아니라 생쥐도 부지런히 콩알을 나르고 다람쥐도 열심히 알밤을 나른다. 모두 겨울나기를 준비하기 때문이다. 할머니가 콩알을 고르는 동안 마루는 스르르 잠이 든다.
1. 조형활동 : 마루네 마을 꾸미기
1) 동화 속 장면에 대해서 이야기 나눈다.
- 마루네 식구랑 마을 사람들이 무슨 일들을 하고 있니?
2) 모둠별로 동화 장면을 선택하여 주어진 공간에 무엇을 꾸밀 지 의논한다.
- 어떤 장면을 꾸미고 싶니?
- 이 장면을 꾸미려면 무엇을 그려 넣어야 할까?
- 이 장면을 어떤 재료로 꾸미고 싶니?
3) 모둠별로 선택한 동화 장면을 다양한 방법으로 꾸민다.
- 콩, 팥, 쌀, 보리, 볏짚 등을 이용한 꼴라쥬
- 잡지나 사진의 그림 오려 붙이기
- 크레파스나 물감, 사인펜으로 그리기
2. 언어활동 : 농부 아저씨들의 가을맞이
1) 마루네 식구랑 마을 사람들이 하는 일에 대해서 이야기 나눈다.
- 동화에 나오는 계절은 무엇이니?
- 동화에 나오는 사람들의 직업은 무엇이니?
- 마루네 가족과 마을 사람들처럼 가을에 농부들은 어떤 일들을 하시니?
- 농부 아저씨 아줌마는 또 어떤 일들을 할까?
2) 농부 아저씨가 가을에 하는 일에 대해서 알아보고 글과 그림으로 표현해서 그림책을 만든다.
3. 음악활동 : 콩 마라카스 연주하기
1) 동화 속에 나오는 곡식에 대해서 이야기 나눈다.
- 마루네 가족과 마을 사람들이 밭에서 걷어 들인 곡식은 무엇이었니?
- 콩을 본 적 있니?
- 콩 이름은 무엇이었니?
- 콩 모양은 어떻게 생겼니?
- 콩 색깔은 무슨 색이었니?
- 콩 크기는 얼마나 했니?
2) 콩으로 마라카스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나누고 만든다.
- 음료수 캔이나 요구르트 병에 종류별 (메주, 콩, 녹두, 땅콩, 팥 등)로 콩을 넣고 입구를 막는다.
- 용기 겉에 콩 이름을 적는다.
3) 완성된 마라카스를 흔들면서 어떤 소리가 나는 지 알아본다.
4) 가을 과 관련된 노래를 함께 부르면서 마라카스로 연주를 한다 (허수아비, 가을 등)
<도움말>
처음부터 큰 전지를 주고 함께 의논해서 꾸미라고 주문하기보다는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함께 작업하는 경험과 과제 수준을 점차 높여나가는 세부적인 계획이 필요하다.
처음에는 각자 또는 소집단으로 만든 작은 단위의 것을 한 곳에 모아주기만 해도 함께 하면 더욱 풍성해지고 멋진 결과가 온다는 것을 체험하게 된다. 이러한 경험과정에서 협동의 필요성과 가치를 느끼게 되고 나중에 집단 협동 활동의 동기화가 된다.
** 12월에 할 수 있는 협동 관련 동화
[1] 오늘은 우리 집 김장하는 날 (채인선 글/ 방정화 그림/ 보림 2001)
대상연령 : 만 3세 이상
생활주제 : 가족과 이웃/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
교육과정 관련요소
. 언어생활 : 듣기 - 동화, 동요, 동시 듣기
. 사회생활 : 가정생활 - 가족과 협력하기/ 집단생활 - 두레의 소중함을 알고 협력하기/사회현상과 환경 - 우리나라의 상징과 전통에 관심 가지기
<줄거리>
선미네 집 뒤꼍에는 아주 아주 작은 집이 하나 있는데, 바로 생쥐네 집이다. 해마다 선미네 집 김치를 얻어먹던 생쥐 엄마는 염치 없다는 생각에 올해는 김치를 직접 담가보기로 한다. 그러나 김치를 담가본 적이 없는 생쥐 엄마... 결국 생쥐 가족은 선미네 집으로 몰려가, 하나씩 하나씩 선미 엄마를 따라하며, 김치 담그기에 도전한다.
