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주제별 수업자료/우리동네
(계획안) 웃어른께 지켜야 할 예절이 있어요.
함박웃음꽃22
2007. 8. 10. 11:58
활 동 명 |
웃어른께 지켜야 할 예절이 있어요. |
대상 연령 |
만 5세 |
활동 형태 |
이야기 나누기 |
활동 목표 |
1. 할아버지, 할머니께 지켜야 할 예절이 있다는 것을 안다.
2. 예절바른 행동이 무엇인지 알고, 실천할 수 있다. |
교육과정
관련요소 |
▶사회생활 : 기본 생활습관 - 예절바르게 행동하기
▶언어생활 : 말하기 - 경험, 생각, 느낌 말하기 |
활동 자료 |
● 사진(할머니, 할아버지), 융 판, 그림 자료 (예의바른 그림 & 예의바르지 않은 그림 : 식사할 때, 인사할 때,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대화할 때) |
비고 및 유의점 |
활동 방법 |
1. 할아버지, 할머니의 사진을 보여준다.
- 사진에 누가 있어?
- 나의 할아버지, 할머니 말고도 주변에서 할아버지,
할머니들을 자주 보니?
- 할아버지, 할머니를 만나면 지켜야 하는 여러가지 예절
이 있어. 알고 있는 것 있어?
2. 예절을 왜 지켜야 하는지 생각해본다.
- 왜 할아버지, 할머니께 예절을 지켜야 할까?
- 만약 바르게 행동하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
- 내가 할아버지나, 할머니가 되었을 때 아랫사람이
예절바르게 행동하지 않으면 어떤 기분일까?
3. 그림 자료를 보며 이야기 나눈다.
- 선생님이 준비해 온 그림을 보면서 바른 행동의 그림과
그렇지 못한 그림을 살펴보자.
- (예의바르지 않은 그림을 제시: 할아버지가 식사하시기
전에 먼저 밥을 먹는 아이) 어떤 그림 같아?
- 그림에서 남자 아이는 어떻게 하고 있어? 올바른 행동
일까?
- 그럼 남자아이는 어떻게 해야 할까?
- (예의 바른 그림 제시: 남자아이가 할아버지께 ‘먼저
드세요’라고 말하고 있는 그림) 이렇게 해야 하겠지.
* 나머지 상황그림을 보며 모두 이야기 나눈다.
4. 예절바른 행동에 대해 다시 한 번 이야기 한다.
- 할아버지, 할머니께 지켜야 하는 예의바른 행동에는
어떤 것들이 있었지?
- 앞으로 할아버지, 할머니를 만나면 너희들이 말한
것을 잘 지킬 수 있겠니? |
- 예의에 어긋난 행동의
그림을 보고 이야기
나눈 후, 예의바른
행동 그림을 제시.
- 하나의 자료를 보여
줄 때, 나머지 자료는
안 보이게 한다.
|
참고 사항 |
1. 웃어른께 예의바르게 행동했던 경험을 이야기 할 수 있다.
2. 위의 그림 자료 4가지 외에 다양한 상황그림을 다양하게 제시할 수 있다. |
이야기나누기-지켜야할예절이있어요.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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