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획안/자료) 탈의표정을 몸으로 표현하기
활 동 명 |
탈의 표정을 몸으로 표현해요 | ||
대상 연령 |
만 5세 |
활동 형태 |
신체표현 |
활동 목표 |
1.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의 탈에 대해 안다. 2. 탈의 표정을 몸으로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다. | ||
교육과정 관련요소 |
• 언어생활- 말하기: 경험, 생각, 느낌 말하기 • 표현생활- 표현: 동작으로 표현하기 | ||
활동 자료 |
• 여러 느낌의 음악, 탈 사진 | ||
활동 방법 |
1. 탈 사진을 보며 이야기를 나눈다. - 선생님이 여러 나라의 탈 사진을 가져왔어. 같이 살펴보자. - 태국의 탈 표정은 어떠니? 이 사람은 어떤 기분인 것 같아?
2. 탈 표정을 몸으로 표현해 본다. - 사진 속 탈의 표정을 몸으로 나타낸다면 어떻게 할 수 있을까? - 앉은 자리에서 한 번 해보자.
3. 탈 사진을 보며 어울리는 음악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이 표정에는 어떤 음악이 어울릴 것 같아? - 그럼 이 음악이 나올 때는 일본 탈 표정을 몸으로 나타내 볼 수 있겠니?
4. 일어서서 신체 표현을 한다. - 음악을 잘 듣고, 앉아서 했던 것처럼 해 보는 거야. - 이 음악이 나오면 어떤 탈을 몸으로 나타내 보기로 했니? - 음악이 또 바뀌었어. 이번엔 어떻게 할래?
5. 제자리에 앉아, 활동을 평가한다. - 친구들이 하는 것도 보았니? 친구들이 한 것 중에 가장 인상 깊었던 동작 하나 보여줄래? - 몸으로 표현해보니까 어땠어? |
비고 및 유의점 | |
참고 사이트 주소:
유아의 행동에 대해 적절한 반응을 보인다.
음악이 바뀔 때마다 유아가 표현해야 하는 대상에 대해 이야기 해 준다. 교사는 음악에 해당되는 탈 사진을 보여준다. 교사는 돌아다니며 유아들이 만드는 동작들을 보며 상호작용을 한다. | |||
참고사항 |
• 사진의 표정을 몸동작으로 나타내 해당되는 사진을 맞히는 게임을 해 볼 수 있다. • 조형영역에서 탈 만들기를 하여 신체표현 활동에서 사용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