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박웃음꽃22 2008. 8. 28. 18:37
1. 프로젝트 주제 : 윷놀이 프로젝트
2. 대상연령 : 7세
3. 활동기간 : 10월 10일(월) ~ 11월 10일(목) <24일간>

교사의 준비단계

1. 주제 선정의 이유
우리 나라의 명절과 전통놀이를 탐색하는 활동, 윷놀이를 통해 수를 세고 서열화하는 활동, 직접 윷을 제작하는 활동, 다양한 방법으로 윷놀이를 하는 활동을 실시하여 수세기와 서열개념을 익히고 협동심을 기르고 성취감을 통해 긍정적 자아개념을 기르며 우리 나라의 전통 문화에 대해 알아보고 우리 나라의 명절과 전통놀이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도울 수 있다.

2. 기대효과
·대·소근육을 발달시킨다.
·수세기와 서열개념을 익히고, 조합적 사고를 한다.
·긍정적인 자아 개념을 형성한다.
·또래 친구와의 협동심을 기른다.
·우리 나라 전통놀이 및 전통음악의 종류와 방법을 안다.
·명절에 하는 일을 알고, 한복 입는 법을 익힌다.

3. 교사의 예비 주제망



4. 프로젝트 활동 안내(가정통신문)

- 프로젝트 수업 안내 -

안녕하십니까?
이번 주부터 참솔반 아이들과 ‘윷놀이’라는 주제로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프로젝트 수업은 하나의 주제로 아이들이 궁금한 것이나 알고 싶어하는 것을 직접 조사하고 찾아보는 수업입니다. 하나의 주제를 좀 더 깊게 공부할 수 있고 아이들이 수업에 좀 더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학부모님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부탁드립니다.
‘윷놀이’과 관련된 모든 자료를 보내주세요.
- 윷놀이에 이용되는 도구: 윷, 윷판, 말, 모포
- 윷놀이와 관련된 사진이나 그림자료
- 옛날에 사용되었던 윷
- 여러 가지 전통놀이 사진이나 화보집, 실물자료
- 여러 가지 전통음악CD, 악기 등

수업에 필요한 자료를 가정에서도 같이 조사하여 주시고, 조사한 자료는 어린이집으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보내주신 자료는 소중히 사용 후 다시 가정으로 보내드리겠습니다.
주말에 유아들과 윷놀이를 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프로젝트 수업을 하는 데 유아들에게 좋은 경험이 될 것입니다.

5. 자원목록표

1




실물 ·윷, 윷판, 말, 모포
·장구, 대금, 북, 징, 꽹과리, 소고 등
·투호, 제기, 연, 딱지 등
사람 ·할머니, 할아버지
·엄마, 아빠
현장 견학장소 ·남산한옥마을
·인사동
·한국의 집, 국립 민속 박물관
·전통 생활용품 가게
2




·윷놀이 이야기/한림출판사
·전래동요동시 책/육영회
·유아를 위한 전통놀이 프로그램/양서원
·한국 전통놀이 백과/동림출판사
·민속놀이와 명절/대산출판사
사진/그림자료/팜플렛 ·전통악기 사진 또는 그림자료
·전통놀이 사진 또는 그림자료
·전통물건 사진 또는 그림자료
비디오/녹음테이프 ·전통놀이 동영상
·전통음악 CD

프로젝트 사례

1. 프로젝트 시작단계(1단계) : 10월 10일(월) ~ 10월 14일(금) 5일간

(1) 환경구성
· 전통놀이와 관련된 사진, 그림 또는 팽이, 팽이채, 연, 얼레, 제기, 윷, 윷판 등 전통놀이에 사용되는 기구들을 비치하여 유아들의 흥미를 유발시킨다.
· 집에 있는 전통놀이 도구들을 가져와 친구들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어 보도록 한다.
· 윷놀이와 관련된 동화, 동시, 노래가 담긴 책을 비치한다.

(2) 경험나누기
유아들이 명절 때 또는 TV, 민속촌에서 윷놀이를 본 경험이 있거나 직접 해본 경험을 바탕으로 교사가 먼저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한다. 유아들이 이야기한 경험을 여러 가지 표상활동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예: 명절 때 윷놀이를 해본 경험) 또한 유아들에게 윷놀이와 관련된 동화를 도입을 해도 좋다.

예) 윷놀이 이야기
- ‘윷놀이’ 이야기에 나오는 동물은 무엇이니?
- 동물들이 어떻게 사과를 나누어 가졌니?
- 사과는 나누어 가진 방법은 괜찮은 생각이었니?
- 왜 소의 이름을 따서 ‘윷놀이’라고 했을까?
- 돼지가 넘어졌을 때, 다른 동물들과 소가 한 행동은 어떻게 달랐니?

(3) 유아의 이전 경험 표현하기
- “설날(추석) 때 친척들하고 윷놀이를 했어요.”
- “윷판도 있고 말도 있었어요.”
- “팀으로 짜서 하고 내기도 했어요.”
- “바둑알로 말을 했어요.”
- “모가 제일 좋은 거예요.”
- “큰집에 갔었어요.” 등

(4) 생각 모으기, 주제망 짜기, 유목화

① 생각 모으기/유목화

② 주제망짜기

2. 프로젝트 전개단계(2단계) : 8월 29일(월) ~ 9월 16일(금) 15일간

(1) 질문목록표 만들기(호기심)

