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노래 계획안) 세계의 여러가지 집
활 동 명 |
세계의 여러 가지 집 | ||
대상 연령 |
만5세 |
활동 형태 |
새 노래 지도 |
활동 목표 |
1. 다른 나라의 집에 대해 이야기 나누어 본다. 2. 즐거운 마음으로 노래를 부른다. | ||
교육과정 관련요소 |
사회생활 - 사회현상과 환경: 세계 여러 나라와 문화에 관심 가지기 표현생활 - 표현: 노래 부르기 | ||
활동 자료 |
가사 판 |
비고 및 유의점 | |
활동 방법 |
1. 활동에 대한 소개를 듣는다. - 세계 여러 나라 중에 알고 있는 나라 이름은 무엇이 있니? - 다른 나라 사람들은 어떤 집에서 살고 있을까? - 오늘 선생님이 다른 나라 사람들이 사는 집에 관한 새 노래를 하나 준비해 왔어.
2. 노래 가사를 탐색한다. - 오늘 배워볼 노래의 제목은 ‘세계의 여러 가지 집’이야. - 이 노래에 어떤 나라의 집이 나오는지 다같이 가사 한번 읽어보자. - 노래에 어떤 나라가 나왔어? - 알레스카는 어떤 집이 있다고 했어? - 그럼, 몽골리아에는 어떤 집이 있다고 했더라?
3. 교사가 먼저 선창한다. - 자, 그럼 선생님이 불러주는 노래를 한번 들어보자. - 노래 들어보니까 어떤 느낌이 들어?
4. 한 가지 소리로 불러본다. - 한 가지 소리로 불러 볼 거야. ‘아,에,이,오,우’중에 어떤 소리로 불러볼까?
5. 한 줄씩 따라 불러본다. - 그럼 이번엔 선생님이 한 줄을 부를 테니까, 배화반도 한 줄씩 따라 불러보자.
6. 다 같이 불러보고 다양하게 불러본다. - 그럼 이번엔 다 같이 불러볼까? - 이번에는 여자친구 남자친구로 나눠서 불러보자. - 여자친구 먼저 불러보자. - 이번엔 남자친구가 불러보자.
7. 활동을 마무리 한다. - 이야~ 우리 배화반 친구들 모두 멋지게 잘 불렀어. - 노래를 불러보니까 어땠어? - 집에 가서 부모님께 불러 드리도록 하자. |
사전에 자유 선택 활동 시간에 노래를 틀어주어 익힐 수 있게 한다.
| |
참고 사항 |
- 세계의 여러 가지 집 - ① 알래스카에 가면 이글루가 있고 ② 타이에 가면 수상가옥 있고 몽골리아에 가면 게르가 있어 네덜란드에 가면 풍차가 있어 나라마다 특색 있는 집 나라마다 특색 있는 집 얼음으로 지은 알래스카 이글루 물위에다 지은 수상가옥 이동하기 편한 몽골리아의 집 물을 퍼내기 위해 네덜란드에 게르 는 풍차 기후에 알맞게 환경에 알맞게 기후에 알맞게 환경에 알맞게 멋진 집을 지었다네 멋진 집을 지었다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