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주제별 수업자료/우리동네

(계획안) 웃어른께 지켜야 할 예절이 있어요.

함박웃음꽃22 2007. 8. 10. 11:58
 

활 동 명

웃어른께 지켜야 할 예절이 있어요.

대상 연령

만 5세

활동 형태

이야기 나누기

활동 목표

1. 할아버지, 할머니께 지켜야 할 예절이 있다는 것을 안다.

2. 예절바른 행동이 무엇인지 알고, 실천할 수 있다.

교육과정

관련요소

▶사회생활 : 기본 생활습관 - 예절바르게 행동하기

▶언어생활 : 말하기 - 경험, 생각, 느낌 말하기

활동 자료

사진(할머니, 할아버지), 융 판, 그림 자료 (예의바른 그림 & 예의바르지 않은 그림 : 식사할 때, 인사할 때,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대화할 때)

비고 및 유의점

활동 방법

1. 할아버지, 할머니의 사진을 보여준다.

 - 사진에 누가 있어?

 - 나의 할아버지, 할머니 말고도 주변에서 할아버지,

    할머니들을  자주 보니?

 - 할아버지, 할머니를 만나면 지켜야 하는 여러가지 예절

    이 있어. 알고 있는 것 있어?

 

2. 예절을 왜 지켜야 하는지 생각해본다.

 - 왜 할아버지, 할머니께 예절을 지켜야 할까?

 - 만약 바르게 행동하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

 - 내가 할아버지나, 할머니가 되었을 때 아랫사람이 

    예절바르게 행동하지 않으면 어떤 기분일까? 

 

3. 그림 자료를 보며 이야기 나눈다.

 - 선생님이 준비해 온 그림을 보면서 바른 행동의 그림과

    그렇지 못한 그림을 살펴보자.

 - (예의바르지 않은 그림을 제시: 할아버지가 식사하시기

     전에 먼저 밥을 먹는 아이) 어떤 그림 같아?

 - 그림에서 남자 아이는 어떻게 하고 있어? 올바른 행동

    일까?

 - 그럼 남자아이는 어떻게 해야 할까?

 - (예의 바른 그림 제시: 남자아이가 할아버지께 ‘먼저

    드세요’라고 말하고 있는 그림) 이렇게 해야 하겠지.

 * 나머지 상황그림을 보며 모두 이야기 나눈다.

 

4. 예절바른 행동에 대해 다시 한 번 이야기 한다.

 - 할아버지, 할머니께 지켜야 하는 예의바른 행동에는

    어떤 것들이 있었지?

 - 앞으로 할아버지, 할머니를 만나면 너희들이 말한

   것을 잘 지킬 수 있겠니?

 

 

 

 

 

 

 

 

 

 

 

 

 

 

 

 

- 예의에 어긋난 행동의

  그림을 보고 이야기

  나눈 후, 예의바른

  행동 그림을 제시.

 

- 하나의 자료를 보여

  줄 때, 나머지 자료는

  안 보이게 한다.

 

 

 

 

 

 

참고 사항

1. 웃어른께 예의바르게 행동했던 경험을 이야기 할 수 있다.

2. 위의 그림 자료 4가지 외에 다양한 상황그림을 다양하게 제시할 수 있다.

이야기나누기-지켜야할예절이있어요.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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