선미네가 배추를 절이면 생쥐네도 배추를 절이고, 선미네가 하룻밤 재운 배추를 물에 헹구면, 생쥐네도 배추를 물에 헹구고 이젠 김치소를 준비할 차례. 무를 총총 채썰고 마늘을 콩콩 찧고 찹쌀 풀을 퍼르를 끓이고 미나리랑 갓이랑 파도 송당송당 썰어넣고... 잘 버무린 김치소를 배추에 넣을 때는 이웃 아주머니들이 와서 도와준다. 서로 도와가며 김장을 끝낸 뒤 다 같이 둘러앉아 배추보쌈을 맛있게 먹는다. 이제 선미네 김칫독에는 김치가 가득, 생쥐네 김칫독에도 김치가 가득하다. 그런데 누구네 김치가 더 맛있을까?
1. 조형활동 : 김치가게 꾸미기
1) 사진이나 그림 자료를 보며 다양한 김치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동화에서 본 김치는 어떤 것들이 있었니?
- 집에서 먹어 본 김치는 어떤 것들이 있니?
2) 김치 가게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김치를 파는 가게를 본 적이 있니?
- 어떤 김치들이 있었니?
- 김치 모양은 어떻게 생겼니?
- 색깔은 무슨 색이었니?
- 맛은 어땠니?
3) 함께 꾸밀 공간(김치가게 모양 종이)을 소개한다.
4) 여러 가지 방법으로 김치가게를 꾸민다.
- 잡지에서 다양한 김치를 종류별로 오려 붙인다.
- 크레파스나 사인펜으로 그리기
5) 가게 이름을 정하여 간판을 단다.
2. 언어활동 : 김치 요리책과 김치 만들기
1) 동화 내용 중 김치를 만드는 과정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김장을 하기 위해 준비한 재료들은 무엇이었니?
- 선미네 가족이 김장을 하기 위해 맨 처음에 무엇을 하였니?
- 그 다음에는?
- 마지막으로 한 일은 무엇이었니?
2) 이야기한 내용을 글이나 그림으로 표현한다.
3) 글과 그림으로 표현한 내용을 순서대로 연결하여 그림책을 만든다.
4) 완성된 요리책에 따라 재료를 준비하여 김치를 만들어본다.
3. 언어활동 : 김치사전
1) 사진이나 그림 자료를 보며 다양한 김치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동화에서 본 김치는 어떤 것들이 있었니?
- (사진이나 그림 자료를 보며) 이 김치 이름은 무엇일까?
- 김치 모양이 어떻게 생겼니?
- 색깔은 무슨 색이니?
- 먹어 본 적이 있니?
- 맛이 어땠니?
2) 여러 종류의 김치에 관한 작은 책을 만들어본다.
- 잡지, 인터넷에서 김치와 관련된 그림이나 자료 찾기
- 모양 종이에 김치를 오려붙이기
- 김치와 관련된 특징을 적어 책 만들기(이름, 모양 등)
4. 음악활동 : 김장노래 부르기
1) 동화에 소개된 여러 김치를 보며 이야기 나눈다.
- 이 중에 어떤 김치를 먹어 보았니?
- 김치를 먹으면 맛은 어떠니?
- 김치의 좋은 점은 어떤 게 있을까?
- 김치를 만드는 데 어떤 재료가 필요하니?
2) 김장 노래를 부른다.
- 김장 노래 (참고 : 새세대 육영회 음률활동자료집 1권 동요편 p.88)
- 김장을 담글 때 필요한 다른 재료로 노래 가사를 만들어 볼까?
(1절은 무, 2절은 배추 등)
3) 각 가정에서 김장을 담글 때 들어가는 재료를 조사하여 발표한 후 이를 노랫말로 창작할 수 있다.
<도움말>
협동활동은 교육과정의 여러 영역과 통합되어 실시될 수 있다. 김치책을 읽고 나서 김치 요리책과 김치 사전을 만들고, 김장 노래를 배우고, 김치를 담그어 보고, 김치 가게를 꾸며 김치가게 놀이를 해보는 다양한 활동을 하는 과정에서 유아들이 함께 토의하고, 계획하고, 역할을 분담하고, 통합하는 방법을 적용해 볼 수 있다.
