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주제별 수업자료/우리나라.세계여러나라

(조작영역 계획안) 아씨방 일곱 동무를 찾아서

함박웃음꽃22 2007. 8. 1. 13:19
 

활 동 명

 아씨방 일곱 동무를 찾아서

대상 연령

만 4.5세

활동 형태

조작

활동 목표

1. 동화 속에 나오는 7가지 도구의 기능을 안다.

2. 주머니 속 도구와 그 위치를 기억 할 수 있다.

3. 윷놀이의 개념을 익히고 알맞게 말을 이동 할 수 있다.

교육과정 관련요소

- 탐구 생활 : 과학적 탐구 : 도구와 기계에 관심 가지기            

활동 자료

게임 판, 말 2개, 윷3개, 게임 받침, 상, 카드 함과

카드, 일곱 동무 그림과 주머니 각 7개

비고 및 유의점

활동 방법

1. 교구를 소개한다.

 - ○○반, 우리 ‘아씨방 일곱 동무’동화 들은거 기억나니?

 - 오늘 소개 할 교구는 ‘아씨방 일곱 동무를 찾아서’ 라는

    교구야.

 - 어떻게 활동 하는 교구 일 것 같아?

 - 몇 명이서 할 수 있을까?

 

2. 활동방법을 소개한다.

- 이 활동에는 게임 판, 말 2개, 윷3개, 게임 받침, 상, 카드 함

   과 카드, 일곱 동무 그림과 주머니 각 7개가 필요해.

 - 너희가 말한 것처럼 두 명이서 할 수 도 있고 두 명씩 짝을   

    이루어 네 명이 할 수도 있어.

 - 먼저, 가위, 바위, 보를 해서 순서를 정해.

 - 활동방법은 여기에 있는 일곱 동무 그림을 주머니에 넣고

    게임 판에 있는 흰 점 위에 마음대로 올려놓아.

 - 먼저 하는 사람이 카드 함에서 카드를 하나 빼서 카드에

    적힌 글을 읽고, 해당하는 도구가 무엇인지 생각해.

 - 그리고 윷을 던져서 나온 수만큼 자신의 말을 이동해.

 - 말이 주머니 있는 곳에 도착하면 주머니를 열 수 있어.

    그 안에 들어있는 그림이 자신의 카드에 써 있는 도구가

    맞으면 그림을 카드에 붙여.

 - 그리고 카드 함에서 새로 카드를 하나 꺼내 같은 방법으로

    알맞은 도구를 찾으면 돼.

 - 만약 카드에 써 있는 도구와 주머니 안에 들어있는 도구가

    다르면 어떻게 해야 할까?

 - 그래. 아닐 경우에는 도구를 주머니에 다시 넣어 놓기로

    하자.

 - 이렇게 해서 일곱 동무를 모두 찾았을 때, 완성된 게임카드

    를 많이 가지고 있는 사람이 이기게 돼.

 

3. 마무리한다.

 - 너희들, 해볼 수 있겠니?

 - 이 교구를 조작영역에 놓아 줄게. 자유선택 활동시간에

   친구들하고 함께 해보자.

 

 

 

 

 

 

 

 

 

 

활동 방법을

설명하면서 교구

를 하나씩 보여

준다.

 

 

 

 

 

 

 

 

 

 

 

 

 

 

 

 

 

 

 

 

 

 

 

 

 

 

 

 

 

 

이야기를 하면서 교구를 정리한다.

참고 사항

1. 자유선택 활동 시 유아들이 활동하는 것을 보고 적절한 상호작용을

   해준다.

자유선택활동(조작)-아씨방일곱동무를찾아서.hwp
0.03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