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주제별 수업자료/나와 가족

(문학활동계획안) 편지를 전해주는 비버아저씨

함박웃음꽃22 2007. 7. 3. 15:37
 

활 동 명

 편지를 전해주는 비버아저씨

활동대상

 만 5세

활동형태

 문학 활동

활동목표

 * 조부모가정, 국제결혼가정, 입양가정, 기러기 아빠 가정 등에 대한

    내용을 동화를 통해 쉽게 접근할 수 있다.

 * 동화 내용을 들으면서 주인공을 띄었다 붙였다 할 수 있다.

 * 맡은 역할에 맞춰 동극을 해볼 수 있다.

교육과정

관련요소

 ▶ 언어생활 - 말하기 : 바르게 발음하여 말하기

                  - 듣기 : 동화를 듣고 이해하기

▶표현생활 - 표현 : 극 놀이로 표현하기

                 - 감상 : 극 놀이 감상하기

활동자료

 돌림 동화판, 등장인물인형, 활동지, 연필

활동방법

 

< 동화듣기 >

 1. 오각형 동화 판에 인형을 놓으며 유아들에게

    동화를 들려준다.

  (동화 내용)

① “이제 편지를 전해주러 갈 시간~”

오늘도 비버아저씨는 편지를 전해주러 갑니다.

“우체국에서 가장 가까운 곰돌이네 집으로 먼저 가볼까?”

곰돌이네 집에는 곰돌이의 엄마와 아빠, 곰돌이가 살고

있답니다.

② “똑똑똑 -편지 왔어요.” 곰돌이가 문을 열고 나왔습니다.

    “안녕하세요. 비버아저씨?” “곰돌아 안녕~. 윗마을

    사시는 할머니께서 편지를 보내셨구나.” “아저씨 감사

    합니다.” “그래. 잘 있으렴.”

③  비버아저씨는 토돌이네 가족에게 전해줄 편지를 가지고

     다시 길을 떠났습니다. 토돌이는 어머니, 아버지가 집

     으로 들어오는 굴이 무너지는 사고로 먼저 돌아가셔서

     할머니, 할아버지와 살고 있답니다. 슬픈 일을 겪었지

     할머니, 할아버지 말씀을 잘 듣는 토돌이의 모습을 생각

     하면 아저씨는 참 뿌듯했습니다. 이런 저런 생각을하던

     비버아저씨는 토돌이네 집에 도착했습니다. “똑똑똑,

     편지 왔어요.”라고 말하며 문을 두드리자, 토돌이가 문을

     열고 나왔습니다. “안녕~토돌아?" “안녕하세요. 아저씨?”

“할아버지, 할머니는 잘 계시니?" “네. 누가 보낸 편지

예요?” "어디보자~ 삼촌이 할머니께 편지를 보내셨구나~

할머니께 전해 드리렴” “네~ 조심히 가세요.”

④  토돌이 가족을 걱정하던 비버아저씨는 이번에는 나무

     에서 살고 있는 라미가족에게 편지를 전해주러 길을

     떠났어요. 라미 아빠의 편지를 기다리고 있을 라미네

     가족을 생각하니 비버아저씨의 발걸음이 빨라졌습니다.

     라미 아빠는 라미네 가족을 위해 조금 먼 곳으로 일을

     하러 가셨거든요. 빠른 걸음으로 라미네 집 앞에 도착

     한 비버아저씨는 큰 목소리로

“똑똑똑 -편지 왔어요.”라고 말했습니다.

“와~ 편지다. 아빠한테서 온 거예요?” 하며 라미는

환한 얼굴로 문을 열고 나왔습니다.

“그렇단다~ 오랫동안 기다렸지? 엄마도 기다리고 계실

텐데 엄마랑 함께 읽어보렴” “네~엄마~엄마” 라미는

엄마를 큰 소리로 부르며 편지를 들고 집으로 들어

갔습니다. 비버아저씨는 라미의 행복한 얼굴을 보면서

소포를 기다릴 참새네로 발걸음을 재촉했습니다.

⑤ 비버아저씨는 참새네 집에 있는 아기 뻐꾸기가 얼마큼

    자랐을지 궁금했습니다. 아기 뻐꾸기는 얼마 전 참새네

    가족이 된 새 식구입니다.  아빠, 엄마가 안 계신 아기

    뻐꾸기를 위해 참새 아주머니와 아저씨가 아기 뻐꾸기

    의 아빠, 엄마가 되어주기로 했거든요. 아기 뻐꾸기는

    참새 아주머니가 직접 낳은 새끼는 아니었지만, 참새

    가족은 아기 뻐꾸기를 얼마나 사랑하는지 비버 아저씨

    는 알고 있답니다. “똑똑똑 -소포 왔어요.” 엄마 참새

    가 고개를 내밀었습니다.

    “어머 비버 아저씨 안녕하세요.”

