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계획안/자료) 빨간 소방차가 애앵애앵
융판동화로 만들어 들려줄 수 있음.
융판 동화에 필요한 그림자료는 한글문서로 첨부했음.
융판 동화시 주의사항: 찍찍이는 작게 붙인다.
활 동 명 |
빨간 소방차가 애앵애앵! |
생활주제 |
교통기관 | |
활동대상 |
만 5세 |
활동형태 |
동화 | |
활동목표 |
1. 일을 하는 자동차가 있음을 안다. 2. 소방차가 하는 일을 안다. | |||
교육과정 관련요소 |
► 언어생활: 듣기- 동화, 동요, 동시 듣기 말하기- 상황에 맞게 말하기 | |||
활동자료 |
융판, 동화제목 프린트 한 것, 동화자료: 자가용, 구급차, 펌프차, 사다리차(주인공), 소방서, 소방관, 도로, 동물들(고양이, 호랑이, 곰), 불씨, 건물을 실물사진이나 그림형태로 출력하여 코팅하거나 머메이드지로 만들어 코팅한 후 뒤에 까슬이를 붙임. | |||
활동방법 |
1. 동화에 등장하는 자동차의 이름을 수수께끼 내어 맞춘다. - 선생님이 들려줄 동화에 자동차가 등장해. 어떤 자동차인지 수수께끼를 낼 테니까 맞춰봐. - 너희들이 말한 것이 맞는지 동화 제목을 보자.
2. 동화를 감상한다. 「 따뜻한 봄볕이 내리쬐는 어느 날, 사다리차, 펌프 차, 구급차가 훈련을 받기 위해 소방서 앞마당에 모였어. 그때, 승용차가 나타나서 “너희들은 오늘도 훈련이야? 난 다람쥐랑 소풍 가는데” (펌프차)“우린 중요한 훈련을 받는 거야. 놀러 갈 시간 따윈 없다고!”(승용차)“피~ 매일 똑같은 훈련 지겹지도 않니? 나는 재미있게 놀다 올 거야. 메롱!”하고 달아났어. (사다리차)“휴~ 나도 승용차처럼 소풍 가고 싶어.”“쳇, 소풍이 뭐가 좋 니?”구급차와 펌프차는 사다리차를 나무랐지만, 사실 모두들 소풍이 가고 싶었어. 그때 소방관 아저씨가 다가 왔어. “얘들아, 어서 훈련 시작하자. 준비들 됐니?” “날마다 똑같은 연습 하면 뭐해요? 차라리 소풍 가는 게 낫지.” 사다리차는 시큰둥하게 말했어. (소방관)“소풍? 하하하... 큰일 날 소리! 너희가 얼마나 중요한데 자릴 비우니? 우린 낮에도 밤에도 항상 깨어 있으면서 출동 준비를 해야 한단다.” 그때 “출동이다”하고, 출동 명령이 내려졌고 소방차들은 조금 전의 불만을 잊고, 사이렌 소리를 내며 달렸어. 애앵애앵~ 도착해 보니 아무리 주위를 둘러봐도, 불꽃도 연기도 보이지 않았어. (소방관)“이런 장난 전화였구나!”(사다리차)“그러게 내가 뭐랬어? 소풍이나 가자니깐.”소방차들은 어깨를 늘어뜨리고 힘없이 소방서로 돌아왔어. 이때 또 따르릉 하고 전화벨이 울렸어. “119지요? 지금 숲 속 동물 유치원에 불이 났어요!”(소방관)“다시 출동이다. 출동!”하지만 사다리차는 “흥, 또 장난 전화겠지. 난 승용차 따라 소풍이나 갈래.”하고 훌쩍 나가 버렸어. (구급차)“큰일 났네.”(펌프차)“빨리 우리라도서두르자.”애애앵~ “비켜요, 비켜. 급해요, 급해!”도착해 보니 숲 속 동물 유치원은 검은 연기와 불꽃에 휩싸여 있었어. 소방관 아저씨는 공기 호흡기를 메고 불 속으로 뛰어들었고, 펌프차는 “내가 아니면 누가 불을 끄겠어!”기다란 호스를 휘휘 돌리며 세찬 물줄기를 쏘아 댔어. 쏴아쏴아! (구급차) “다친 동물들은 제게 맡겨요.” 구급차는 구출된 아기동물들을 싣고 병원 응급실로 달렸어. 드디어 무섭게 타오르던 불꽃이 서서히 사그라들었어. 그런데 건물 꼭대기에서 “야옹, 야옹” 고양이 울음소리가 들렸어. (소방관)“고양이가 위험하다. 어서 구하자!”하지만 계단은 무너져서 옥상으로 올라갈 수가 없었어. (펌프차)“사다리차가 있어야 하는데...” (구급차)“이럴 때 소풍을 가 버리다니!”이 때 저 멀리서 사이렌 소리가 들렸어. “애애앵~ 애애앵”(사다리차)“셋 중에 내가 빠지면 안 되지!”소풍을 가던 사다리 차는 치솟는 검은 연기를 보고 달려왔던 거야. 사다리차는 유치원 옥상으로 기다란 사다리 팔을 뻗었어. 소방관 아저씨는 사다리를 타고 올라가 아기고양이를 구했지.“와~ 아기고양이를 구했다! 소방관 아저씨 만세! 소방차 만세!”(소방관)“너희가 정말 소중한 일을 한다는 거, 이제 잘 알았지?” (사다리차)“미안해요. 다시는 자리를 비우지 않을게요.”소풍 갔던 승용차도 어느 새 돌아와 “이제부터 너희들을 용감한 소방차 삼총사라고 부를게.” 하고 소방차들을 칭찬 하였고, 소방차 삼총사는 날아갈 듯 기뻐하며 기분 좋게 애애앵, 사이렌을 울리며 소방서로 돌아갔어.
3. 동화 감상 후, 이야기를 나눈다. - 어떤 장면이 가장 인상 깊었니? - 동화에서 어떤 소방차가 소풍을 가버렸지? - 사다리차가 없어서 어땠니?
4. 마무리한다 |
비고 및 유의점 | ||
유아가 답이 소방차라는 것을 잘 알 수 있게 수수께끼를 낸다.
수수께끼: 「나는 사람들이 위험한 상황에 처했을 때 달려가요.
내가 찻길을 지나갈 때 애앵애앵 사이렌 소리를 내면 다른 차들이 길을 비켜줘요.
나는 빨간색 옷을 입었고, 불이 난 곳을 찾아가요.」
동화 구연할 때, 등장인물의 성격에 따라 목소리를 특징 있게 함.
| ||||
참고사항 |
1. 다양한 종류의 일을 하는 자동차가 나오는 다른 동화를 들려 줄 수 있다. |