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박웃음꽃22 2007. 8. 20. 14:46
 

활 동 명

 솔이의 추석 이야기

활동형태

  동화

주    제

 특별한 날

연    령

  만 5세

활동목표

 • 바르게 듣는 태도를 기른다.

 • 추석의 모습들을 생각해 볼 수 있다.

교육과정

관련요소

 ▶ 언어생활 : 말하기 - 경험, 생각, 느낌 말하기

 ▶ 표현생활 : 듣기 - 바른 태도로 듣기

                    - 동화, 동요, 동시 듣기

활동자료

 솔이의 추석 이야기 동화책

비   고

활동방법

1. 동화의 제목, 표지를 보면서 내용을 예측

   해 본다.

 -(그림책의 제목을 보며)오늘 <솔이의 추석 이야기>

   이라는 그림책을 볼 거야. 그림이 어때?

 - 이 여자아이가 주인공 솔이야. 솔이가 어디를

   가고 있는 것 같니?

 - 너희들이 말한 것이 맞는지 동화를 들어볼까?

 

2. 동화를 본다.

 - 그다음 그림은 어떤 그림이 나올까?

 - 사람들이 바쁘게 무엇을 준비하고 있을까?

 

3. 내용을 회상한다.

 - 어떤 장면이 제일 기억에 남니?

 - 너희들도 시골에 갈 때 차 밀렸던 적 있지? 차가

   밀려서 기분이 어땠어?

 - 자동차 말고 다른 것을 타고  시골에 간 사람도

   있니?

 - 시골에 가면서 재미있는 일이 있었던 사람?

 - 너희들이 간 시골과 솔이네 시골 모습이 비슷

   하니?

 - 솔이네는 이웃들과 음식도 나누어 먹었는데 너희

   들은 추석에 어떤 일들을 하니?

 - 할아버지 산소에도 가본 적 있니?

 

4. 활동을 평가한다.

 - 솔이의 추석 이야기를 보았는데 재미있었니?

 - 다음에 추석에 관련된 다른 동화책을 읽어보자.

 

 

참고사항

 ▶(언어영역)그림책 안에 말 풍선 넣기:

 그림책 안에 있는 다양한 상황들에 대해서 유아들이

 상상하여 말 풍선을 꾸며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