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획안) 전통춤을 춰봐요
활 동 명 |
전통춤을 춰 봐요 | ||
활동 대상 |
만 5세 |
활동 형태 |
신체표현 |
활동 목표 |
1. 다른 나라의 전통 춤에 대하여 알 수 있다. 2. 각각의 다른 모습에 대하여 생각하고 이야기 할 수 있다. 3. 다른 나라의 춤을 보고 우리나라의 춤과 비교할 수 있다. | ||
교육 과정 관련 요소 |
• 표현생활 : 탐색 - 형태 탐색하기 • 탐구생활 : 창의적 탐구 - 다양하게 생각하기 • 언어생활 : 말하기 - 경험, 생각, 느낌 말하기 | ||
활동 자료 |
전통춤에 대한 사진자료 (부채춤,발레,캉캉,훌라춤) | ||
활동 방법 |
1. 사진 자료를 보면서 전통춤의 이름과 나라에 대해 알아본다. (우리나라: 부채춤 / 하와이: 훌라댄스 / 프랑스: 캉캉춤 / 영국: 발레) - 부채춤은 어떤 춤일까? - 발레는 어떤 나라의 전통춤인지 알고 있니?
2. 세계 여러 나라의 민속 무용을 비디오로 감상한다.
3. 각 나라의 춤의 특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 춤을 추는 모습이 어때? - 어떤 옷을 입고 있었니? - 어떤 도구를 사용했는지 기억나니? - 몇 명이 함께 춤을 추었어?
4. 나라별 전통춤의 동작을 따라해 본다. - 부채춤에 어떤 동작들이 있었어? - ㅇㅇ이가 동작을 아주 재미있게 표현했는데 친구들에게도 보여줄 수 있겠니? - 또 어떻게 표현할 수 있을까?
5. 음악에 맞추어 몸으로 표현한다.
6. 느낌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나라마다 다른 전통 춤에 대해서 표현해보니까 어떤 생각이 들어? - 어떤 춤이 가장 재미있었니?
|
비고 및 유의점 | |
․ 간단하게 춤 설명을 한다.
․ 손을 들고 차례 로 발표할 수 있도록 지도 한다.
․ 시범을 보이도록 하여 다양한 표현을 이끈다.
| |||
참고사항 |
- 춤에 필요한 소품을 직접 만들어보는 활동을 계획할 수 있다 - 퍼레이드를 계획하여 전통 춤을 보여주는 행사를 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