** 1월에 할 수 있는 협동 관련 동화
[1] 팥죽할멈과 호랑이 (박윤규 글/ 백희나 그림/ 시공주니어 2006)
대상연령 : 만 3세 이상
생활주제 :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 특별한 날
교육과정 관련요소
. 언어생활 : 듣기 - 동화, 동요, 동시 듣기
. 사회생활 : 집단생활 - 두레의 소중함을 알고 협력하기
. 탐구생활 : 창의적 탐구 - 독특하게 생각하기
<<팥죽할멈과 호랑이>> 동화그림보기 - 키드키즈 교육정보
1. 조형활동 : 등장인물 가면 만들기
1) 동화에 나온 등장인물들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동화에 나오는 등장인물들은 누구니?
- 알반(자라, 개똥, 송곳, 절구, 멍석, 지게)은 어떻게 생겼니?
2) 만들고 싶은 등장인물의 모양을 종이에 그리고 색칠하거나 꾸민다.
3) 눈, 코, 입 등을 구멍을 내어 표현한다.
4) 다 만든 가면을 귀에 걸거나 머리에 쓸 수 있도록 끈을 단다.
5) 동극이나 탈춤놀이에 활용될 수 있다.
2. 동극활동 : 팥죽할멈과 호랑이
1) 동화의 내용을 회상해본다.
- 동화에 어떤 등장인물들이 나왔니?
- 팥죽할멈에게 무슨 일이 생겼니?
- 팥죽할멈의 기분은 어땠을까?
- 여러 물건 친구들은 팥죽할머니를 어떻게 도와주었니?
- 서로 힘을 합쳐 호랑이를 물리쳤을 때 기분이 어땠을까?
2) 동극에 필요한 것들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준비한다.
- 필요한 대사는 무엇이 있을까?
- 배경은 어떻게 꾸밀까?
- 필요한 소품은 무엇이 잇을까?
3) 동극에 필요한 가면이나 배경을 꾸민다.
4) 역할을 정하여 동극으로 표현해 본다.
5) 동극을 마친 후 느낀 점을 이야기해본다.
3. 신체표현활동 : 탈춤놀이
1) 동화에 나온 등장인물들에 대해 이야기나눈다.
- 동화에 나오는 등장인물들은 누구니?
- 알반(자라, 개똥, 송곳, 절구, 멍석, 지게)은 어떻게 생겼니?
2) 탈춤놀이에 필요한 가면을 만든다.
- 등장인물의 모양을 종이에 그리고 꾸미기
- 눈, 코, 입을 구멍을 내서 표현하기
- 가면에 끈 달기
3) 우리나라의 탈춤을 감상한다.
- 탈춤을 추는 것을 보니 어떠니?
4) 탈춤의 간단한 춤사위를 배운다.
- 발들기, 목털기, 깨끼리, 노젓기, 용트림
5) 장구나 북으로 리듬을 쳐주고 리듬에 맞추어 춤사위를 해본다.
6) 팥죽할멈과 호랑이에 등장한 인물의 가면을 쓰고 한삼을 손목에 끼고 춤사위를 반복한다.
7) 탈춤음악을 틀어놓고 흥을 돋구기 위해 여흥구를 하며 탈춤을 춘다.
8) 등장인물들을 정하고 동화 줄거리와 연결지어 등장인물의 움직임 등을 탈춤으로 표현해본다.
<도움말>
유아가 동극 배경을 협동하여 꾸미려고 할 때 하고자 하는 동극을 정하고, 배경에 필요한 장면이나 재료, 도구를 결정하고 역할을 나누는 것 등이 토의를 통해 이루어질 수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다른 사람의 생각을 주의깊게 경청하고 타인의 관점을 취하고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해야 하고 갈등을 조정하고 공동의 목표를 향해 협력해야 하는 능력이 요구된다.
이러한 능력들은 기본적인 생활 기능이자 사회적 기술로서 삶의 중요한 기술이 된다.
** 2월에 할 수 있는 협동 관련 동화
[1] 손 큰 할머니의 만두 만들기 (채인선 글/ 이억배 그림/ 재미마주 1998)
대상연령 : 만 3세 이상
생활주제 : 음식/ 특별한 날
교육과정 관련요소
. 언어생활 : 듣기 - 동화, 동요, 동시 듣기
. 사회생활 : 집단생활 - 두레의 소중함을 알고 협력하기
. 표현생활 : 표현 - 만들기와 꾸미기/ 동작으로 표현하기
{줄거리}
무엇이든 하기만 하면 엄청나게 많이 그리고 크게 하는 손 큰 할머니는 해마다 설날이 다가오면 숲 속 동물들과 함께 만두를 빚는다. 손 큰 할머니는 숲 속 동물들이 모두 배불리 먹고 남아 한 소쿠리씩 싸주고도 남아 일년 내내 냉장고에 꽉꽉 채워두는 만두를 만든다. 설날이 다가오자 할머니와 동물들은 김치, 숙주나물 등등 재료를 몽땅 꺼내어 헛간 지붕으로 쓰는 함지박에 삽으로 섞어서 만두소를 만들고 밀가루 반죽은 방문턱을 넘어 마당을 지나 울타리 밖 소나무 숲까지 밀려 나갔다.
