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할영역 계획안) 중국 음식점 만들기
활 동 명 |
활 동 내 용 |
자료 |
역할놀이 |
중국 음식점 만들기 (∐수준)
- 교육과정 관련요소 • 표현생활: 탐색 - 형태 탐색하기 • 언어생활: 말하기 - 경험, 생각, 느낌 말하기
- 목표 1. 역할놀이를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다. 2. 다른 사람의 의견을 수용하며 자신의 의견을 말할 수 있다. 3. 자신의 경험에 대하여 이야기 할 수 있다.
- 활동방법 <이야기 나누기> 1. 중국에 대하여 떠오르는 것을 이야기 한다. - 중국을 생각하면 어떤 것들이 떠오르니? - 중국에는 어떤 음식들이 있을까?
2. 중국 음식을 먹은 경험에 대하여 이야기 한다. - 중국 음식을 먹어본 적이 있니? - 어디에서 먹었어? - 어떤 모습을 보았니?
<역할놀이 계획> 1. 역할극을 위하여 필요한 것에 대하여 이야기 나눈다. - 중국 음식점을 만들어 볼까? - 장소는 어디로 정할까? - 배경은 어떻게 꾸미면 좋을 것 같아? - 어떤 사람들이 필요할까? - 어떤 물건이 있었으면 좋겠어?
2. 역할을 정한다. - 선생님 저 ㅇㅇ역할 하고 싶어요 하는 친구 손들어 볼까? - (겹친 경우) 어떻게 정하면 좋을까?
3. 역할극 놀이를 한다.
4. 역할극을 평가한다. - 어떤 역할이 가장 재미있었어? - 어떤 것이 더 필요할 것 같니? - 선생님 다음에는 이렇게 바꾸면 좋겠어요 하는 거 있으면 이야기 해 볼까?
- 참고사항 • 유아들이 음식(자장 밥)을 함께 만들어 보는 활동을 계획 할 수 있다. • 필요한 소품을 함께 조형영역에서 만드는 활동 후에 이어서 계획 할 수 있다. |
∙ 중국음식점 사진을 보며 이야기 할 수 있다. ∙ 손을 들고 차례로 발표 할 수 있도록 이야기 한다. ∙ 하고 싶은
역할이 겹친 경우 방법을 유아와 함께 생각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