    “참새 아주머니 안녕하세요. 아기 뻐꾸기는 잘 지내고

    있나요?” “그럼요. 아기 뻐꾸기가 우리 가족이 되어서

    얼마나 행복한지 몰라요.” "숲 속 사진관에서 소포가

    왔네요.” “뭘까? 지난번에 찍은 가족사진인가? 빨리 뜯어

    봐야겠네, 아저씨 감사합니다~”

⑥ 여러 가족들에게 편지를 다 전해준 비버 아저씨는 집으

    로 돌아가려고 바다를 지나가고 있었어요. 그 때, 문득

    얼마 전에 결혼한 고래아줌마와 코끼리아저씨가 생각

    났습니다. 사실 코끼리 아저씨는 숲 속에서 살고

    있었기 때문에 바다에 사는 고래 아줌마와 결혼하는 것

    에 대해 주위에서 반대가 많았었어요. 하지만 코끼리

    아저씨는 고래 아줌마를 매우 사랑해서 주위의 반대에

    도 불구하고 결혼을 하였습니다. 비버아저씨는 코끼리

    아저씨와 고래 아줌마가 잘 지내시고 있는지 궁금해서

    가보기로 하였습니다.

“똑똑똑 -” 고래 아줌마와 코끼리 아저씨가 문을 열었

습니다. “어머! 아저씨 오랜만이에요”

“안녕하세요! 고래아줌마와 코끼리아저씨가 보고

싶어서 왔어요.” “어머! 이렇게 와주시고 감사해요”

“하하하 뭘요~ 아저씨. 아줌마는 잘 지내고 계시나

요?” “허허~ 그럼요! 처음에는 서로 다른 점이 많아서

힘든 점도 있었지만, 지금은 서로 이해하며 행복하게

잘 지내고 있답니다.”고래 아줌마와 코끼리 아줌마는

환한 웃음을 지으며 이야기 했어요.

“그렇군요~ 아! 이제 숲 속으로 돌아갈 시간이네요.

아저씨 아줌마. 안녕히 계세요”

“안녕히 가세요. 다음에 또 놀러 와요~.”

⑦ 고래 아줌마와 코끼리 아저씨를 만나고 바다 속에서

    비버아저씨가 나오자 하늘은 어느새 해가 져서 붉은

    노을이 지고 있었습니다. “와~ 오늘도 참 많은 가족들

    에게 편지를 다 전해주니 기분이 참 좋은걸~내일은 또

    어느 가족들에게 편지를 주게 될까?”

    행복한 동물 가족들에게 행복이 담긴 편지를 전해주는

    것이 즐거운 비버 아저씨는 콧노래를 흥얼거리며 집으로

    돌아갔습니다.

 

 2. 동화들은 것을 회상하면서 이야기를 나눈다.

  - 얘들아~ 우리 ‘편지를 전해주는 비버아저씨’라는 동화

     에서 어떤 가족들이 나왔는지 기억나니?

  - 곰돌이네 가족과 토돌이네 가족은 어떻게 다른 걸까?

 

< 동극하기 >

 1. 동극의 배역을 정한다.

  - 역할을 정해서 앞에 나와 동극을 해볼 거야.

 

 2. 동극의 배역을 맡은 유아가 나와서 자기소개를

    한다.

  - 자기가 맡은 역할이 무엇인지 친구들 앞에서 소개하자.

 

 3. 동극을 진행할 때와 관람할 때 지켜야 할 약속

    을 정한다.

  - 앞에 나와서 동극을 하는 친구들이 지켜야 할 약속은

     어떤 것이 있을까?

  - 동극을 하는 친구들이 나오는 곳은 어디로 정할까?

  - 동극을 앉아서 보는 친구들은 어떤 것들을 지켜야

     할까?

  - 우리가 정한 약속을 잘 생각하면서 동극을 해보자.

 

 4. 동극을 진행한다.

 

 5. 동극을 본 후 평가를 한다.

  - 친구들이 동화를 동극으로 하니까 어땠니?

  - 어떤 점이 재밌었어?

  - 이것은 ‘이렇게 바꾸었으면 좋겠어요.’ 하는 것이

    있니?

 

비고 및 유의점

 

* 돌림판을 돌릴 때

  들려주는 동화내용

  과 배경이 일치

  하도록 주의하여

  돌림판을 돌린다.

 

 

* 인형을 조작할 때

  내용에 맞추어

  더욱 실감나게

  조작한다.

 

 

 

 

 

 

 

 

 

 

 

 

 

 

 

 

 

 

 

 

 

 

 

 

 

 

 

 

 

 

 

 

 

 

 

 

 

 

 

 

 

 

 

 

 

 

 

 

 

 

 

 

 

 

 

 

 

 

 

 

 

 

 

 

 

 

 

* 등장인물이 나오는

  순서대로 물어

  본다.

 

 

 

 

 

 

 

* 역할을 정할 때

  갈등이 있을 때는

  유아들의 의견을

  나누어본다.

 

* ������○○을

  맡은 ☆☆입니다.

  하고 소개한다.

 

* 등장인물 순서대로

  앉힌다. 교사는

  등장하는 곳에서

  순서 및 대사를

  알려준다.

평 가

 

 

비버아저씨(동화+동극)-계획안.hwp
0.02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