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주제별 수업자료/나와 가족

(조형영역 계획안) 우리가족은 탁구공 얼굴

함박웃음꽃22 2007. 7. 3. 14:02
 

활동명

 우리가족은 탁구공 얼굴

활동대상

 만 5세

활동형태

 조형 활동

활동목표

* 가족을 사랑하는 마음을 기른다.

* 가족의 얼굴을 탁구공에 그려보고 이야기 나눔으로써 가족 구성원에 대해

   안다.

교육과정

관련요소

 ▶ 사회생활 : 가정생활 - 가족과 화목하게 지내기

                                   - 가족과 협력하기

 ▶ 표현생활 : 표현 - 만들기와 꾸미기

활동자료

 탁구공, 수성페인트, 물감, 붓, 물,            

활동방법

1. ‘주머니 속 다양한 가족’ 수 조작 교구 활동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다.

 - ‘주머니 속 다양한 가족’ 교구를 해보니 어땠어?

 - 가족의 수가 어땠니?

 - ‘주머니 속 다양한 가족’ 교구에서 어떤 부분이 가장

    재미있었어?

 - ‘주머니 속 다양한 가족’에서 가족의 모습을 볼 수 있었

    는데 어디서 볼 수 있었지?

 

2. ‘탁구공 얼굴’ 활동에 대해 이야기 한다.

 - ‘주머니 속 다양한 가족’에서 본 가족의 얼굴을 만들어 볼

    거야.

 - 가족들의 얼굴이 어디에 그려져 있었니?

 - 가족들의 얼굴을 모두 그리려면 탁구공이 몇 개가 필요

    할까?

 - 너희들 모두 가족수가 같니? 자기 가족의 수에 따라 필요

   한 공의 개수가 다르겠지?

 

3. ‘탁구공 얼굴’ 활동을 할 준비물을 소개한다.

 - ‘탁구공 얼굴’을 만들기 위해 탁구공과 물감, 붓이 필요해.

 

4. 활동을 할 때 주의사항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만들기 할 때 물감을 사용하는데 어떤 점을 조심해야할까?

    

5. 탁구공에 가족의 얼굴을 그리는 활동을 한다.

 - 자기가족의 수만큼 탁구공을 가지고 가서 가족들의 얼굴

    을 그리면 돼.

 - 가족들의 얼굴을 다 그린 후, 선생님한테 가지고 오면

   선생님이 그늘에 말려 줄게.

 

6. ‘탁구공 얼굴’을 만들어 본 느낌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탁구공에 가족들의 얼굴을 그려보니 어땠어?

 - 너희가 그린 가족의 얼굴과 실제 가족 얼굴과 닮은

   같아?

 - 친구들은 어떻게 그렸는지 보았니?

 

7. ‘주머니 속 다양한 가족’ 교구에 유아들이 만든

    ‘탁구공 얼굴’을 넣어 활동해본다.

  - ‘주머니 속 다양한 가족’ 교구에 ○○반이 만든 탁구공

     얼굴을 넣어 활동해 볼 거야.

 

 

<탁구공 얼굴 만들기 과정>

① 탁구공에 수성 페인트를 바른다.

② 물감을 이용하여 얼굴을 그린다.

③ 그늘에 말린다.

비고 및 유의점

* 유아의 해당

  가족 수만큼 탁구

  공을 준비하여

  탁구공 얼굴을

  그릴 수 있게 한다.

 

 < 주의사항 >

․ 물감을 사용

 하므로 붓을 들고

 움직이지 않는다.

․ 물감으로 옆 친구

 에게 장난치지

 않는다.

․ 탁구공을 던지지

 않는다.

 

 

 <교사 유의사항>

․ 유아들이 탁구공에

  그림을 그릴 때

  수성페인트를

  미리 발라서

  준비해 둔다.

․ 물감을 이용해서

  탁구공에 그림을

  그리므로 연령이

  어린 유아의 경우

  에는 물감이 아닌

  다른 재료를

  사용한다.

 

 

 

 

* 유아들이 만든

  가족의 얼굴로

  활동해 볼 수

  있게 소개할 때

  유아가 앞으로

  나와서 시범을

  보인다.

 

․ 유아들이 가족의

  얼굴뿐만 아니라

  다양한 얼굴이

  있음을 알기 위한

  사전활동 후 활동

  을 전개할 수

  있다.- “얼굴

  박물관  견학”

 

평  가

 

 

 

탁구공 얼굴(조형).hwp
2.43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