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영역 계획안) 우리가족은 탁구공 얼굴
활동명 |
우리가족은 탁구공 얼굴 | ||
활동대상 |
만 5세 |
활동형태 |
조형 활동 |
활동목표 |
* 가족을 사랑하는 마음을 기른다. * 가족의 얼굴을 탁구공에 그려보고 이야기 나눔으로써 가족 구성원에 대해 안다. | ||
교육과정 관련요소 |
▶ 사회생활 : 가정생활 - 가족과 화목하게 지내기 - 가족과 협력하기 ▶ 표현생활 : 표현 - 만들기와 꾸미기 | ||
활동자료 |
탁구공, 수성페인트, 물감, 붓, 물, | ||
활동방법 |
1. ‘주머니 속 다양한 가족’ 수 조작 교구 활동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다. - ‘주머니 속 다양한 가족’ 교구를 해보니 어땠어? - 가족의 수가 어땠니? - ‘주머니 속 다양한 가족’ 교구에서 어떤 부분이 가장 재미있었어? - ‘주머니 속 다양한 가족’에서 가족의 모습을 볼 수 있었 는데 어디서 볼 수 있었지?
2. ‘탁구공 얼굴’ 활동에 대해 이야기 한다. - ‘주머니 속 다양한 가족’에서 본 가족의 얼굴을 만들어 볼 거야. - 가족들의 얼굴이 어디에 그려져 있었니? - 가족들의 얼굴을 모두 그리려면 탁구공이 몇 개가 필요 할까? - 너희들 모두 가족수가 같니? 자기 가족의 수에 따라 필요 한 공의 개수가 다르겠지?
3. ‘탁구공 얼굴’ 활동을 할 준비물을 소개한다. - ‘탁구공 얼굴’을 만들기 위해 탁구공과 물감, 붓이 필요해.
4. 활동을 할 때 주의사항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만들기 할 때 물감을 사용하는데 어떤 점을 조심해야할까?
5. 탁구공에 가족의 얼굴을 그리는 활동을 한다. - 자기가족의 수만큼 탁구공을 가지고 가서 가족들의 얼굴 을 그리면 돼. - 가족들의 얼굴을 다 그린 후, 선생님한테 가지고 오면 선생님이 그늘에 말려 줄게.
6. ‘탁구공 얼굴’을 만들어 본 느낌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탁구공에 가족들의 얼굴을 그려보니 어땠어?
- 너희가 그린 가족의 얼굴과 실제 가족 얼굴과 닮은 것 같아? - 친구들은 어떻게 그렸는지 보았니?
7. ‘주머니 속 다양한 가족’ 교구에 유아들이 만든 ‘탁구공 얼굴’을 넣어 활동해본다. - ‘주머니 속 다양한 가족’ 교구에 ○○반이 만든 탁구공 얼굴을 넣어 활동해 볼 거야.
<탁구공 얼굴 만들기 과정> ① 탁구공에 수성 페인트를 바른다. ② 물감을 이용하여 얼굴을 그린다. ③ 그늘에 말린다. |
비고 및 유의점 | |
* 유아의 해당 가족 수만큼 탁구 공을 준비하여 탁구공 얼굴을 그릴 수 있게 한다.
< 주의사항 > ․ 물감을 사용 하므로 붓을 들고 움직이지 않는다. ․ 물감으로 옆 친구 에게 장난치지 않는다. ․ 탁구공을 던지지 않는다.
<교사 유의사항> ․ 유아들이 탁구공에 그림을 그릴 때 수성페인트를 미리 발라서 준비해 둔다. ․ 물감을 이용해서 탁구공에 그림을 그리므로 연령이 어린 유아의 경우 에는 물감이 아닌 다른 재료를 사용한다.
* 유아들이 만든 가족의 얼굴로 활동해 볼 수 있게 소개할 때 유아가 앞으로 나와서 시범을 보인다.
․ 유아들이 가족의 얼굴뿐만 아니라 다양한 얼굴이 있음을 알기 위한 사전활동 후 활동 을 전개할 수 있다.- “얼굴 박물관 견학”
| |||
평 가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