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획안) 민속놀이 종류와 방법
활 동 명 |
민속놀이의 종류와 방법 |
대상 연령 |
만 5세 |
활동 형태 |
이야기 나누기 | ||
활동 집단 |
대집단 | ||
활동 목표 |
• 추석을 맞이하여 민속놀이의 종류와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 민속놀이를 해 봤던 경험에 대해 이야기 한다. | ||
교육과정 관련요소 |
• 언어생활 : 말하기- 경험, 생각, 느낌 말하기 | ||
활동 자료 |
다양한 민속놀이 사진(윷놀이, 고누놀이, 자치기, 고무줄놀이, 씨름), 인형 | ||
활동 방법 |
1. 콩순이 인형의 이야기를 듣는다. - 안녕? 나는 콩순이라고 해. 곧 있으면 어떤 날이니? 그래, 추석이야. 난 추석 때 친척들과 만나 재미있는 민속 놀이를 하고 싶은데 아는 게 없어. 재미있는 민속놀이 있으면 너희들만 알고 있지 말고 나에게도 알려줘. 알았지? 그래~ 그럼 기다리고 있을게 안녕
2. 민속놀이를 해 본 경험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얘들아, 콩순이가 뭐래요? - 어제 민속놀이 여러 가지 해봤죠? 어떤 것들이 있었죠? - 오늘은 또 다른 민속놀이에 대해 알아 볼 거예요. - 어제 해 보지 않은 민속놀이 중 알고 있는 거 있는 사람? - 00는 어떤 걸 알고 있어요? - 직접 그 놀이를 해 봤어요?
3. 다양한 민속놀이의 사진을 보며 이야기 나눈다. - 사진에서 두 명의 친구가 뭘 하고 있어요? 무언가 잡고 있는 것 같죠? - 그리고 나머지 친구들은 뭘 하는 거죠? - 이것의 놀이 이름은 무엇일까? - 왜 고무줄 놀이일까? _ 맞아요, 가지고 놀고 있는 이 끈의 이름이 고무줄이예요. _ 고무줄놀이 해 본 적 있는 사람? - 00가 친구들에게 고무줄놀이는 어떻게 하는 건지 설명해 줄 수 있어요? - 사진 속에서 몇 명이 고무줄놀이를 하고 있니? - 사진에서는 고무줄을 잡고 있는 친구 두 명에 세 명, 네 명, 다섯, 여섯 명이 있어요. 고무줄놀이는 몇 명이서 할 수 있을까요? - 혼자서는 할 수 없을까요? 혼자서 할 때는 기둥 같은데 고무줄을 묶어서 한대요. - 다음 그림을 볼까요? 무얼 하고 있는 것 같아요? - 땅에 무언가를 그리는 것 같아요. - 왜 그려 놨을까? - 이것은 놀이를 하고 있는 모습인데, 고누놀이를 하고 있는 거예요. - 고누놀이가 뭘까? 옛날 사람들이 즐겨 하던 놀이인데 장기와 바둑을 합쳐 놓은 것 같대요. 원래는 땅에 모양을 그리고 하는 놀이인데, 요즘은 종이에다 모양을 그려서 하기도 해요. - 고누놀이 판은 여러 모양이 있어요. 이런 모양도 있고, 이런 모양도 있고, 판마다 이름이 있는데 이것의 이름은 무엇일까요? - 판의 모양이 다르면 게임방법이 어떨까요? - 조금씩 달라요. - 호박고누 하나만 먼저 설명해 줄게요. - 다음, 이 놀이는 나무 막대기를 이용해 하는 놀이인데 막대기가 짧은 것과 긴 것 두개가 필요해요. 어떤 놀이 인지 아는 사람? - 자치기를 하는 그림이 예요. 어떤 상황인 것 같아요? - 지금 이 친구는 뭘 하려고 하는 거니? - 또 여기 두 친구는 팔을 계속 흔들고 있는 것 같아. 왜 그럴까? - 자치기를 할 때는 먼저 땅을 팝니다. 왜 팔까요? 얼마 만큼 파야할까요? 판 곳을 중심으로 동그라미를 그려요. - 그린 다음, 공격하는 팀이, 이 그림에서는 누가 공격 팀 인 것 같니? 홈에 짧은 막대기를 올려놓고 긴 막대를 이용하여 멀리 치는데 수비 팀이 짧은 막대기를 땅바닥에 떨어지기 전에 잡으면 공격과 수비가 바뀌게 되요. - 지금까지 새로운 민속놀이를 알아봤고, 어제 해 봤는데, 모르는 사람이 많은 것 같아서 윷놀이와 씨름에 대해 알아볼게요. - 어제 해 봤으니까 잘 알거예요. 윷놀이를 할 때 뭐가 필요해요? - 이것들을 가지고 어떻게 해요? - 말을 출발선에 놓고, 순서를 정한 후, 이긴 팀부터 윷을 던지는데 어떻게 던져야 할까요? 이렇게 하면 될까요? - 아무것도 써 있지 않은 부분이 하나 나오면 뭐예요? 도 도는 몇 칸가라는 얘기예요? - 윷에서 도, 개, 걸, 윷, 모가 무엇인지 아는 사람? - 이것은 옛날에 씨름하는 모습인데 씨름을 할 때 무엇이 필요해요? - 샅바는 어떻게 매야할까요? 선생님이 시범 보여줄게요. 한 사람 나와 볼까요? - 샅바를 맨 후, 상대방의 샅바를 잡아야겠죠? 어떻게 잡는 건지 두 사람이 나와 보자. - 마주보고 서서 서로 오른쪽 어깨를 붙이고 오른손으로 상대방 허리샅바를 잡고, 왼손으로는 상대방의 허벅다리에 있는 샅바를 잡으면 돼요.
4. 앞에 나와 그림에 알맞은 글씨를 찾아 붙인다. - 누가 나와서 그림에 알맞은 놀이 이름을 붙여 볼까요?
5. 알아본 민속놀이의 종류를 다시 한 번 짚으며, 마무리 한다. - 오늘은 어떤 민속놀이에 대해 알아 봤죠? - 사진을 붙이면 다같이 이름을 말해 주세요.
6. 다음 활동에 대한 소개를 한다. - 아까 콩순이에게 민속놀이를 알려 주기로 했죠? - 오늘 배운 민속놀이 중에서 선택해서 콩순이에게 그 민속놀이를 소개하는 글을 써 보는 거 어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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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복을 입은 여자 인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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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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