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주제별 수업자료/우리나라.세계여러나라

(계획안) 민속놀이 종류와 방법

함박웃음꽃22 2007. 9. 30. 21:48
 

활  동  명

 민속놀이의 종류와 방법

대상  연령

 만 5세

활동  형태

 이야기 나누기

활동  집단

 대집단

활동  목표

• 추석을 맞이하여 민속놀이의 종류와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 민속놀이를 해 봤던 경험에 대해 이야기 한다.

교육과정

관련요소

• 언어생활 : 말하기- 경험, 생각, 느낌 말하기

활동  자료

다양한 민속놀이 사진(윷놀이, 고누놀이, 자치기, 고무줄놀이, 씨름), 인형

활동  방법

 

1. 콩순이 인형의 이야기를 듣는다.

 - 안녕? 나는 콩순이라고 해. 곧 있으면 어떤 날이니?

   그래, 추석이야. 난 추석 때 친척들과 만나 재미있는 민속

   놀이를 하고 싶은데 아는 게 없어. 재미있는 민속놀이

   있으면 너희들만 알고 있지 말고 나에게도 알려줘.

   알았지? 그래~ 그럼 기다리고 있을게 안녕

 

2. 민속놀이를 해 본 경험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얘들아, 콩순이가 뭐래요?

 - 어제 민속놀이 여러 가지 해봤죠? 어떤 것들이 있었죠?

 - 오늘은 또 다른 민속놀이에 대해 알아 볼 거예요.

 - 어제 해 보지 않은 민속놀이 중 알고 있는 거 있는 사람?

 - 00는 어떤 걸 알고 있어요?

 - 직접 그 놀이를 해 봤어요?

 

3. 다양한 민속놀이의 사진을 보며 이야기 나눈다.

 - 사진에서 두 명의 친구가 뭘 하고 있어요? 무언가

   잡고 있는 것 같죠?

 - 그리고 나머지 친구들은 뭘 하는 거죠?

 - 이것의 놀이 이름은 무엇일까?

 - 왜 고무줄 놀이일까?

 _ 맞아요, 가지고 놀고 있는 이 끈의 이름이 고무줄이예요.

 _ 고무줄놀이 해 본 적 있는 사람?

 - 00가 친구들에게 고무줄놀이는 어떻게 하는 건지 설명해

   줄 수 있어요?

 - 사진 속에서 몇 명이 고무줄놀이를 하고 있니?

 - 사진에서는 고무줄을 잡고 있는 친구 두 명에 세 명,

   네 명, 다섯, 여섯 명이 있어요. 고무줄놀이는 몇 명이서

   할 수 있을까요?

 - 혼자서는 할 수 없을까요? 혼자서 할 때는 기둥 같은데

   고무줄을 묶어서 한대요.

 - 다음 그림을 볼까요? 무얼 하고 있는 것 같아요?

 - 땅에 무언가를 그리는 것 같아요.

 - 왜 그려 놨을까?

 - 이것은 놀이를 하고 있는 모습인데, 고누놀이를 하고

   있는 거예요.

 - 고누놀이가 뭘까? 옛날 사람들이 즐겨 하던 놀이인데

   장기와 바둑을 합쳐 놓은 것 같대요. 원래는 땅에 모양을

   그리고 하는 놀이인데, 요즘은 종이에다 모양을 그려서

   하기도 해요.

 - 고누놀이 판은 여러 모양이 있어요. 이런 모양도

   있고, 이런 모양도 있고, 판마다 이름이 있는데 이것의

   이름은 무엇일까요? 

 - 판의 모양이 다르면 게임방법이 어떨까요?

 - 조금씩 달라요.

 - 호박고누 하나만 먼저 설명해 줄게요. 

 - 다음, 이 놀이는 나무 막대기를 이용해 하는 놀이인데

   막대기가 짧은 것과 긴 것 두개가 필요해요. 어떤 놀이

   인지 아는 사람?

 - 자치기를 하는 그림이 예요. 어떤 상황인 것 같아요?

 - 지금 이 친구는 뭘 하려고 하는 거니?

 - 또 여기 두 친구는 팔을 계속 흔들고 있는 것 같아. 왜

   그럴까?

 - 자치기를 할 때는 먼저 땅을 팝니다. 왜 팔까요? 얼마

   만큼 파야할까요? 판 곳을 중심으로 동그라미를 그려요.

 - 그린 다음,  공격하는 팀이, 이 그림에서는 누가 공격 팀

   인 것 같니? 홈에 짧은 막대기를 올려놓고 긴 막대를

   이용하여 멀리 치는데 수비 팀이 짧은 막대기를 땅바닥에

   떨어지기 전에 잡으면 공격과 수비가 바뀌게 되요.

 - 지금까지 새로운 민속놀이를 알아봤고, 어제 해 봤는데,

   모르는 사람이 많은 것 같아서 윷놀이와 씨름에 대해

   알아볼게요.

 - 어제 해 봤으니까 잘 알거예요. 윷놀이를 할 때 뭐가

   필요해요?

 - 이것들을 가지고 어떻게 해요?

 - 말을 출발선에 놓고, 순서를 정한 후, 이긴 팀부터 윷을

   던지는데 어떻게 던져야 할까요? 이렇게 하면 될까요?

 - 아무것도 써 있지 않은 부분이 하나 나오면 뭐예요? 도

   도는 몇 칸가라는 얘기예요?

 - 윷에서 도, 개, 걸, 윷, 모가 무엇인지 아는 사람?

 - 이것은 옛날에 씨름하는 모습인데 씨름을 할 때 무엇이

   필요해요?

 - 샅바는 어떻게 매야할까요? 선생님이 시범 보여줄게요.

   한 사람 나와 볼까요?

 - 샅바를 맨 후, 상대방의 샅바를 잡아야겠죠? 어떻게 잡는

   건지 두 사람이 나와 보자.

 - 마주보고 서서 서로 오른쪽 어깨를 붙이고 오른손으로

   상대방 허리샅바를 잡고, 왼손으로는 상대방의 허벅다리에

   있는 샅바를 잡으면 돼요.

 

4. 앞에 나와 그림에 알맞은 글씨를 찾아 붙인다.

 - 누가 나와서 그림에 알맞은 놀이 이름을 붙여 볼까요?

 

5. 알아본 민속놀이의 종류를 다시 한 번 짚으며, 마무리

   한다.

 - 오늘은 어떤 민속놀이에 대해 알아 봤죠?

 - 사진을 붙이면 다같이 이름을 말해 주세요.

 

6. 다음 활동에 대한 소개를 한다.

 - 아까 콩순이에게 민속놀이를 알려 주기로 했죠?

 - 오늘 배운 민속놀이 중에서 선택해서 콩순이에게

   그 민속놀이를 소개하는 글을 써 보는 거 어때요?

 

 

한복을 입은 여자

인형

 

 

 

 

 

 

 

 

 

 

 

 

 

 

 

 

 

 

 

 

 

 

 

 

 

 

 

 

 

 

 

 

 

 

 

 

 

 

 

 

 

 

 

 

 

 

 

 

참고 사항

• 

 

민속놀이의 종류와 방법.hwp
0.02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