- 선생님 이것이 궁금해요!! -

- 옛날에도 윷놀이를 했나요?
- 지금하고 윷판이 같나요?
- 윷은 왜 4개 인가요?
- 윷놀이는 어떻게 하는 거예요?
- 윷놀이 할 때 필요한 것은?
- 윷놀이는 몇 명이서 하는 건가요?
- 윷놀이를 이기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윷은 어떻게 생겼을까?
- 윷은 어떻게 만들까?
- 윷은 어떤 나무로 만들어 졌어요?
- 윷은 꼭 나무로 만들어져야 하나?
- 윷 말고 또 윷놀이에 사용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
- <도 개 걸 윷 모> 는 무엇을 뜻하는 건가요?
- <도 개 걸 윷 모> 각각 몇 칸씩 가나요?
- 윷판은 어떻게 생겼을까?
- 윷판은 몇 개의 동그라미(점)이 있을까?-

(2) 전통놀이

① 전통놀이 이름 맞추기
- 팽이치기, 연날리기, 제기차기, 윷놀이 등 전통놀이 하는 모습을 그린 그림 카드를 순서대로 보여준다.
- 각 팀마다 각 카드가 나타내는 전통놀이의 이름을 맞추도록 하고, 맞춘 팀에 전통놀이 카드를 준다.
- 그림 카드가 나타내는 전통놀이를 언제 하는지를 달력에서 찾아보도록 한다.

② 전통놀이에 사용되는 기구 맞추기
- 준비된 바구니에 전통놀이 그림 카드를 하나씩 붙인다.
- 각 팀마다 자신이 가진 카드의 전통놀이에 사용되는 기구를 찾도록 한다. 준비된 기구 중에서 찾아 해당되는 바구니에 집어넣도록 한다.
- 각 바구니에 모인 기구가 각 전통놀이에 사용되는 것인지를 교사와 함께 알아본다.

③ 내가 놀이 해 본 전통놀이 그래프 만들기
- 윷놀이 6명, 제기차기 11명, 투호놀이 9명
- 씨름 5명, 강강술래 2명, 딱지치기 12명

④ 전통놀이
·윷놀이 - 하나~! 둘~! 셋! 윷나와라~!!!

·제기차기 ·강강술래

·투호놀이 ·씨름

·딱지치기
-딱지 만들기
-색이 다른 색지를 이용하여 딱지를 접은 후, 내가 그리고 싶은 그림을 그려요.
-색칠도 한 다음, 딱지 완성!!!
-“뒤집혀라~!” 딱지 치기 한판...

(3) 전통악기

① 전통악기 탐색하기
·장구 ·징



·북 ·꽹과리



·소고

(4) 도개걸윷모
① <도 개 걸 윷 모>의 생김새 관찰하고 그리기
- 결혼식에 가족을 비롯하여 친척, 이웃 등 많은 사람들이 와서 축하해 준다.

② <도 개 걸 윷 모>비교하기
- <도개걸윷모>의 동물 이름, 울음소리, 크기, 빠르기, 윷놀이에 대한 비교를 했어요.

③ <도 개 걸 윷 모>소리 듣고 맞추기
- 그림으로 그린 동물의 소리를 내본다.
- 실제 동물의 소리를 녹음한 테이프를 듣는다. 테이프에서 소리를 듣고 어느 동물의 소리인지 알아내 본다.
- 각각의 동물의 소리를 흉내내어 소리를 내본다.
- 동물이 등장하는 노래를 돼지, 개, 양, 소, 말로 바꾸어 불러보고, 중간중간 동물의 소리를 흉내내어 부른다.

④ <도 개 걸 윷 모>소리와 움직임 흉내내기

⑤ <도 개 걸 윷 모>노래 개사하기(작은 동물원 김성균 작사·작곡)
<개사한 노래> 노래 제목 : 도 개 걸 윷 모
꿀꿀꿀꿀 돼지 멍멍멍멍 강아지(개)
매~ 매~ 양~ 음매음매 송아지(소)
히잉히잉 말~ 도~개~걸윷모
윷놀이에 나오는 동물 도개걸윷모 야~!

⑥ <도 개 걸 윷 모>막대 인형 만들기

(5) 윷놀이
① 윷 만들기 - 백업으로 만든 윷

② 밤윷 만들기
- 밤을 반으로 자른 후 작은 상자에 넣고 흔들다가 뒤집은 뒤 밤윷을 확인한다.

③ 콩윷 만들기
- 콩을 반으로 자른 후 작은 상자에 넣고 흔들다가 뒤집은 뒤 콩윷을 확인한다.

④ 윷판 만들기
·윷판 디자인 하기

⑤ 우리가 만든 윷놀이
- 계란판 윷판과 뿅뽕이 윷말
- 과일 윷판과 공룡 윷말
- 병뚜껑 윷판과 가족얼굴
(자석) 윷말

(6) 윷이 되어보자
① <도 개 걸 윷 모> 몸으로 만들기

② 인간 윷놀이
- 윷판과 모포(매트)
- 팀을 나눈 후 윷과 윷말을 정한다.
- 각 팀의 대표가 가위바위보로 순서를 정한 후, 윷을 던진다.

3. 프로젝트 마무리단계(3단계) : 10월 19일(수) ~ 10월 21일(금) 3일간

(1) 마무리 활동 준비
교실에 게시된 주제망과 질문목록들을 살펴보며 지금까지 윷놀이에 대해 알아온 것을 정리하고 마무리 활동으로 발표하고 싶은 내용과 활동을 결정한다.

(2) 마무리 활동
① 결과물 전시하기
② 마무리 활동으로 <윷놀이 이야기 극놀이>을 운영한다.
- 극놀이의 역할을 정한다.
- 인형극 배경 꾸미기
- 포스터 만들기
- 초대장 만들기
- 극장 간판 꾸미기
- 인형극 공연하기
- 도 개 걸 윷 모 동물들과 돼지 엄마·아빠
- 동네 어른들과 달리기 시합하는 동물들


출처 : 업그레이드 원경영 연구소
글쓴이 : 원경영연구소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