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획안/자료) 다른나라 음식
활 동 명 |
다른 나라의 음식 | ||
활동 대상 |
만 5세 |
활동 형태 |
이야기 나누기 |
활동 목표 |
1. 다른 나라 음식의 이름을 알 수 있다. 2. 다양한 맛에 대하여 생각하고 이야기 할 수 있다. 3. 다른 나라 음식의 모양을 보고 우리나라의 음식과 비교할 수 있다. | ||
교육 과정 관련 요소 |
• 표현생활 : 탐색 - 형태 탐색하기 • 탐구생활 : 창의적 탐구 - 다양하게 생각하기 • 언어생활 : 말하기 - 경험, 생각, 느낌 말하기 | ||
활동 자료 |
음식 사진, 실물 파스타(혹은 사진) | ||
활동 방법 |
1. 알고 있는 여러 가지 음식에 대하여 이야기 한다. - ㅇㅇ반, 너희들이 알고 있는 음식엔 어떤 것들이 있어? - 우와! 정말 많은 음식들을 알고 있구나. - 우리나라에서는 너희들이 이야기한 것들을 먹어. 다른 나라 친구들은 어떤 음식을 먹을까?
2. 다른 나라 음식의 모양에 대하여 이야기 한다. - 선생님이 다른 나라의 음식을 가져왔는데 함께 볼까?
<일 본> - 이건 일본의 초밥 이라고 하는 음식이야 - 초밥을 본 적이 있니? 어디서 보았니? - 초밥은 이렇게 밥 위에 생선을 올린 음식이야 이 생선은 익히지 않고 얇게 썰어서 밥에 올려서 먹어 느낌이 어떨까?
<이집트> - 이건 이집트 음식인 따메야 라고 하는 건데 겉에 있는 빵은 어떻게 생겼니? 속에 무엇이 들어있을까? 또 어떤 것을 넣으면 더 맛있게 먹을 수 있을 것 같아? - 우리나라 음식 중에서 어떤 음식이랑 모양이 비슷한 것 같아? - 이집트 사람들은 이 빵 안에다 여러 가지 야채를 넣어 먹기도 하고 달걀프라이를 넣어 먹기도 한대.
<중 국> - 이건 중국 음식인 딤섬 이야 우리가 많이 보던 음식이랑 비슷하다 어떤 음식이랑 비슷한 것 같아? - 만두처럼 반달 모양인 딤섬도 있고 이렇게 꽃 모양으로 만든 딤섬도 있어
<터 키> - 이건 터키라는 나라에서 먹는 음식이야 케밥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는데 우리나라에도 이렇게 생긴 음식이 있어 “생각났어요”하는 사람? - 이렇게 긴 막대에 고기와 야채를 꽂아서 구워먹는 음식이야
<이탈리아> - 어? 이건 어디서 보았더라?(조형영역에 있던 파스타) - 너희들이 조형영역에서 만들기 할 때 사용했던 파스타야 이탈리아 사람들은 이걸로 맛있는 요리를 해 먹는대. 어떻게 하면 딱딱한 파스타를 맛있게 먹을 수 있을까? - 야채와 함께 보글보글 끓이기도 하고 소스를 부어서 먹기도 한대 |
비고 및 유의점 | |
유아들이 말하는 음식을 보드에 적는다.
초밥을 먹어 본 유아에게 설명을 할 수 있게 한다.
유아들이 자유롭게 상상할 수 있도록 이야기를 충분히 듣고 반응한다.
파스타를 구할 수 없는 경우 사진을 제시한다.
| |||
참고사항 |
- (외국인)부모를 초청하여 전통음식을 만들어 보는 활동을 계획할 수 있다. - 조형영역에서 상을 차리는 활동을 계획해 볼 수 있다. |
<사진자료>
중국: 딤섬
이집트:따메야
일본:초밥
터키:케밥
이탈리아:파스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