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명화를 통한 연간 프로젝트 계획안
|
생활주제 |
프로젝트주제 |
활동목표 |
견학 |
비고 |
3월 |
즐거운 유치원 |
샛별유치원 |
새로운 환경에 쉽게 적응하고 여러 친구들과 사귀며 함께 생활할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안전하고 즐겁게 지낼 수 있도록 한다. |
|
2주 |
친구 |
같은 반 친구들의 특징을 이해하고 협동하는 능력을 기른다. 친구의 소중함을 알고 사회성을 기른다. |
|
2주 | ||
4월 |
봄 |
클로드 모네의 포플러를 통한 “나무” 프로젝트 |
봄이 되면 꽃과 나무가 자란다. 나무가 표현되어 있는 명화를 감상하며 나무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자연을 아끼는 마음과 더불어 자연 친화적인 생활을 할 수 있다. |
-도봉산 -화원 |
4주 |
5월 |
나와 가족 |
루소의 시골 결혼식을 통한 “결혼” 프로젝트 |
결혼을 통해 일어나는 여러 사건과 형식들을 살펴봄으로써 결혼의 진정한 의미를 생각해 본다. 또한 결혼을 통해 가정을 이루고 아기가 태어나는 내용을 통해 자연스러운 성교육이 이뤄질 수 있다. |
-예식장 |
4주 |
6월 |
지역사회 |
최자연의 시장풍경을 통한 “우리동네” 프로젝트 |
우리 동네를 산책해 보며 우리 동네에 있는 다양한 가게와 물건을 알고 직접 사고파는 활동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물물교환과 돈의 개념도 알 수 있다. |
-홈플러스 |
3주 |
운동 |
루소의 풋볼을 하는 사람들을 통한 “축구” 프로젝트 |
축구 경기 규칙과 구성원, 경기 장소, 사용되는 물건 등 축구에 대한 다양한 정보들을 알아보며 월드컵의 역사와 관련된 내용을 알아보고 홍보자료들의 쓰임새와 의미에 대해 안다. |
-상암월드컵 경기장 (의정부축구 경기장) |
2주 | |
7월 |
동물 |
리베르만의 신랑과 말을 통한 “말” 프로젝트 |
말이 표현되어 있는 명화를 감상하며 말에 대해 관심을 갖고 말의 생김새와 특징, 먹이, 성격 등 여러 가지 다양한 상식을 알 수 있다. 또한 말에 대한 친근감을 갖고 우리에게 주는 도움에 고마움을 갖는다. |
-동물원 견학 |
2주 |
“공룡” 프로젝트 |
공룡에 대해 관심을 갖고 공룡의 종류, 사는 곳, 먹이 등 여러 가지를 알 수 있다. 또한 공룡은 이미 사라진 동물이지만 공룡들이 사라진 이유를 알아보면서 환경에 대해서도 생각해 볼 수 있다. |
-자연사 박물관 |
3주 | ||
8월 |
여름 |
이중섭의 다섯아이들을 통한 “갯벌” 프로젝트 |
갯벌이 어떤 곳인지 관심을 갖고 갯벌의 특징, 갯벌에서 볼 수 있는 많은 생물의 특성을 알 수 있다. |
-갯벌 |
3주 |
9월 |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 |
“탈” 프로젝트 |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의 탈과 춤 등 다양한 문화를 비교해 보고 느껴보며 경험해 본다. |
-양주별산대 -탈 박물관 |
4주 |
10월 |
가을 |
샤갈의 ‘농민의 생활’을 통한 “쌀”프로젝트 |
쌀에 대한 관심으로부터 쌀이 우리의 식탁에 들어오기까지의 과정을 이해하고 여러 가지 곡식들의 이름과 특징을 알 수 있다. 또한 일상생활 속에서 폭넓게 활용되는 쌀의 용도를 체험할 수 있으며 우리가 먹기 까지 많은 사람들이 수고 한다는 것을 안다. |
-논 |
3주 |
“나뭇잎” 프로젝트 |
나뭇잎을 관찰하면서 계절의 변화를 느끼고, 나무를 이해하면서 자연의 아름다움과 고마움을 경험할 수 있다. |
-수목원 |
3주 | ||
11월 |
기계와 도구 |
르느와르의 기타 치는 소녀를 통한 “악기”프로젝트 |
명화를 통해 악기에 관심을 가지고 여러 종류의 악기를 안다. 또한 악기에 따라 연주방법을 알 수 있고 주변의 소리 나는 물건에 흥미와 관심을 갖는다. |
-악기상가 |
3주 |
12월 |
겨울 |
크림트의 기다림을 통한 “옷” 프로젝트 |
옷의 종류, 변천 과정 등에 대해 배우고, 옷의 필요성을 알며 일상생활 속에서 실용적으로 착용함을 안다. 또한 옷을 바르게 입는 방법을 알아보고 입는다. |
-세탁소 -수선집 |
3주 |
미켈란젤로의 성베드로의 책형을 통한 “성탄절” 프로젝트 |
성탄절의 의미를 알며 성탄절의 유래, 상징, 의미를 알아보고 더불어 이웃을 사랑하는 마음을 갖는다. 또한 성탄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고 이에 따른 어휘력을 기른다. |
-교회 |
2주 | ||
1월 |
새해 |
일출 (윷놀이) |
일출을 감상하며 새해의 첫 해는 우리에게 어떤 의미인지를 알며, 전통놀이와 새해의 풍습, 새배 하는 방법과 그 의미를 익힘으로써 민족의 명절로서의 설날의 의미를 되새긴다. |
|
4주 |
2월 |
초등학교 |
루소의 어린이 초상을 통한 “초등학교”프로젝트 |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현상임을 인식하고 초등학교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한다. |
-초등학교 |
2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