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계획안) 따로따로 행복하게
활 동 명 |
따로따로 행복하게 | ||
활동대상 |
만 5세 |
활동형태 |
문학 활동 |
활동목표 |
* 동화를 듣고 이혼가족에 대해 이해한다. | ||
교육과정 관련요소 |
▶언어생활 - 말하기 : 바르게 발음하여 말하기 - 듣기 : 동화를 듣고 이해하기 ▶ 표현생활 - 표현 : 극 놀이로 표현하기 - 감상 : 극 놀이 감상하기 | ||
활동자료 |
그림동화, 막대인형, 테이블, 배경그림 | ||
활동방법 |
<동화 듣기> 1. ‘따로따로 행복하게’ 그림동화를 들려준다. - 어떤 내용인지 생각하며 들어보자.
(동화내용) ① 엄마와 아빠는 사랑해서 결혼하였고 은수와 준수라는 아주아주 귀여운 아이가 있습니다. ② 하지만 시간이 흐르고 엄마는 아빠가 욕조에 물고기를 키우거나 집에 소를 키우는 것을 싫어하였고 아빠는 엄마의 공작새를 싫어했습니다. ③ 엄마와 아빠는 마음이 맞지 않게 되었고 점점 더 서로 를 미워해 그 마음이 겉으로 드러나 얼굴은 점점 미워졌습니다. ④ 게다가 이제 아빠는 엄마의 목욕소금에 시멘트가루를 섞어 넣거나 엄마는 아빠가 먹을 음식에 폭죽을 넣었습니다. ⑤ 두 아이는 너무 속상하였고 친구들에게 도움을 요청 하였습니다. 그리고 엄마, 아빠가 서로 헤어지는 식을 하기로 하였습니다. ⑥ 엄마 아빠의 헤어지는 식을 하는 날 모두 모두 검은색 옷을 입고 신혼여행도 서로 다른 곳으로 갔습니다. ⑦ 아이들은 집을 부수고 두 개의 집을 만든 후에 두 개의 집 사이에 지나다닐 수 있는 통로를 만들었고 모두가 행복해 졌습니다.
2. 동화 내용을 회상한다. - 엄마와 아빠는 왜 서로를 미워했을까?
< 막대 인형극 > 1. 등장인물의 막대 인형을 준비하고 각자 맡을 등장인물을 결정한다. - 맡아서 하고 싶은 역할이 있니?
2. 동화 내용에 맞춰 막대인형을 조작하여 인형극을 진행한다.
3. 막대 인형극이 끝나면 평가를 한다. - 막대 인형극을 해보니까 어땠니? - ‘이렇게 바꾸면 더 좋을 것 같아요.’ 라고 생각한 것은 있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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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고 및 유의점 | |
* 조작을 하면서 유아아가 직접 대사를 해도 좋고 대사를 미리 녹음 해 두어도 좋다.
* 인형은 앞뒤로 같은 모양이 되게 만들어야 한다. | |||
평 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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