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주제별 수업자료/나와 가족

(동화계획안) 따로따로 행복하게

함박웃음꽃22 2007. 6. 29. 21:47
 

활 동 명

 따로따로 행복하게

활동대상

 만 5세

활동형태

 문학 활동

활동목표

 * 동화를 듣고 이혼가족에 대해 이해한다.

교육과정

관련요소

 ▶언어생활 - 말하기 : 바르게 발음하여 말하기

           - 듣기 : 동화를 듣고 이해하기

▶ 표현생활 - 표현 : 극 놀이로 표현하기

            - 감상 : 극 놀이 감상하기

활동자료

 그림동화, 막대인형, 테이블, 배경그림

활동방법

<동화 듣기>

1. ‘따로따로 행복하게’ 그림동화를 들려준다.

  - 어떤 내용인지 생각하며 들어보자.

 

(동화내용)

① 엄마와 아빠는 사랑해서 결혼하였고 은수와 준수라는

   아주아주 귀여운 아이가 있습니다.

② 하지만 시간이 흐르고 엄마는 아빠가 욕조에 물고기를

   키우거나 집에 소를 키우는 것을 싫어하였고 아빠는

   엄마의 공작새를 싫어했습니다.

③ 엄마와 아빠는 마음이 맞지 않게 되었고 점점 더 서로

   를 미워해 그 마음이 겉으로 드러나 얼굴은 점점

   미워졌습니다.

④ 게다가 이제 아빠는 엄마의 목욕소금에 시멘트가루를

   섞어 넣거나 엄마는 아빠가 먹을 음식에 폭죽을

   넣었습니다.

⑤ 두 아이는 너무 속상하였고 친구들에게 도움을 요청

   하였습니다. 그리고 엄마, 아빠가 서로 헤어지는

   식을 하기로 하였습니다.

⑥ 엄마 아빠의 헤어지는 식을 하는 날 모두 모두 검은색

   옷을 입고 신혼여행도 서로 다른 곳으로 갔습니다.

⑦ 아이들은 집을 부수고 두 개의 집을 만든 후에 두 개의

   집 사이에 지나다닐 수 있는 통로를 만들었고 모두가

   행복해 졌습니다.

 

2. 동화 내용을 회상한다.

- 엄마와 아빠는 왜 서로를 미워했을까?

 

< 막대 인형극 >

1. 등장인물의 막대 인형을 준비하고 각자 맡을

   등장인물을 결정한다.

 - 맡아서 하고 싶은 역할이 있니?

 

2. 동화 내용에 맞춰 막대인형을 조작하여 인형극을

    진행한다.

 

3. 막대 인형극이 끝나면 평가를 한다.

- 막대 인형극을 해보니까 어땠니?

 - ‘이렇게 바꾸면 더 좋을 것 같아요.’ 라고 생각한

    것은 있니?

 

비고 및 유의점

 

 

 

 

 

 

 

 

 

 

 

 

 

 

 

 

 

 

 

 

 

 

 

 

 

 

 

 

 

 

 

 

 

 

* 조작을 하면서

  유아아가 직접

  대사를 해도 좋고

  대사를 미리 녹음

  해 두어도 좋다.

 

* 인형은 앞뒤로

  같은 모양이 되게

  만들어야 한다.

평 가

 

 

 

따로따로행복하게계획안(동화+막대인형극).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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