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박웃음꽃22 2007. 6. 29. 22:15
 

활  동  명

 전통춤을 춰 봐요

활동  대상

 만 5세

활동 형태

신체표현 

활동  목표

1. 다른 나라의 전통 춤에 대하여 알 수 있다. 

2. 각각의 다른 모습에 대하여 생각하고 이야기 할 수 있다.

3. 다른 나라의 춤을 보고 우리나라의 춤과 비교할 수 있다.

교육 과정

관련 요소

• 표현생활 : 탐색 - 형태 탐색하기

• 탐구생활 : 창의적 탐구 - 다양하게 생각하기

• 언어생활 : 말하기 - 경험, 생각, 느낌 말하기

활동  자료

 전통춤에 대한 사진자료 (부채춤,발레,캉캉,훌라춤)

활동  방법

1. 사진 자료를 보면서 전통춤의 이름과 나라에 대해

   알아본다.

   (우리나라: 부채춤 / 하와이: 훌라댄스 /  프랑스: 캉캉춤 / 영국: 발레)

- 부채춤은 어떤 춤일까?

- 발레는 어떤 나라의 전통춤인지 알고 있니?

 

2. 세계 여러 나라의 민속 무용을 비디오로 감상한다.

 

3. 각 나라의 춤의 특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 춤을 추는 모습이 어때?

- 어떤 옷을 입고 있었니?

- 어떤 도구를 사용했는지 기억나니?

- 몇 명이 함께 춤을 추었어?

 

4. 나라별 전통춤의 동작을 따라해 본다.

- 부채춤에 어떤 동작들이 있었어?

- ㅇㅇ이가 동작을 아주 재미있게 표현했는데

  친구들에게도 보여줄 수 있겠니?

- 또 어떻게 표현할 수 있을까?

 

5. 음악에 맞추어 몸으로 표현한다.

 

6. 느낌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나라마다 다른 전통 춤에 대해서 표현해보니까

  어떤 생각이 들어?

- 어떤 춤이 가장 재미있었니?

 

 

 

 

비고 및 유의점

  ․ 간단하게 춤 

   설명을 한다.

 

 

 

 

 

 ․ 손을 들고 차례

   로 발표할 수

   있도록 지도

   한다. 

 

 

 

 

 

 ․ 시범을

   보이도록 하여

   다양한 표현을

   이끈다.

 

 

 

 

 

 

 

 

 

 

 

참고사항

- 춤에 필요한 소품을 직접 만들어보는 활동을 계획할 수 있다

- 퍼레이드를 계획하여 전통 춤을 보여주는 행사를 할 수 있다.

신체표현계획안-전통춤을 춰봐요.hwp
1.76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