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획안/자료) 우리와 비슷한 세계민속놀이
활 동 명 |
우리와 비슷한 세계민속놀이 (씨름) | ||
대상 연령 |
만 5세 |
활동 형태 |
이야기 나누기 |
활동 목표 |
1. 다른 나라에도 우리나라와 비슷한 민속놀이가 있음을 안다. 2. 우리나라 씨름과 비슷한 터키의 크르크프나르에 대해 안다. | ||
교육과정 관련요소 |
• 언어생활- 말하기: 상황에 맞게 말하기 • 사회생활- 사회현상과 환경: 세계 여러 나라와 문화에 관심 가지기 | ||
활동 자료 |
• OHP필름으로 만든 그림 자료(씨름), 뒤에 찍찍이를 붙인 씨름과 크르크프나르 사진 • 크르크프나르 이름 프린트 한 것, 스티커 | ||
활동 방법 |
1. 그림 자료를 보고, 경기 이름을 맞힌다. - 그림을 하나씩 보여줄게. 어떤 경기인지 맞혀봐. - 모래밭에서 하고, 두 사람이 경기를 해. 그리고 허리에 이것(샅바)을 매고 하는 경기야.
2. 사진을 보며 씨름과 터키의 크르크프나르를 비교한다. - 우리나라 씨름과 비슷한 경기가 터키에도 있대. - 바로 이것이 씨름과 비슷한 터키의 경기 사진인데, 이름은 크르크프나르라고 해. 이름이 좀 어렵지? 같이 따라 말해볼까? - 두 사진을 보고 어떤 점이 비슷한지 찾아보자. 생각할 시간 을 좀 줄게. 어떤 점이 같고, 다른지 생각해 봐. - 먼저, 같은 점부터 찾아볼까? 선생님이 파란색과 빨강색 스티커 두개를 준비해 왔어. 사진에서 같은 점을 찾아 어떤 색 스티커를 붙일래? 누가 나와서 해 볼까?
3. 씨름과 터키의 크르크프나르의 경기방식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4. 마무리 - 씨름과 터키의 크르크프나르에 대해 이야기 해 보았는데 어떤 것을 알게 되었어? - 더 알고 싶은 것이 있니? |
비고 및 유의점 | |
OHP에 모래밭, 사람, 샅바 사진을 각각 따로 만들어 겹쳤을 때 하나의씨름 경기 모습이 완성되게 자료를 준비.
유아들이 답을 맞히면 뒤에 찍찍이가 붙어있는 씨름 사진을 융판에 붙인다. (이때 사진은 작지 않아야 함.)
경기 이름을 프린트하여 뒤에 찍찍이를 붙여 융판에 붙인다.
같은 점과 다른 점을 찾아 서로 다른 색 스티커를 붙인다. 스티커 외 다른 대체물을 이용해 도 됨. | |||
참고 사항 |
• 크르크프나르가 시작된 유래를 동화로 만들어 들려 줄 수 있다. • 씨름 외에 우리나라와 비슷한 다른 나라 민속놀이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를 할 수 있다.(제기차기, 팽이치기, 연날리기, 비석치기 등) •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 민속놀이를 비교한 책자를 만들어 언어영역에 제시할 수 있다. • 참고문헌: 세계의 민속 문화(2003/이웅규 지음/대왕사)332p |
<사진자료>
우리나라:씨름
터키:크르크프나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