드디어 만두를 빚는 날 동물들은 만두를 만드는데 만두소는 전혀 줄어들지 않는다. 할머니는 만두를 크게 만들자고 한다. 처음엔 사과만큼, 그러다 호박, 항아리, 나아가 자기 몸보다 더 큰 만두도 생겼다. 마침내 할머니는 남아있는 밀가루 반죽을 모두 합하여 만두피를 넓게 깔고 남아있는 만두소를 그 안에 몽땅 붓고 아주 큰 만두를 만들자고 한다. 동물들은 신이 나서 노래를 부르며 세상에서 제일 큰 만두를 만들고 엄청나게 큰 가마솥에 익힌다. 설날 아침, 숲 속 동물들이 모두 모여 만두를 함께 먹으며 나이를 한 살 더 먹는다.
1. 조형활동 : 큰 만두 만들기
1) 동화에서 할머니와 친구들이 만든 것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할머니와 친구들은 무엇을 만들었니?
- 만두를 어떻게 만들었니?
- 할머니와 친구들이 함께 큰 만두를 만들었을 때 기분이 어땠을까?
2) 여러 가지 만두의 모양이나 특징에 대해서 이야기 나눈다.
- 만두를 먹어 본 적이 있니?
- 어떤 만두들이 있었니? (모양, 색, 맛)
- 어떤 모양의 만두를 만들고 싶니?
3) 모둠별로 만들고 싶은 만두 모양을 정해서 만든다.
- 점토를 서로 힘을 모아 밀대 등을 이용해 최대한 넓게 편다.
- 다양한 만두소 재료를 만들어 본다.
: 여러 가지 색 물을 들인 점토로 만들기/ 잡지나 카다로그의 사진이나 그림 등을 오리기
- 넓게 편 점토 위에 재료들을 함께 넣고 큰 만두 모양을 만든다.
- 만든 만두에 이름을 붙인다.
* 평면 활동으로 유아들이 함께 만두피 모양의 큰 종이에 다양한 만두소 재료를 잡지나 카다로그, 마트 광고지 등에서 오려 붙이는 활동을 할 수도 있다.
2. 언어활동 : 만두 요리책
1) 만두를 만드는 과정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만두를 만들 때 필요한 도구들은 무엇이 있을까?
- 만두를 만들 때 사용한 재료들은 무엇이었니?
- 처음에 할 일은 무엇이니?
- 그 다음에는?
- 마지막으로 한 일은 무엇이었니?
2) 이야기한 내용을 그림으로 그려보고 그 과정을 순서대로 연결하여 그림책을 만든다.
3) 확장활동으로 요리활동과 연계하여 진행할 수 있다.
3. 신체표현활동 : 만두가 되어요
1) 동화 속의 할머니와 친구들이 만두를 빚는 장면의 내용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동화 속 할머니와 친구들은 무엇을 만들었니?
- 만두피를 어떻게 만들었니?
- 안에 들어가는 만두의 재료를 무엇이었니?
2) 만두가 되는 과정을 표현하기 위해 만두소와 만두피 등 각자 역할을 정한다.
- (각 재료의 머리띠와 큰 보자기를 제시하며) 김치가 되어보고 싶은 친구 있니?
- 누가 만두피가 되어보겠니?
3) 교사의 지시에 따라 역할에 맞게 만두를 만드는 과정을 몸으로 표현해본다.
4) 활동을 마친 후 느낌을 이야기 나눈다.
<도움말>
어린 유아들도 소집단에서 자신의 욕구와 수준에 맞추어 자신의 역할을 해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간단하고 쉬운 재료 및 도구를 제공해 줌으로써 협동 활동에 능동적이고 흥미를 가지고 참여할 수 있도록 돕는다.
<참고 : 유아의 사회성 발달을 돕는 협동활동 프로그램/ 교육인적자원부>
출처 :키드키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