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작영역 계획안) 아씨방 일곱 동무를 찾아서
활 동 명 |
아씨방 일곱 동무를 찾아서 | ||
대상 연령 |
만 4.5세 |
활동 형태 |
조작 |
활동 목표 |
1. 동화 속에 나오는 7가지 도구의 기능을 안다. 2. 주머니 속 도구와 그 위치를 기억 할 수 있다. 3. 윷놀이의 개념을 익히고 알맞게 말을 이동 할 수 있다. | ||
교육과정 관련요소 |
- 탐구 생활 : 과학적 탐구 : 도구와 기계에 관심 가지기 | ||
활동 자료 |
게임 판, 말 2개, 윷3개, 게임 받침, 상, 카드 함과 카드, 일곱 동무 그림과 주머니 각 7개 |
비고 및 유의점 | |
활동 방법 |
1. 교구를 소개한다. - ○○반, 우리 ‘아씨방 일곱 동무’동화 들은거 기억나니? - 오늘 소개 할 교구는 ‘아씨방 일곱 동무를 찾아서’ 라는 교구야. - 어떻게 활동 하는 교구 일 것 같아? - 몇 명이서 할 수 있을까?
2. 활동방법을 소개한다. - 이 활동에는 게임 판, 말 2개, 윷3개, 게임 받침, 상, 카드 함 과 카드, 일곱 동무 그림과 주머니 각 7개가 필요해. - 너희가 말한 것처럼 두 명이서 할 수 도 있고 두 명씩 짝을 이루어 네 명이 할 수도 있어. - 먼저, 가위, 바위, 보를 해서 순서를 정해. - 활동방법은 여기에 있는 일곱 동무 그림을 주머니에 넣고 게임 판에 있는 흰 점 위에 마음대로 올려놓아. - 먼저 하는 사람이 카드 함에서 카드를 하나 빼서 카드에 적힌 글을 읽고, 해당하는 도구가 무엇인지 생각해. - 그리고 윷을 던져서 나온 수만큼 자신의 말을 이동해. - 말이 주머니 있는 곳에 도착하면 주머니를 열 수 있어. 그 안에 들어있는 그림이 자신의 카드에 써 있는 도구가 맞으면 그림을 카드에 붙여. - 그리고 카드 함에서 새로 카드를 하나 꺼내 같은 방법으로 알맞은 도구를 찾으면 돼. - 만약 카드에 써 있는 도구와 주머니 안에 들어있는 도구가 다르면 어떻게 해야 할까? - 그래. 아닐 경우에는 도구를 주머니에 다시 넣어 놓기로 하자. - 이렇게 해서 일곱 동무를 모두 찾았을 때, 완성된 게임카드 를 많이 가지고 있는 사람이 이기게 돼.
3. 마무리한다. - 너희들, 해볼 수 있겠니? - 이 교구를 조작영역에 놓아 줄게. 자유선택 활동시간에 친구들하고 함께 해보자. |
활동 방법을 설명하면서 교구 를 하나씩 보여 준다.
이야기를 하면서 교구를 정리한다. | |
참고 사항 |
1. 자유선택 활동 시 유아들이 활동하는 것을 보고 적절한 상호작용을 해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