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획안) 우리는 친구 **주제: 세계 여러 나라*
활 동 명 |
우리는 친구 | |||
활동 대상 |
만 5세 |
활동 형태 |
동시배우기 | |
활동 목표 |
1. 여러 인종이 있음을 알 수 있다. 2. 세계의 사람들의 생긴 모습은 달라도 서로 도우며 사는 친구임을 안다. 3. 동시를 읽으며 운율을 살려 글을 읽는 방법을 익힌다. | |||
교육과정 관련요소 |
▶ 언어생활 : 듣기 - 동화, 동요, 동시 듣기 ▶ 사회생활 : 사회현상과 환경 - 세계 여러 나라와 문화에 관심 가지기 | |||
활동 자료 |
수수께끼 책, 동시 판, 배경음악CD, CD Player |
비고 및 유의점 | ||
활동 방법 |
1. 간단한 손 유희를 통해 주의를 집중한다.
2. 수수께끼를 통해 동시에 나오는 나라에 대해 알아본다. T : 세계에서 2번째로 큰 대륙 이예요. 많은 동물들이 살고 있지요. 토고가 속해있는 대륙이랍니다. C : 아프리카! T : 모두 50개의 주로 이루어져있어서, 국기에 50개의 별이 그려져 있어요. 이 나라의 대통령은 부시 대통령 이예요. 자유의 여신상이 있는 나라이지요. C : 미국! T : 4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있는 섬나라예요. 스모라는 운동이 가장 유명해요. 기모노라는 전통 의상을 입어요. C : 일본!
3. 3개의 나라에 살고 있는 인종에 대해 알아본다. T : 세계에서 2번째로 큰 대륙 아프리카에는 어떤 사람 이 살고 있을까요? C : 흑인 ! T : 자유의 여신상이 있는 미국에는 어떤 사람이 살고 있을까요? C : 백인! T : 우리와 같은 아시아에 속해있는 일본에는 어떤 사람이 살고 있을까요? C : 황인!
4. 교사가 동시를 읊어준다. T : 선생님이 동시를 읽어줄게 어떤 내용인지 눈을 감고 한번 들어보자. T: 이번에는 눈을 뜨고 동시 판을 보면서 들어보자.
5. 동시를 한 줄씩 따라서 읽는다. T : 이번에는 한 줄씩 읽어보자. 선생님이 한 줄을 읽어주면 너희들도 한 줄씩 읽어보자.
6. 동시를 다 같이 읽는다. T : 이번에는 다 같이 예쁜 목소리로 읽어보자. 한 번 더 읽어보자.
7. 동시의 내용을 바꾸어서 읽어본다. T : 이번에는 나라 이름을 바꿔서 읽어볼까? T : 까만 피부의 사람들이 살고 있는 나라는 또 어디가 있을까? T : 하얀 피부의 사람들이 살고 있는 나라는? T : 갈색 피부의 사람들이 살고 있는 나라는?
8. 마지막으로 다 같이 동시를 읽어본다. T : 처음 원래의 동시를 한 번 읽어보자. 우리가 바꾼 동시를 읽어보자.
9. 활동을 평가한다. T : 동시를 배워보니까 어땠어? T : 어떤 나라에 어떤 친구들이 살고 있는지 알 수 있겠니? T: 피부의 색깔이 다르다고 해서 우리와 친구가 될 수 없을까? 피부의 색깔은 다르지만 세계 여러 나라에 살고 있는 친구들은 모두 우리들의 친구란다.
10. 다음 활동으로 연계한다. T : 동시를 배우면서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에는 다양한 친구들이 살고 있다는 것을 알았지? 이번에는 그 친구들의 모습을 가면으로 만들어 볼 거야.
|
- 자료가 유아들에게 잘 보일 수 있게 든다.
| ||
연계 및 확장 |
- 각 인종의 특징을 가면으로 만들어 볼 수 있다. |
★ 우리는 친구
배를 타고
여행을 떠나자
까만 피부의
케냐 아이
하얀 피부의
미국 아이
갈색 피부의
일본 아이도
모두 모두
만나보자.
피부색은 달라도
우린 모두 친구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